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주의게임소식] 중국 매출 1위 재탈환한 '던파 모바일'

기록적인 첫눈을 동반하며, 본격적인 겨울의 시작을 알린 11월의 마지막 주. 게임시장은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하 던파 모바일)의 중국 앱스토어 매출 1위 탈환 소식이 이슈였다.

지난 5월 텐센트를 통해 중국 서비스를 시작한 '던파 모바일'은 출시와 동시에 중국 내 모든 모바일 플랫폼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엄청난 돌풍을 일으켰다.

던파 모바일 중국 업데이트
던파 모바일 중국 업데이트

이후 중국 내 인기 게임에 밀려 매출 순위가 하락했던 '던파 모바일'은 지난 27일 진행된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다시 중국 앱스토어를 비롯한 대다수 중국 모바일 플랫폼에서 매출 1위에 오르며 던파의 인기를 다시 한번 실감케 해주었다.

11월 3주 PC방 순위(자료 출처-더로그)
11월 3주 PC방 순위(자료 출처-더로그)

[PC 온라인게임 소식] ‘귀칼’의 힘 받은 메이플 “사용량 UP”

PC방 게임 통계서비스 '더 로그'에서 공개한 ‘11월 3주 PC방 순위’를 살펴보면, 넥슨의 ‘메이플 스토리’(이하 메이플)가 상승세를 탄 모습이다.

지난 21일 인기 만화이자 애니메이션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끈 ‘귀멸의 칼날’과 컬래버를 통해 전용 스킬, 육성 이벤트 등 신규 콘텐츠를 선보인 ‘메이플’은 사용량이 전주 대비 22% 이상 상승. 순위를 한계단 끌어올렸다.

던파의 상승세도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지난 22일 던파 페스티벌을 통해 신규 지역 중천과 2025년 업데이트 로드맵을 공개한 ‘던파’는 ‘윈터 페스티벌’ 이벤트를 시작하면서 PC방 사용량이 24% 이상 상승했다.

이와 함께 라이엇의 LOL은 사용 시간이 2.1% 감소하였으나 PC방 주간 점유율은 전주 대비 0.8%p 증가해 44.19%에 육박했으며, 배틀그라운드 역시 사용 시간이 소폭 증가했다.

구글플레이 순위(자료 출처-모바일인덱스)
구글플레이 순위(자료 출처-모바일인덱스)

[국내 모바일게임 소식] ‘리니지라이크’ 이외 TOP 10순위에서 전멸한 한국 게임들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은 국내 개발사들의 고전이 이어졌다. 11월 마지막 주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 TOP 10에서 국내 개발사의 게임은 단 4개. 그것도 많은 이들에게 호불호가 갈리는 장르인 이른바 ‘리니지라이크’ 장르의 작품만이 이름을 올리는 중이다.

이중 하비의 경우 지난 23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궁수의 전설2’와 출시 직후 매출 순위 상승세를 탄 ‘카피바라 GO!’가 동시에 매출 순위에 진입하며, 해외 게임사로는 드물게 2개의 게임을 동시에 매출 최상위에 올려놓는 기록을 세웠다.

이와 함께 드림게임즈의 ‘로얄매치’가 매출 5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저연령층 이용자에게 절대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로블록스’가 매출 10위권에 다시 진입했다.

던파 모바일 중국 업데이트
던파 모바일 중국 업데이트

[해외 모바일게임 소식] 중국 인기 재점화한 던파 모바일

해외 모바일게임 시장은 던파 모바일의 중국 매출 1위 복귀 소식이 이슈였다. 지난 27일 신규 업데이트를 진행한 ‘던파 모바일’은 최고 레벨 상향, 신규 전직 및 메인 미션과 사이드 미션의 등장, 신규 어비스 파티플레이 ‘웨스턴 어비스’ 추가 등 신규 콘텐츠를 대거 선보였다.

여기에 성장 보장을 제공하는 ‘역류 시스템’이 업데이트 되어 50레벨 에픽 등급 장비가 지급되는 등 대대적인 보상 이벤트와 신규 캐릭터 ‘인파이터(여)’가 추가되어 많은 이슈를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이에 ‘던파 모바일’은 업데이트가 시작된 27일부터 28일까지 정상적인 접속이 어려울 정도로 중국 이용자들이 몰렸고, 그 여파로 중국 앱스토어 매출 1위를 재탈환한 것은 물론, 텐센트 마켓을 비롯한 주요 플랫폼 매출 1위를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다.

일본 앱스토어 순위(자료 출처-data.ai)
일본 앱스토어 순위(자료 출처-data.ai)

국가별 상황을 살펴보면 일본의 경우 포켓몬스터 IP의 신작 ‘포켓몬 카드 게임 Pocket’이 앱스토어 매출 1위를 다시 기록하며, 기존 1위였던 ‘프로야구 스피리츠A’(プロ野球スピリッツA)를 2위로 밀어냈다.

여기에 신규 콘텐츠 ‘아이돌로의 길’을 비롯한 신규 콘텐츠와 이벤트를 동시에 진행한 반다이의 ‘학원 아이돌마스터’(学園アイドルマスター)가 매출 3위까지 상승했고, 사이게임즈의 ‘우마무스메’도 TOP에 다시 진입했다.

중국 앱스토어 순위(자료 출처-data.ai)
중국 앱스토어 순위(자료 출처-data.ai)

중국은 던파 모바일의 1위 등극으로 기존 게임들의 순위가 한단계씩 내려갔다. 아울러 지난주 상위권에 진입했던 신작 게임들이 대거 하락하고, 넷이즈의 ‘몽환서유’(梦幻西游), ‘역수한’(逆水寒) 등의 게임이 다시 상승세를 기록했다.

미국 앱스토어 순위(자료 출처-data.ai)
미국 앱스토어 순위(자료 출처-data.ai)

미국은 스코플라이의 ‘모노폴리 GO!’가 매출 1위를 차지한 가운데, 로블록스의 매출이 다시 상승. 매출 3위로 올라섰고, ‘포켓몬 카드 게임 Pocket’이 6위를 기록했다. 또한, 슈퍼셀의 ‘브롤스타즈’가 신규 시즌 이벤트를 가동하면서 매출 순위가 급상승. 매출 8위까지 오르는 상승세를 보여주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