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GS 2024] 네오플의 신작 ‘카잔’ “다크소울이 아니라 인왕 스타일이었네”

넥슨의 야심작 퍼스트 버서커 카잔'이 일본 최대 규모의 게임쇼 'TGS 2024'에서 모습을 드러냈다.

'카잔'은 넥슨과 네오플에서 처음 시도하는 AAA급 하드코어 액션 게임이다. 여기에 ‘던전앤파이터'(이하 던파)의 세계관을 칭하는 'DNF 유니버스'의 다중 우주 중 하나를 배경으로, 개발 단계부터 철저히 해외 시장을 타겟으로 개발된 게임이라는 점에서 시장에 큰 관심을 받아왔다.

카잔 부스
카잔 부스

이번 ’TGS 2024‘ 현장에서도 카잔의 인기는 뜨거웠다. 넥슨은 도쿄게임쇼에서 ‘카잔’ 단독 부스를 운영해 현지 관람객을 대상으로 공개 시연 기회를 제공했으며, 행사 첫날 행사가 마무리되는 오후 5시까지도 꾸준히 방문객들이 줄을 지어 대기하기도 했다.

실제로 현장에서 즐겨본 ‘카잔’은 이전의 하드코어 액션 게임과 다른 형태의 재미를 갖춘 게임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TGS 2024’ 버전의 체험판에서는 초반부 구간인 ‘하인마흐’ 지역과 ‘볼바이노’ 및 ‘랑거스’와의 보스전이 제공됐다.

인상적인 그래픽
인상적인 그래픽

많은 이들의 생각과 달리 ‘카잔’은 다크소울 시리즈로 대표되는 기존의 소울라이크 액션 게임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었다. 상대의 공격을 방어하거나 타이밍에 맞게 패링(받아치기)하고, 회피, 방어, 공격에 스테미너가 사용되는 것은 유사하게 보일 수 있다.

방어와 패링은 한끗차이
방어와 패링은 한끗차이

하지만, 게임을 진행할수록 얻게 되는 장비의 존재가 큰 차이점을 보였다. 카잔의 장비는 단순히 외형을 바꾸는 것을 넘어 능력치를 크게 증가시켜주고, 장비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의 전투를 펼칠 수 있도록 유도했다.

스킬 이펙트도 화려하다
스킬 이펙트도 화려하다

실제로 도부쌍수, 창, 대검 등 무기에 따라 공격 모션이 다르며, 별도의 스킬이 적용된다.(이번 시연버전은 도부쌍수 플레이만 제공)

이 스킬의 경우 상대의 뒤를 공격하는 백스텝, 지진을 일으키는 등 스킬과 무기 & 장비에 따라 완전히 다른 형태의 액션을 즐길 수 있다.

이는 같은 소울라이크 장르로 분류되기는 하지만, 세트 장비 등의 능력치 유무로 다른 스타일을 보여준 코에이 테크모의 ‘인왕’과 더 유사한 모습이었으며, 이러한 모습은 보스전에 더욱더 강하게 드러나 차별화를 두었다.

공격의 모션이 표시된다
공격의 모션이 표시된다

적들의 움직임도 매우 인상적이었다. ‘카잔’의 적들은 모두 다른 형태의 무기를 지니고 있으며, 무기에 따라 공격 패턴과 움직임이 천차만별로 다르다. 특히, 궁수의 경우 근접 무기를 지닌 적과 멀찍이 떨어져 있는데, 방어, 패링 및 연속 공격을 하는 순간 화살이 날아와 공격을 끊는 타이밍이 절묘했다.

특히, 맵 중간에 등장하는 원숭이나, 적들의 공격이 엇박자로 들어오기 때문에 플레이를 하다 보면 “얘들이 지금 나 놀리나?”라는 분노를 느낄 만큼 도전 욕구를 자극했다.

이 적들의 움직임과 더불어 진행의 난도 역시 상당히 높은 모습이다. ‘카잔’은 일정 포인트를 해금하면 해당 지역에서 부활하고, 회복 물약을 회복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패링 경직도 존재한다
패링 경직도 존재한다

문제는 이 부활 포인트가 상당히 떨어져 있고, 적들의 난도가 만만치 않다는 것. 이에 한참 진행하다 잘못하여 사망하면 부활 포인트까지 한참 뒤로 돌아가야 하며, 적들 역시 처음부터 다시 처치해야 한다.

더욱이 부활 포인트를 활성화하면 이전의 처치한 적들도 부활하기 때문에 혹여나 뒤로 물러날 때 또다시 전투를 진행해야 한다. 이는 수없는 전투 속에 자연스럽게 게임의 감각을 높일 수 있도록 유도한 모습이었다.

거대 보스전
거대 보스전

보스전 역시 흥미로웠다. 카잔의 보스는 체력에 따라 전투 패턴이 달라지며, 패링, 방어, 회피 등을 적절히 활용하여 공략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이때 사용되는 스킬은 전투의 행방을 가를 만큼 상당히 강력하며, 전투 패턴 한번 꼬이면 바로 사망하는 소울라이크 게임에 새로운 변주을 주었다.

이처럼 실제로 플레이해본 ‘카잔’은 뛰어난 퀄리티의 3D 셀 애니메이션으로 구현된 그래픽과 수준급의 액션, 화려한 스킬과 치밀한 맵구조 등 상당한 수작으로 등장한 모습이었다.

능력치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다
능력치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다

넥슨과 네오플은 ‘TGS 2024’ 이후 10월 11일 금요일 오후 4시부터 10월 21일 월요일까지 테크니컬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과연 콘솔 액션 게임의 본고장인 일본 현지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카잔’이 글로벌 테스트에서 어떤 결과를 낼 수 있을지 앞으로의 모습이 기대된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