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니버스, ‘메타 소울 메이트’로 나만의 버튜버를 만들어 방송까지 해보세요

최근 온라인 방송 시장에서 버튜버의 영향력이 크다. 버튜버는 버추얼유튜버의 약자로, 사람이 아닌 가상의 2D나 3D 캐릭터를 내세워 방송을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특수한 장비를 사용해 얼굴 표정이나 눈의 움직임 그리고 손 움직임을 읽어 더욱 정교한 방송을 진행하기도 한다.

버튜버는 서브컬처 문화 시장이 활발한 일본에서 크게 관심을 받았으며, 일본에서는 버튜버 콘텐츠 전문 업체들이 증시에도 상장될 정도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최근 국내에도 유명 버튜버 온라인 방송이나 가상 아이돌 등이 등장하며 크게 관심을 받고 있다. 시장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시장조사기관 글로벌인포메이션은 버추얼 아티스트 시장규모가 2028년 174억달러(약 24조 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메타 소울 메이트 10월 30일 스팀 얼리액세스 돌입
메타 소울 메이트 10월 30일 스팀 얼리액세스 돌입

이런 상황에서 국내 개발사 원유니버스가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나만의 버튜버를 직접 창조하고 이 캐릭터를 사용해 온라인 방송까지 진행할 수 있는 ‘메타 소울 메이트’가 그 주인공이다. 특히, ‘메타 소울 메이트’는 언리얼 엔진을 사용해 기존의 버튜버 제작프로그램들보다 뛰어난 품질을 자랑하는 것이 강점이다.

현재 프로그램을 개발 중인 원유니버스 MSM팀 진재혁 PD를 만나 ‘메타 소울 메이트’는 어떤 강점을 가졌으며, 앞으로 ‘메타 소울 유니버스’가 꿈꾸는 시장의 목표는 무엇인지 이야기를 들어봤다.

메타 소울 메이트 진재혁 PD 캐릭터 이미지
메타 소울 메이트 진재혁 PD 캐릭터 이미지

Q. ‘메타 소울 메이트’의 개발을 시작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A. 안녕하세요. 원유니버스 MSM 스튜디오 진재혁 PD입니다. ‘메타 소울 메이트’ 프로젝트는 약 2년 전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메타버스와 AI가 시장의 주요 트렌드였기에, AI가 결합된 메이트들과 함께하는 메타버스 프로젝트를 초기에 구상했습니다. 현재는 캐릭터인 메이트 개발에 더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 스팀 넥스트 페스티벌 참가 당시에는 MMORPG 스타일의 캐릭터 생성 기능만을 선보였습니다. 이후 개발 방향을 재고하여, 생성된 캐릭터를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특히, 넥스트 페스티벌에서 직접 버튜버 방송을 진행하고 버튜버 방송에 기능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한 후, 이를 중심으로 개발 로드맵을 재설정했습니다.

현재 ‘메타 소울 메이트’는 언리얼 엔진 5를 기반으로 한 게임과 같은 형태의 도구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스팀에서 내려받아 캐릭터를 생성한 후 이를 언리얼 엔진 환경으로 가져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향후 단계적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메타 소울 메이트 편집 화면
메타 소울 메이트 편집 화면

Q. 버튜버 제작에서 가지는 ‘메타 소울 메이트’의 차별화 포인트는?

지금 유명 버튜버들을 보면 자신만의 버튜버 세팅에 만만치 않은 비용이 들어갑니다. 실제 1,000만 원가량을 투입해 자신만의 개성을 담은 버튜버를 제작했다는 버튜버 방송인들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습니다.

‘메타 소울 메이트’는 언리얼 엔진 5을 활용해 서브컬처 느낌의 버튜버 캐릭터를 제작하고, 일반적인 게임 캐릭터 수준의 캐릭터 품질을 보장하면서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지향합니다. 또 깊이 있는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제공합니다. 기본적인 퀄리티가 보장이되면서 다양한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나만의 버튜버 캐릭터를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전문 방송인들이 사용하는 고가의 솔루션과는 차별화되며, 더 많은 일반 사용자가 쉽고 저렴하게 버튜버 활동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것이 ‘메타 소울 메이트’가 가진 강점입니다.

또 이 프로젝트의 주요 장점 중 하나는 얼굴 노출 없이 방송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개인정보 보호에 민감한 사용자들, 특히 청소년들에게 안전한 방송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OBS와 같은 방송 소프트웨어와의 쉬운 연동을 통해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의상도 준비됐다.
다양한 의상도 준비됐다.

