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겜덕연구소] 유부남 침흘리는 자작 게임기! 라즈겜동 정모에 게임기들 한가득!
(해당 기사는 지난 2022년 06월 30일 네이버 오리지널 시리즈 게임동아 겜덕연구소를 통해서 먼저 소개된 기사입니다.)
안녕하세요! [겜덕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는 조기자입니다. 이번에도 레트로 게임 전문가이신 검떠님을 모셨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라즈베리파이로 다양한 게임기를 만드는 분들의 모임, 라즈겜동 정모에 참관하여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즈겜동, 뭐든지 만드는 능력자들의 요람]
조기자 : 안녕하세요. 검떠님. 이번주 주제는 라즈겜동 정모로군요. 정말 재미있는 하루 하루 였다고 할 수 있죠. 행사가 정말 대단하지 않았습니까?
검떠 : 네에. 사실 라즈겜동이 뭔가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라즈베리파이라는 미니 컴퓨터를 활용해서 다양한 기기들을 만드는 카페라고 할 수 있습니다. MP3 플레이어, 영상 플레이어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조이스틱, 게임기 같은 물품들을 만드는 사람들이 모인 카페죠. 네이버에서 라즈겜동이라는 이름으로 찾으시면 될 겁니다.
이번 정모는 코로나 때문에 계속 미루어지다가 3년 만에 진행됐다고 하는데요, 저도 분위기가 궁금해서 가봤는데 대단히 흥미로웠습니다.
조기자 : 이번 라즈겜동 정모는 경기콘텐츠진흥원의 '커뮤니티 지원사업'을 통해서 일부 후원을 받은 행사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행사도 경기도 광명시에 있는 경기게임문화센터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실제로 가봤는데, 거대한 AK 쇼핑몰 내에 위치하고 있고, 에어콘이며 주차며 굉장히 쾌적해서 참 괜찮다 싶더군요.
검떠 : 네에 행사장도 전반적으로 넓은 편이었고 괜찮았습니다. 교통 문제만 빼면 각종 행사하기에 괜찮아보였네요.
검떠 : 저는 라즈겜동 정모가 단순히 자신이 만든 물품을 전시하는 것 뿐만 아니라 다같이 즐기며 노는 분위기가 너무 좋았습니다. 가족들과 함께 오셔서 게임도 하고 게임 대회도 보고 다른 분들과 인사도 나누고.. 뭐랄까 다른 카페 행사보다 굉장히 정겨웠다고 할까요?
조기자 : 네 그런 정겨운 부분이 있었죠. 실제로 정모를 한다고 하여 다양한 물품들을 자발적으로 내놓으셨더라구요. 이렇게 정이 넘치는 행사가 있나 싶었습니다.
조기자 : 또 하나 라즈겜동만의 특징이 있었는데, 바로 '강연 및 메이크 체험' 이었습니다. 독수공방을 운영하시는 불지옥님이 최근 다양한 제작 관련 강연에 나가시는데, 이번 정모를 위해서도 강연을 준비하셨더라구요.
PC에서 사용 가능한 스틱을 즉석으로 만들어보는 강연이었는데, 굉장히 많은 분들이 참여해서 자신이 직접 스틱을 만들어가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조기자 : 이렇게 스틱 만들기 강연을 포함하여 행사는 2시부터 5시까지 3시간 동안 진행되었구요, 라즈겜동 티셔츠 배포와 함께 행사는 잘 마무리되었습니다. 저도 라즈겜동 정모를 신청한 만큼 티셔츠를 받아왔고, 앞으로 평상시에 자주 입을 생각입니다. ㅎㅎ
[라즈겜동 정모에 등장한 다양한 게임기들!]
조기자 : 이렇게 행사는 아름답게 마무리됐습니다. 하지만 저희 포스팅의 본질은 그게 아니죠. 다양한 게임기들에 대한 소개가 응당 있어야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정말 보기만해도 침이 흐르는 멋진 게임기들이 대거 등장했습니다.
검떠 : 네에 멋진 작품들이 많았죠. 하나씩 소개를 해드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우선 이 리듬 게임기들 좋더군요.
검떠 : 이 라즈겜동 정모에 조기자님도 뭔가 전시를 하신 거죠?
조기자 : 아 네. 많지는 않고.. 기존 제작품을 하나 가지고 갔었습니다. '재믹스네오 람보르기니'. 이왕 만든 거 많은 분들이 봐주십사 해서 가져갔었죠.
