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블록체인의 미래”, 대한민국 NFT/블록체인 게임 컨퍼런스 D-1
제3회 ‘대한민국 NFT/블록체인 게임 컨퍼런스’가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오는 12일 개최된다.
한국게임미디어협회가 주최하는 이번 컨퍼런스는 글로벌 NFT와 블록체인 게임의 현주소와 미래를 탐구하고, 국내 게임산업 적용사례와 해외 진출 현황을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준비됐다.
현장에서는 넥슨과 넷마블, 컴투스 그룹 등 주요 게임사를 비롯해 글로벌 가상자산 전문가들이 최신 트렌드를 공유하기 위해 강연자로 나선다. 또한 아발란체, 바이낸스, 수이 등 해외 블록체인 산업 주요 주자의 강연도 준비돼 다양한 관점에서 블록체인 산업을 바라볼 수 있는 것이 올해 컨퍼런스의 특징이다.
이번 컨퍼런스는 넥슨 넥스페이스 손연수 BD 파트너십 헤드의 기조강연으로 막을 올린다.
손연수 헤드는 ‘MapleStory Universe: Bringing the Real World Economy to MMORPG’를 주제로 PC MMORPG 메이플스토리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의 경제모델과 이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다양한 인사이트를 공유할 예정이다.
넥슨 넥스페이스는 지난 3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진행된 GDC 2024에서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에 적용될 경제 시스템 개념을 소개해 눈길을 끌었고, 현실 세계에서 모든 자원이 희소성에 따른 가치를 지니는 것처럼 게임 내 아이템도 그 수를 제한해 현실인 경제 모델을 구성할 수 있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어서 홍진표 마브렉스 대표는 ‘웹3를 통한 콘텐츠 사업성 강화’를 주제로 강연에 나선다. 홍 대표는 넷마블 사업관리실과 마브렉스 사업개발팀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아온 인물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게임 및 IP 등 콘텐츠 사업성 강화 방안을 설명할 예정이다.
박종석 바이낸스 BNB 체인 한국사업총괄은 ‘BNB 체인의 Web3 Gaming’을 주제로 마이크를 잡는다. 글로벌 웹3 게임 시장에서 BNB 체인의 행보와 향후 사업 청사진을 공개할 예정이다. BNB 체인은 커뮤니티 중심의 탈중앙화 및 검열 저항성 블록체인으로, 독립적인 사용자, 개발자, 검증자 및 위임자로 구성된 커뮤니티가 운영하고 있다.
오후 12시 30분부터 진행되는 2부 일정의 시작은 아발란체의 웹3 게이밍 관련 강연으로 이어진다. 저스틴 김 아발란체 한국 지사장은 ‘아발란체가 보는 웹3 게이밍’을 주제로 단상에 오르며, 개발자가 직접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메인넷인 ‘서브넷’을 소개한다.
아발란체는 ‘서브넷’을 바탕으로 글로벌 게임 기업과 협업을 이어가고 있으며, 넥슨의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프로젝트와도 협력하고 있다.
이루다 컴투스플랫폼 본부장은 ‘XPLA! 웹3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새로운 항해를 시작하다’를 주제로 강연하며, ‘후뢰시맨 NFT’와 ‘붕어빵 유니버스’의 성공 사례를 공유하고 웹3 전략을 설명할 예정이다.
이주하 클라우드플레어 고객대표는 ‘엣지 컴퓨팅과 웹3 시대의 미래’를 주제로 웹3 기술이 가져올 변화와 엣지 컴퓨팅의 역할, 데이터의 분산 처리와 실시간 처리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엣지 컴퓨팅 기술을 활용한 웹3 애플리케이션의 예시도 함께 소개된다.
BPMG 최호철 매니저는 'P2E & WEB3 서비스의 도전과 성찰'을 주제로 강연하며, BPMG의 블록체인 게임 전략과 협업 내용, 게임 플랫폼 '젬피온' 활용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미스틴 랩스 데릭 한 아시아퍼시픽 헤드는 ‘Sui in Gaming’을 주제로, 글로벌 게임사와의 웹3 게임 협업 사례와 향후 사업 방향성을 소개한다. 미스틴 랩스는 올해에도 게임과 AI 분야 생태계를 확장해 나갈 계획을 밝혀 눈길을 끈 바 있다.
조진석 한국디지털에셋 대표는 ‘디지털자산 커스터디 서비스 현황’을 기반으로 가상자산 커스터디의 개념과 글로벌 시장 현황, 중요성에 대해 설명한다. 한국디지털에셋은 KB국민은행과 가상자산 지갑 솔루션 해치랩스, 블록체인 투자사 해시드가 공동 설립한 법인이다.
가상자산이 제도권으로 편입되려는 기류가 나타나는 현 시점에서 가상자산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강연이다.
박범준 루미웨이브 콘텐츠 개발 파트장은 ‘사무라이 쇼다운R, 런치 업데이트 온 수이’를 주제로 강연하며, 수이 메인넷을 선택한 이유와 이를 통한 기술적 한계 극복 및 서비스 성능 향상 계획을 소개할 예정이다.
루미웨이브는 라그나로크 라비린스 NFT와 리틀 레기온 NFT 등 웹2 기반 게임을 웹3 버전으로 출시한 경험이 있다.
마지막은 정재훈 퍼플레이 최고전략책임자(CSO)의 ‘웹3 기반 G&E 플랫폼 퍼플레이의 도전’ 강연이 장식한다. 퍼플레이는 게임에 NFT를 장착하여 플레이어가 토큰을 채굴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작년 프라이빗 테스트와 공개 테스트를 통해 앱의 안정성과 기능성을 검증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