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국제만화축제 2024와 함께한 일러스타페스와 '식스타 게이트' 호평
지난 1998년부터 현재까지 만화 산업의 활성화와 국내외 만화 제작물의 비즈니스를 위한 행사로 개최중인 부천국제만화축제 2024가 지난 10월 3일부터 6일까지 4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성황리에 폐막했다.
올해 27회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만화! 더 큰 만남(Manhwa! Wide Open)'이라는 주제로 부천만화대상 수상작을 전시하고, 만화 작품을 원작으로 한 만화창작음악제, 다양한 아티스트의 굿즈를 만날 수 있는 B-COM(마켓관),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만화를 볼 수 있는 야외만화방 만화방 등 다양한 행사로 각광을 받았다.
그중에서도 특히 이번 행사가 주목을 받은 것은 스타라이크에서 진행하는 서브컬처 축제 '일러스타 페스' 및 리듬게임 '식스타 게이트'와 함께 진행됐다는 점이었다.
행사장 메인관인 마켓관 지하 1층이 부천국제만화축제 2024의 파트너사 부스로 채워진 가운데, 지하 2층이 15세 이용가로 일러스타 페스가 함께 펼쳐졌으며 이 두 행사의 시너지 효과로 다양한 만화 매니아들이 마켓관에 집중됐다.
만화 매니아들은 한림사, 매지컬 플레이, KALPA, COXETA, 북키스 등 만화와 관련된 개성적인 굿즈를 구입하기 위해 마켓관에 몰려들었으며, 이후 지하 2층으로 내려가 일러스타 페스에 참가한 우르르왁왁우클럽, 프론트포커스, 메가네 카노조MD 등 다양한 부스들을 통해 다양한 2차 창작물을 구입할 수 있었다.
다양한 아크릴 굿즈, 일러스타, 엽서 등 수백여 종의 창작 굿즈들이 쏟아졌고, 매번 일산이 멀어서 참가하지 못했던 매니아들이 부천에 몰려들어 부스를 달궜다.
또한 이번 행사에서 스타라이크는 마켓관 지하 1층에서 자사가 직접 개발한 리듬 게임 '식스타 게이트'를 시연해 관심을 받았다.
'식스타게이트'는 지난 2013년 3월에 출시한 미소녀 리듬 게임으로, 동서남북 4방향에서 화면 정중앙의 기어로 모이는 노트를 방향 버튼과 A/B/X/Y 버튼을 사용하여 타이밍에 맞춰 누르는 방식의 리듬 게임이다.
게임의 컨셉은 플레이어인 '함장'이 항해 파트너 '시이'와 함께 우주의 행성들을 탐험하는 것으로, 현장에서도 많은 만화 매니아들이 흥미를 보이고 게임 체험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편, 이번 부천국제만화축제 2024는 전 세계 14개국 코스어가 참여하는 국제 코스프레 챔피언십, 관람객의 사연을 받아 캐리커처로 제작하는 체험 이벤트, 국내 유명 작가 대담 및 사인회까지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면서 최대 흥행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성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