조기자 : 그리고 여기에 독수공방의 불지옥님이 만들어주신 '재믹스 보이' 휴대용 게임기도 전시했습니다. 불지옥님의 퀄리티는 뭐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이죠. 많은 분들이 감탄을 해주셨죠. 손에 쥐는 감각이 아주 좋습니다. ^^
조기자 : 또 두드러지게 많이 보이는 게임기들이 바로 '나무 가방' 게임기들이었습니다. 열어서 언제 어디서나 게임을 오락실 수준으로 쾌적하게 즐길 수 있는 '나무 가방' 시리즈! 퀄리티는 물론 게임 감각까지 다 잡은 게임기들이었죠.
조기자 : 이런 나무 가방 게임기는 스틱이 착탈식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따로 보관하고 접으면 바로 가방처럼 들고 다닐 수 있죠. 공간의 효율이 필요한 유부남들에겐 꼭 필요한 게임기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규격을 짜서 나무를 주문하고, 안에 라즈베리파이를 넣을지 실제 게임 기판을 넣을지 미니 PC를 넣을지 정하신 후 게임기를 만드는 거죠.
검떠 : 사실 나무 상자 게임기가 비용도 꽤 들어가고 무엇보다 만드는데 노력과 시간이 많이 들어가죠.. 저도 하나 만들어보려 했다가 엄청난 노력이 필요해서 엄두를 내지 못했었네요 ㅠ_ㅠ
조기자 : 네에.. 쉬운 건 없는 겁니다. ㅎㅎ 개인적으로 나무 가방 게임기 중에 깜짝 놀랐던 건 '뷰릭스 가방' 입니다.
조기자 : 뷰릭스 모양을 본딴 가방 게임기인데요, 스틱부와 화면부를 접고, 위에 뷰릭스 윗 부분으로 체결하는 방식이었어요.
안에 미니 PC를 탑재하여 가져왔는데 철권도 잘 돌아가고 굉장히 플레이가 쾌적했습니다.
조기자 : 이러한 나무 가방 게임기와 함께 책상 위에서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바탑 게임기'도 많이 시연이 되었습니다.
제가 또 바탑 게임기들을 좋아라 하거든요.
조기자 : 이런 바탑 게임기들 외에도 특이하면서도 플레이하고 싶은 게임기들이 많이 등장했는데요, 몇 가지 더 공유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검떠 : 이야~ 대단한데요? 이런 건 회사 사무실에 하나쯤 가져다놓고 싶네요. ㅎㅎ
조기자 : 네에 아이디어와 열정이 대단하죠? 다만 2인용으로 제작하다보니 무게가 상당해보이더군요. 게임 감각은 안정적이고 아주 좋았네요.
조기자 : 자아 이렇게 많은 게임기들이 발표가 되었구요, 이러한 게임기들로 게임을 즐기는 분들이 많아 행사는 3시간 동안 너무 즐겁게 진행되었습니다.
조기자 : 이렇게 3시간이 훌쩍! 행사가 끝나고 멋진 치킨 파티와 함께 단체 사진 촬영이 있었는데요, 저는 이후 후속 일이 있어서 먼저 나와서 사진 촬영에 참여하지 못했네요. 그래도 오랜만에 경기콘텐츠진흥원 담당자분들도 뵈었고.. 라즈겜동 반가운 분들 많이 만나뵈어 좋았습니다.
검떠 : 저도 덩달아 좋았습니다. 행사장도 쾌적하고 무엇보다 다들 함께 웃으며 즐기는 모습 보기 좋더군요. 다양한 게임기들 구경하는 재미도 있었구요.
조기자 : 맞습니다. 내년 라즈겜동 행사를 또 기원해봅니다. 하하
검떠 : 흐 그럼 조기자님 오늘은 여기까지 할까요? 다음 시간에 또 재미난 주제로 얘기 나누시죠.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조기자 : 네에 검떠님도 고생하셨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할께요. 자아~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라즈겜동 정모'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았는데요, 혹시나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조기자(igelau@donga.com)에게 문의주시면 해결해드리겠습니다!
검떠 소개 : 패미콤 전문이지만, 다른 레트로 게임기도 못지않게 사랑하는 이 시대의 대표 덕후.
웹에이전시 회사 대표이자 '레트로 장터' 운영자로서 '패미콤 올 게임' 컴플리트를 하는 등 레트로 게임 콜렉터로도 유명하다. 재믹스 네오, 재믹스 미니를 만든 네오팀 소속이기도 하다.
조기자 소개 : 먼산을 보고 있다가 정신을 차리고나니 레트로 게임에 빠지게 되었다는 게임기자. MSX부터 시작해 과거 추억을 가진 게임물이라면 닥치는대로 분석하고 관심을 가지며, 레트로 게임의 저변 확대를 위해 레트로 장터나 네오팀 활동 등을 하고 있다. 다양한 레트로 게임 개조를 취미삼아 진행중이며 버추어파이터 쪽에서는 igelau로 알려져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