Q. 기존의 버튜버 제작 프로그램들과 비교했을 때 ‘메타 소울 메이트’가 가지는 강점이 더 있을까요?

​‘메타 소울 메이트’는 기존의 버튜버 제작 프로그램들과 비교하여 여러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캐릭터의 높은 퀄리티입니다. 우리 프로그램은 다른 유사 솔루션들에 비해 더욱 정교하고 고품질의 캐릭터를 제공합니다. 기본적인 퀄리티가 보장이 됩니다.

현재 시장에서 만날 수 있는 많은 중국산 프로그램들이 2D 기반이거나 제한된 프리셋 위주로 운영되는 반면, ‘메타 소울 메이트’는 3D 기반의 상세한 편집 기능을 제공합니다. 단순히 눈 색상 변경 정도에 그치지 않고, 캐릭터의 다양한 요소를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는 V-DNA라 불리는 여러 기반 캐릭터 중 하나를 선택해 다양하게 캐릭터를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메타 소울 메이트’의 또 다른 강점은 언리얼 엔진을 기반으로 한다는 점입니다. 언리얼 엔진의 강력한 그래픽 기능을 활용함으로써, 우리는 타 프로그램들과 차별화된 고품질의 캐릭터 제작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물론, 현재는 출시 전 단계라 아직 완벽하지 못한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성능을 향상시킬 계획입니다.

보통 서브컬처나 셀 셰이딩 기법을 사용하는 경유 유니티 엔진을 많이 사용하는데, 우리는 언리얼 엔진의 강력한 성능을 활용해 전반적으로 더 높은 품질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마켓플레이스는 물론 더 많은 언리얼 엔진의 기능과 확장성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버튜버 제작 도구 시장에서 메타 소울 메이트만의 독특한 위치를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지속적으로 UI/UX를 개선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더 다양하고 심도 있는 편집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사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페이트 트래킹도 된다.
페이트 트래킹도 된다.

Q. 보통 방송에서는 상체만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제작툴을 보면 캐릭터 전체를 만듭니다.

전신 캐릭터 표현도 가능하여, 단순히 상반신만이 아닌 전체적인 캐릭터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연스러운 아이들(idle) 애니메이션을 지원하여 캐릭터가 정적이지 않고 생동감 있게 움직이도록 했습니다. 이는 시청자들에게 더욱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더 다양하고 복잡한 애니메이션 구현을 위해 '언리얼 마네킹' 시스템 도입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을 통해 더욱 정교하고 자연스러운 캐릭터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 ‘메타 소울 메이트’는 아이폰을 활용해 페이스 트래킹을 지원하고 있으며, 향후 일반 웹캠 호환도 계획 중입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별도의 복잡한 뼈대를 만드는 과정인 리깅 작업 없이도 캐릭터 애니메이션이 가능해지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수치 조절이나 이미지 편집은 일반적인 이용자분들도 가능할 수 있지만 리깅은 좀 전문적인 영역이라 어려울 수 있는데 이런 부분을 쉽게 가져가려고 합니다.

Q. 실시간으로 편집하는 것이 방송 화면에 반영됩니다.

‘메타 소울 메이트’는 방송 시 최적의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자원 사용을 최적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기능은 실시간 편집 반영 시스템입니다. 사용자가 캐릭터를 수정하면 그 변화가 즉시 방송에 반영되어, 더욱더 역동적이고 인터랙티브한 방송 환경을 제공합니다.

추가로 외부 에셋 활용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사용자들이 이미 구매한 에셋이나 다른 소스에서 얻은 에셋을 ‘메타 소울 메이트’로 가져와 사용할 수 있도록 임포트 기능을 개발 중입니다. 이는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커스터마이징 옵션을 제공하며, 기존에 투자한 리소스를 활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용자가 그려넣은 것이
이용자가 그려넣은 것이

실제로 반영된다
실제로 반영된다

Q. 이용자들이 캐릭터 의상도 제작할 수 있나요?

옷도 애니메이션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다양한 의상을 개발하여 제공할 계획입니다. 한 번에 많은 수의 의상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모든 의상에 정교한 애니메이션 작업이 적용되어 있어 높은 품질을 보여줄 것입니다.

그리고 완전한 3D 모델링은 어렵지만, 텍스처 수정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의상의 무늬나 패턴을 변경하거나, 간단한 그림을 추가하는 등의 커스텀이 가능합니다. 이는 전문적인 3D 모델링 기술 없이도 사용자가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표현할 수 있게 해줍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얼굴도 텍스처 편집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특허까지 출원했습니다. 캐릭터의 3D 모델을 생성하고, 이걸 사진처럼 만들어 준 뒤 여기에 그림을 그리는 방식으로 캐릭터를 얼굴에 추가적인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사진에 메이크업을 해주는 프로그램과 유사한 형태입니다.

