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 인디게임&컬처 페스티벌 ‘버닝비버 2024’ 개막

스마일게이트 퓨처랩 재단(이사장 권혁빈)에서 주최하는 인디게임&컬처 페스티벌 ‘버닝비버 2024’가 동대문디자인플라자(이하 ‘DDP’)에서 오늘(29일) 개막했다. 행사는 12월 1일까지 진행된다.

버닝비버 2024 개막
버닝비버 2024 개막

83개 인디 게임사들의 잔치, 3일간의 축제 시작

올해 버닝비버 2024에는 83개의 인디게임 개발팀이 참가했다. 일상적인 순간의 감정을 탐구하는 이야기를 그린 ‘아네모네’팀의 인터렉티브 게임 ‘소희’, 친구와 가족 등 주변 인물들의 비밀을 찾아내며 팔로워를 모아가야 하는 ‘반지하게임즈’의 추리 어드벤처 게임 ‘페이크북’, 네트워크 속 존재가 된 주인공 ‘트리스’의 이야기를 다룬 ‘타르프 스튜디오’의 ‘Nqc : Non Qualia Character’ 등 다양한 장르의 개성 넘치고 참신한 게임들이 준비됐다.

스마일게이트 퓨처랩 재단은 세계 곳곳의 실험적인 게임을 선보이는 기획전시 ‘게임 밖의 게임’을 준비했으며, 스마일게이트 D&I실에서는 마련한 다양성을 테마로 한 보드게임 ‘미스터리 신규 입사자'를 준비하는 등 새로운 시도를 이어간다.

스토브 인디 퍼블리싱 타이틀
스토브 인디 퍼블리싱 타이틀

‘버닝비버 2024’에 마련된 스토브인디 부스에서는 퍼블리싱 타이틀 ‘과몰입금지2’, ‘V.E.D.A’와 인디게임 피드백 프로그램 ‘슬기로운 데모생활’에서 화제를 모은 ‘폭풍의 메이드’ 등을 선보인다.

FMV 게임 ‘과몰입금지2’(개발사 몬스터가이드)는 현실적인 스토리와 우수한 퀄리티로 화제를 모은 ‘과몰입금지1’의 후속작이다. ‘V.E.D.A’(개발사 트라이펄게임즈)는 각종 글로벌 게임 전시회에 출전하며 다수의 인디게임 시상식을 섭렵해 많은 인디 게임팬들의 눈도장을 찍은 소울라이크 기대작이다.

메이드 카페 운영 타이쿤 '폭풍의 메이드'(개발사 버거덕게임즈)는 ‘슬기로운 데모생활’ 참여작 중 유저 만족도, 평균 플레이 타임, 리뷰 수 등 각종 지표에서 우수한 기록을 거둔 타이틀이다. 스토브인디 창작자 성장 튜토리얼 등에도 참여하며 게임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 나가고 있다.

스토브인디의 또다른 퍼블리싱 게임인 '아키타입 블루’도 버닝비버 2024에서 만나볼 수 있다. 덱빌딩 로그라이트 전략 게임 ‘아키타입 블루’는 인디게임계의 라이징 스타인 ‘코드네임 봄’이 개발 중인 신작으로 유려한 픽셀 그래픽과 전략적인 플레이, 철학적인 시나리오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스토브인디의 다양한 성장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지난 10월 출시 후 많은 이용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연애 육성 시뮬레이션 ‘서큐하트’(개발사 비쇼죠데브)도 출품했다. ‘서큐하트‘는 SNS를 통해 정기를 흡수하는 서큐버스와의 사랑에 대한 내용이다.

풍부한 이벤트, 인디와 관람객 소통의 장 마련

다양한 이벤트도 버닝비버의 주요 볼거리다. 먼저 11월 29일(금)부터 12월 1일(일) 오후 1시에는 각각 게임 인플루언서 ‘고라파동’, ‘남도형’, ‘휘용’이 관람객들과 함께 게임 플레이, 사인회 등 무대 이벤트를 진행한다. 12월 1일 (일) 오후 3시 30분에는 ‘시대예보:호명사회’의 저자 송길영 작가의 초청 강연도 진행된다.

버닝비버 개막
버닝비버 개막

이외에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마련된다. ‘리워드존'에는 관람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게임 제작 및 직군 진로 체험 원데이클래스, 타로 및 포토 부스 등이 마련됐다.

또 팝업 코너에서는 버닝비버 한정판 굿즈도 만나볼 수 있다. 관람객들은 행사 현장 안내서 ‘비슐랭 가이드’를 이용해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고 스푼(포인트)을 획득, 리워드존에서 활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스토브인디는 부스에서 퍼블리싱, 입점 등 스토브인디와 함께 비즈니스 관련 논의를 진행할 수 있는 인디게임 창작자 미팅존을 운영한다.

'버닝비버 2024' 출품팀을 대상으로 미팅존 사용 사전 예약 접수를 받았으며 일반 관람객으로 참관하는 창작자도 데모 빌드가 있거나 차기작을 준비 중이라면 현장에서 미팅 신청이 가능하다.ㅌ

퓨처랩 재단 황주훈 팀장은 “올해도 새로운 세계관으로 돌아온 만큼 인디게임 체험 이외에도 다양한 볼거리가 마련돼 있다"라며 "열정 넘치는 창작자들의 게임이 전시되는 버닝비버에서 인디게임 고유의 즐거움을 만끽하고 싶은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