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망겜들 어떻게 됐을까?
2023년은 유난히 대작과 망겜이 대거 등장한 한해였다.
새해와 함께 출시된 '데드 스페이스'를 시작으로 '젤다의 전설: 티어스 오브 더 킹덤', '바이오 하자드 RE:4', '호그와트 레거시', '파이널 판타지 16' 등의 작품들이 전반기에 쏟아졌다. 여기에 후반기 역시 각종 게임 시상식을 휩쓴 '발더스게이트3'를 필두로 '스트리트 파이터6', '앨런 웨이크', '데이브 더 다이버'와 같은 수작 이상의 작품들이 연달아 출시되기도 했다.
이렇게 수많은 수작이 출시된 것과 반대로 이른바 '똥껨'으로 불리는 망작 또한 끊임없이 쏟아졌었다. 특히, 이 망작들은 매번 출시될 때마다 이전의 망작을 능가하는 처참한 퀄리티를 보여줘 "이 정도면 최악의 게임이겠지"라는 이용자들의 기대를 무참히 깨버리기도 했다.
그렇다면 이 2023년을 화려하게(?) 장식했던 망겜들은 약 1년여의 세월이 흐른 지금 어떻게 되었을까?
먼저 2023년의 시작과 함께 AA급 기대작으로 화려하게 등장했지만, 결국 막대한 손해만 안겨줬던 게임 스퀘어에닉스의 '포스포큰'은 개발사가 사라지는 엔딩을 맞이한 이후에도 각종 이슈에 시달렸다.
'포스포큰'은 출시일을 두 번이나 연기할 정도로 완성도에 공을 들였고, 개발비만 무려 1,000억 넘게 들어간 기대작이었다. 더욱이 개발사인 루미너스 프로덕션의 경우 ‘파이널판타지15’의 ‘The Dawn of the Future’ DLC 중 3개를 포기하는 결단까지 하며, 게임 개발에 전념해 많은 관심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막상 출시된 이 게임은 황량할 정도의 빈약한 콘텐츠, 빈약한 타격감과 기대 이하의 연출. 그리고 최적화 문제와 각종 버그 등 총체적으로 문제점을 드러냈다. 막대한 개발비에 비해 판매가 지지부진하자 스퀘어에닉스는 결국 게임 출시 후 단 한 달만인 2023년 2월 루미너스 프로덕션을 폐쇄하고, 합병한다는 소식을 전하기도 했다.
이후 ‘포스 토큰’은 연말 시즌 파격적인 세일로 판매량이 많아지기도 했으나, 개발 컨설팅을 맡았던 ‘블랙 걸 게이머즈’(Black Girl Gamers)라는 업체가 여성 편향 채용 문제를 일으켜 또다시 부정적인 이슈에 휘말렸다.
‘블랙 걸 게이머즈’는 ‘포스포큰’의 게임 플레이 경험과 여성 주인공의 묘사 및 색체, 질감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피드백을 제공한 업체다. 특히, ‘포스포큰’의 주인공 프레이가 흑인 여성이라는 점에서 이들의 피드백이 게임 개발에 많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이 업체는 지난 2월 공식 SNS를 통해 ‘던전앤드래곤(D&D) 콘텐츠를 만드는 흑인 여성 콘텐츠 제작자를 찾습니다!’라는 채용 공지를 올렸지만, 이는 곧 공정한 채용이 아닌 여성 편향 채용이라는 논란에 휘말렸다.
더욱이 이 ‘블랙 걸 게이머즈’는 이 사건 이후 자신들이 편견 속에 괴롭힘을 받았다고 주장했지만, 이를 뒷받침할 증거를 제시하지 않아 더 많은 이들에게 빈축을 사기도 했다. 이에 ‘포스포큰’의 처참한 성적과 퀄리티가 다시 여론의 도마 위에 올랐고, “이런 곳에서 컨설팅받았으니 게임이 그렇게 됐지”라는 비아냥을 출시 1년이 지난 후에 다시 듣게 되었다.
2023년을 뒤흔든 망작 중 하나였던 ‘레드폴’은 게임이 완전히 정리되는 절차를 밟고 있다. 2023년 5월 출시된 ‘레드폴’은 베데스다 산하 아케인 스튜디오에서 개발한 호러 액션 게임이다.
특히, 디스아너드 시리즈와 '다크 메시아: 마이트 앤 매직', '바이오쇼크2' 등의 명작 게임을 개발한 아케인 스튜디오에서 개발을 맡아 많은 주목을 받기도 했던 것이 사실. 하지만 정작 출시된 게임은 어설픈 오픈월드와 루트 슈터의 조합과 멍청한 AI와 부실한 스토리텔링 그리고 기상천외한 버그까지 총체적 난국을 보여주며, 평가는 나락으로 향했다.
이에 아케인 스튜디오는 몇 번의 업데이트를 통해 버그를 수정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하는 등 노력을 다했지만, 게임의 평가는 높아지질 않았고, 결국 2024년 6월 MS의 게임 부서를 총괄하는 필 스펜서가 직접 스튜디오를 폐쇄한다는 발표로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다.
아케인 스튜디오 역시 신규 DLC 'Hero Pass'에 신규 캐릭터와 오프라인 모드를 포함한 콘텐츠를 개발 중이었으나, 스튜디오 폐쇄 결정으로 인해 결국 이 DLC는 환불 결정이 되었고, 곧 서비스 종료 수순을 밟을 것으로 알려졌다.
전세계 수많은 ‘반지의제왕’ 팬들에게 분노를 넘어 허탈함까지 안겨주었던 데달릭 엔터테인먼트에서 개발한 ‘반지의 제왕: 골룸’(이하 골룸)은 회사가 게임 개발을 포기하는 결말을 맞이했다.
2023년 5월 출시된 ‘골룸’은 2000년대 게임이라고 해도 믿을 법한 조악한 그래픽, 분노를 절로 불러일으키는 점프 액션, 조악한 액션과 답답한 시야. 그리고 반지의 제왕 원작과 전혀 관계가 없는 스토리와 각종 버그 등 처참한 퀄리티를 보여주며, 이용자들을 경악시켰다.
이렇게 최악 평가 속에 판매도 부진하자 데달릭 엔터테인먼트는 전체 인력의 1/4인 20명이 넘는 인원의 해고를 진행했고, 기존 개발 중인 게임 프로젝트 역시 중단되었으며, 개발사가 아닌 게임 퍼블리셔로 회사 운영을 전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후 이 퇴사자와 기존 직원 약 30명이 함께한 인터뷰가 공개되면서 이 ‘골룸’의 참사는 데달릭의 경영진이 불러온 일이라는 사실이 드러났다. 독일의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이 직원들은 ‘골룸’의 개발은 촉박한 시일과 윗선의 간섭으로 인해 처음부터 문제가 있었다고 밝혔다.
특히, 투자사 및 관계사들에 AA급 게임을 개발할 것이라고 했지만, 개발 예산은 고작 1,500만 유로(한화 약 225억)에 불과했으며, 개발비 증가 요청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개발자들의 불만이 커지자 데달릭의 경영진은 직원들을 더욱 옥죄였고, 이에 개발진은 자포자기하는 심정으로 게임을 출시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특히, 골룸의 출시 이후 거센 비판에 직면한 데달릭 스튜디오의 모회사 ‘나콘’(NACON)은 공식 사과문을 게재했는데, 이 사과문은 AI 프로그램인 ‘ChatGPT’(챗 GPT)에 의해 작성되었고, 개발진에 대한 어떠한 의견도 묻지 않았다고 전해 이용자들의 공분을 사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