제나와 지오
제나와 지오

비비
비비

Q. 현재 3개의 기본 모델이 있고, 준비 중인 한 개는 고양인데요. 이유가 있을까요?

​메타 소울 메이트는 'DNA' 시스템을 통해 캐릭터 제작에 새로운 차원을 더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의 핵심 아이디어는 각 프리셋 캐릭터에 고유한 인격과 배경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단순히 외형만 바꾸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상황과 맥락에 맞춰 캐릭터의 전반적인 특성을 조정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 개발 중인 캐릭터 라인업은 주인공급 남녀 중형 캐릭터와 여성 소형 캐릭터가 준비됐습니다. 그리고 업데이트로 고양이 형태의 중성형 캐릭터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솔’ 이라는 이름의 중성적인 소형 캐릭터인데요. 골격 구조부터 털, 귀 등의 세부적인 특징까지 변경이 가능합니다.

‘솔’의 배경 설정은 여성 주인공의 애완동물이자, 어떤 비밀을 간직한 존재로 설정되어 있어 흥미로운 스토리텔링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이런 고양이 동물들이 시장에서 크게 관심을 받고 있기도 하고요.

‘메타 소울 메이트’에서는 지속적인 캐릭터 개발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선택지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약 3개월마다 새로운 캐릭터를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우락부락한 남성 캐릭터와 같이 더욱 다양한 체형과 스타일의 캐릭터들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각 캐릭터에 독특한 개성과 스토리를 부여함으로써 사용자들이 더욱 깊이 있는 캐릭터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시도를 통해 ‘메타 소울 메이트’가 버튜버 제작 플랫폼을 넘어, 풍부한 이야기와 다양한 캐릭터 세계를 제공하는 종합적인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으로 발전해 나가고자 합니다.

등장 예정인 솔
등장 예정인 솔

Q.현재 지원하는 방송 프로그램과 플랫폼은 무엇인가요?

‘메타 소울 메이트’는 현재 OBS(Open Broadcaster Software)와 호환됩니다. 다양한 스트리밍 플랫폼을 지원하기 위해 유튜브, 트위치 등에서 광범위한 테스트를 진행 중입니다. 향후 각 방송 플랫폼별 API를 쉽게 연동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중이며, 이를 통해 기존 스트리머와 버튜버들이 겪던 제약을 극복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갈 계획입니다.

그리고 언리얼 엔진을 기반으로 한 프로젝트이기에, 언리얼 엔진의 강력한 네트워크 기능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현재 버튜버들이 어려워하는 '합방' 기능을 자체 프로그램 내에서 구현하려 합니다. 사용자들은 별도의 외부 프로그램 없이 ‘메타 소울 메이트 내’에서 직접 다른 버튜버를 초대하고 함께 방송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더 나아가, '스트리머 하우스'와 같은 개념을 메타버스 형태로 구현하여, 가상 공간에서 여러 스트리머들이 함께 소통하고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환경도 조성할 계획입니다. 개발 로드맵으로는 정식 버전 출시까지 네트워킹 룸 기능을 포함하여 3개월마다 주요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이며, 약 2년간의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게임 수준의 완성도와 기능성을 갖춘 플랫폼으로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Q. 수익화 모델도 궁금해집니다.

‘​메타 소울 메이트’는 스팀 플랫폼을 통해 무료 소프트웨어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멤버십 모델을 도입하여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기본 무료 모델은 모든 사용자가 기본 기능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멤버십 모델은 스팀을 통한 구독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멤버십 가입 시 모든 기능을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저장 슬롯, 고급 기능 등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합니다. 멥버십 가격의 경우 현재 월 구독 1만 원대 가격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방송 테스트 화면
방송 테스트 화면

Q. 오는 10월 30일 얼리액세스에 돌입합니다. 각오를 부탁드립니다.

버튜버에 관심 있는 분은 물론 더 많은 이용자에게 사용되며 대중에게도 인정을 받고 싶습니다. 지금은 버튜버 제작과 방송이 로드맵에서 우선이지만, 앞으로 다양한 업데이트와 개선을 통해 ‘메타 소울 메이트’로 하나의 완성된 경험을 제공하고 싶습니다. 자신을 대변하는 캐릭터가 한자리에 모여 자유롭게 커뮤니케이션과과 교감을 할 수 있는 가상 커뮤니티와 같은 것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도 자녀를 두고 있는 한 아이의 부모입니다. 아이가 어느 날 방송을 해보고 싶다고 이야기했습니다. 하지만 얼굴 노출 등의 우려가 있어 걱정이 되기 마련입니다. 이런 생각을 가진 분들에게도 ‘메타 소울 메이트’가 정말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으리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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