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 빛났다. 한콘진 ‘2024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 게임분야 성과보고회 성료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하는 2024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 우수 프로젝트 사업화 지원(이하 ‘사업화 지원’)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올해 ‘사업화 지원’ 사업의 게임/신기술 분야는 젬블로컴퍼니(이하 ‘젬블로컴퍼니’)가 플랫폼기관으로 선정되어 창작자 10명의 프로젝트를 지원했다. 그 결과 사업 기간 동안 다양한 컨설팅을 통해 게임성뿐만 아니라 상품성까지 두루 갖추게 된 우수한 작품들이 다수 탄생하였으며, 11월 중순에 사업화 지원 기간이 마무리되면서 창작자들의 우수한 성과를 공유하는 성과보고회를 진행했다.
성과보고회는 10명의 창작자들이 사업화 지원을 통해 사업화 기간동안 이뤄낸 성과를 발표하고 앞으로의 계획과 발전 방향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과 서로의 프로젝트를 나누는 네트워킹 시간 순서로 진행됐다.
‘김민호’ 창작자의 PC 게임 프로젝트 “KIN:D 바라빈탐험단”은 사업화 지원 사업을 통해 게임의 완성도를 높였으며, 홍보 영상의 성우 녹음을 진행하고 맞춤형 홍보물을 제작하는 등 이후 진행할 펀딩 오픈을 위한 홍보에 힘쓰고 있다.
‘김영준’ 창작자의 모바일 게임 프로젝트 “삼국지 군주전”은 사업화 지원 전 6,000회 정도에 그쳤던 다운로드 수가 사업화 지원을 통해 약 16,000회까지 치솟는 뛰어난 성과를 이루었으며, 이후 글로벌 출시 준비를 위해 인게임 언어 전환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지속적으로 활발한 행보를 보여주며 게임을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장세희’ 창작자의 PC 게임 프로젝트 “오딜”은 텀블벅 펀딩을 진행하여 목표금액의 267%를 달성하여 게임 완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리워드 고급화 및 개발자 이미지 마케팅을 통해 고정 팬층을 확보하는 등의 성과를 이뤘다.
‘최다연’ 창작자의 PC 게임 프로젝트 “KILLA”는 비트써밋, 팝콘, 게임스컴 전시와 더불어 지스타에도 선정되어 전시를 진행하였고, 지스타의 연사로도 선정되었다. 또한, 게임 PV 유튜브 조회수를 1만뷰 이상 돌파, GIGDC 일반부 대상 수상, 인드크래프트 TOP3 선정 등 우수한 성적으로 두각을 보이고 있으며 현재 유명 퍼블리셔와 계약 논의를 진행 중이다.
‘배건일’ 창작자의 보드게임 프로젝트 “1899 DAIHAN”은 1800년대 시대적 배경과 맞춘 아트워크 제작을 완료하고, 킥스타터 런칭을 위한 막바지 준비를 완료하는 등 사업화를 위한 기반을 단단히 다졌다.
‘이재웅’ 창작자의 보드게임 및 PC 게임 프로젝트 “완벽한 던전 청소 가이드”는 사업화 지원을 통해 시나리오를 개선하고 편집 디자인을 한층 업그레이드 하였으며 제품의 완성도를 위해 개발에 집중하였다. 그리고 PC 게임 ‘던전 청소부’의 업그레이드 또한 진행하였으며, 현재 성공적인 텀블벅 펀딩 진행을 위해 테마에 맞는 다양한 홍보물을 제작하여 홍보가 한창 진행 중이다.
‘정성제훈’ 창작자의 보드게임 프로젝트 “사려니”는 더욱 대중적인 테마로 컨셉을 업데이트하여 일러스트를 새로 제작하는 등 제품의 질을 높이고, 일어·영어·한글판 번역을 완료하여 해외 업체 및 시장에 선보일 준비를 마쳤다. 테마의 기원인 제주시와의 협업 또한 기대하고 있다.
‘주봉환’ 창작자의 보드게임 프로젝트 “항로개척자”는 텀블벅 펀딩을 진행하여 목표금액의 1,528%를 달성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이루었다. 또한 일문판 번역 작업까지 마쳐 2024 일본 도쿄게임마켓에서 일문판 “항로개척자”를 선보여 전량 매진 기록을 만들었으며, 지난 독일 에센의 슈필 박람회에 전시하는 등 해외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채선혁’ 창작자의 보드게임 프로젝트 “냥냥집사”는 텀블벅 펀딩을 오픈하며 6일간 텀블벅 전체 인기 순위 1위를 지키며 900개를 완판하는 우수한 성적을 보였다. 현재 퍼블리셔와의 계약도 완료되어 국내외 시장에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홍민아’ 창작자의 보드게임 프로젝트 “한상차림”은 박스 아트 및 카드 총 108장의 디자인 및 게임 규칙을 리뉴얼 하였으며, 텀블벅 펀딩 오픈 이틀만에 목표금액의 602%를 달성하는 등의 우수한 성과를 이루었다. 한식이라는 전통적인 테마를 강점으로 가진 “한상차림”은 유명 보드게임 지도사와의 협업을 통해 특강을 진행하는 등 교육용 보드게임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이 같은 성과는 매월 창작 지원금뿐만 아니라 업계 전문 컨설턴트의 맞춤형 사업화 컨설팅, 구체적인 사업화 가이드를 지원하는 등 특화된 사업화 교육을 진행하였고, 창작자 네트워크를 통해 창작자들이 실효성 있는 성과를 만들 수 있도록 다각도로 지원한 덕분이다. 이와 같은 사업화 지원 사업을 기반으로 10명의 창작자들이 내년에는 더욱 성장할 수 있고, 더 큰 성과를 만들어 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024 콘텐츠 창의인재 동반 사업 우수 프로젝트 사업화 지원’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과 선발된 창작자 및 프로젝트는 젬블로컴퍼니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