에픽게임즈 GDC서UEFN에 메타휴먼 도입과 모바일 스토어 발표
에픽게임즈(대표 팀 스위니)는 21일(한국 시각) 게임개발자컨퍼런스 2024(이하 GDC) 오프닝 이벤트인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State of Unreal, SoU)'을 통해 언리얼 엔진과 UEFN, 에픽게임즈 스토어 등 에픽게임즈 사업 전반에 대한 새로운 소식을 전했다.
이번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 이벤트를 통해서는 언리얼 엔진 5.4 프리뷰 1이 출시소식이 전해졌다. 정식 버전은 4월 말 출시될 예정으로, 언리얼 엔진 5.4에서는 다양한 렌더링 성능이 향상될 예정이다.
언리얼 엔진 5의 핵심 기능인 나나이트에 '나나이트 테셀레이션'이 추가되고, 애니메이션 기능도 향상된다. 션 캡처 데이터로 제작된 500개 이상의 AAA급 애니메이션이 포함된 샘플 학습 프로젝트가 무료로 공개될 예정이다.
또한, 레고 포트나이트 개발 과정에서의 폭넓은 테스트를 통해, 더 이상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오가며 작업할 필요 없이, 컨트롤 릭과 시퀀서를 사용하여 게임 애니메이션 구현도 가능하다.
아울러 멀티 프로세스 쿠킹 속도가 최대 3배 빨라졌으며, 새로운 오디오 인사이트 프로파일링 툴을 사용하여 오디오를 제작할 수 있게 됐다.
언리얼 엔진 5.4 출시와 함께 PCG 바이옴 제작 플러그인 출시 등으로, 프로시저럴 콘텐츠 생성 프레임워크 역시 크게 향상된다.
'Marvel 1943: Rise of Hydra'는 스카이댄스 뉴 미디어(Skydance New Media)의 유명 게임 디렉터인 에이미 헤닉이 이끄는 팀이 마블 게임즈가 준비 중인 동명의 앙상블 어드벤처 게임을 기반으로 언리얼 엔진을 이용해 제작한 테크데모다.
리얼타임 시네마틱과 툴 데모를 통해 새로운 나나이트와 볼류메트릭 렌더링을 비롯한 언리얼 엔진 5.4의 새로운 기능을 선보였다.
메타휴먼 기술이 포트나이트 언리얼 에디터(UEFN)에도 도입된다. 이제 메타휴먼 크리에이터와 메타휴먼 애니메이터를 사용해 포트나이트 섬의 고퀄리티 NPC를 손쉽게 제작하고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수 있게 됐다.
그리고 포트나이트 언리얼 에디터 및 포크리를 사용하는 포트나이트 크리에이터라면 누구나 레고와 로켓 레이싱 그리고 메타휴먼의 툴 세트를 이용해 자신만의 특별한 포트나이트 섬을 만들 수 있게 된다.
오는 5월에는 폴 가이즈가 UEFN에 추가로 제공되어, 크리에이터들은 폴 가이즈 에셋, 애니메이션, 젤리빈을 사용해 자신만의 폴 가이즈 섬을 만들 수도 있게 된다.
에픽게임즈가 지난해 UEFN과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2.0을 발표한지 1년이 지난 현재 크리에이터들은 8만 개가 넘는 UEFN 섬을 제작해 선보였으며, 에픽게임즈는 지난 1년간 크리에이터들에게 3억 2천만 달러(한화 약 4,283억 원) 이상의 참여 기반 수익금을 지급한 바 있다.
이번 UEFN 메타휴먼 도입 소식과 함께 공개된 '탈리스만'은 메타휴먼의 사실적인 휴먼 캐릭터를 UEFN의 사실적인 환경에 어떻게 구현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테크데모다.
새로운 마블러스 디자이너(Marvelous Designer)와 CLO의 지원으로 탈리스만 데모 속 메타휴먼의 역동적인 의상이 제작되었다. 에픽게임즈와 CLO 버추얼 패션의 협업 결과로 탄생한 이 기능은 4월 말에 출시된다.
올해는 UEFN에 다양한 신규 기능도 추가될 예정이다. 1인칭 카메라를 포함한 더 많은 카메라 및 제어 시스템, 게임 내 아이템 제작을 간소화하고 완전히 커스텀하게 무기를 제작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템 제작 시스템, 벌스(Verse)에 맞게 설계되어 게임 내 거의 모든 오브젝트를 새로운 프리팹 시스템과 함께 동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새로운 씬 그래프 시스템, UEFN과 포크리(포트나이트 크리에이티브 모드)에서 피직스 시뮬레이션 캐릭터를 사용하고 모든 스태틱 메시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피직스 샌드박스 게임플레이 기능 등의 다양한 업데이트가 로드맵에 포함됐다.
특히, 에픽게임즈는 앞으로 포트나이트 개발을 UEFN과 벌스로 전환할 계획으로, 2025년 말에는 완전히 UEFN으로 개발된 포트나이트의 첫 시즌을 선보일 예정이다.
에픽게임즈 스토어(EGS)도 모바일 플랫폼 지원이 추가된다. 에픽게임즈 스토어의 모바일 지원은 올해 말 출시가 계획돼 있으며, 이를 통해 EGS는 PC 및 MAC과 함께 안드로이드, iOS 모바일 플랫폼을 지원하게 된다.
모바일 개발자 역시 PC 개발자와 동일하게 88/12 수익 배분율을 적용받고, 자체 결제 서비스 도입, 에픽 퍼스트 런, 나우 온 에픽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수수료 0%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한편, 에픽게임즈 코리아는 오는 3월 28일 오후 2시, 언리얼 엔진 유튜브 채널에서 에픽게임즈 코리아 직원들이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에서 발표된 내용들을 자세히 소개하는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 하이라이트'를 방송할 예정이다.
에픽게임즈 포트나이트 에코시스템 부사장인 삭스 페르손은 "오픈 메타버스의 성공을 위해서는 AAA급 게임과 인디 게임, 크리에이터가 만든 경험으로 구성된 활발한 에코시스템이 중요하며, 오늘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 무대에서 선보인 언리얼 엔진 5.4와 UEFN 그리고 언리얼 엔진으로 구현할 수 있는 놀라운 테크데모에 이르기까지 에픽게임즈와 파트너사가 공유한 모든 것들이 이 목표를 위한 것이다."라면서, "이 여정을 함께하고 있는 개발자 및 크리에이터 커뮤니티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