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유튜버도 놀랐다. 더 역동적이고, 더 친절해진 ‘패스오브엑자일2’
카카오게임즈와 그라인딩 기어 게임즈의 기대작 ‘패스오브엑자일2’의 얼리액세스 출시가 눈 앞으로 다가왔다.
2013년에 출시된 전작에 이어 11년만에 등장한 ‘패스오브엑자일2’는 전작보다 더 향상된 그래픽과 액션성, 그리고 초보자들을 배려한 편의성 강화로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얼리액세스 출시를 앞두고 진행한 간담회와 공식 유튜브 등을 통해 전작보다 더 실감나는 액션과 방대한 콘텐츠 등이 공개되면서, 확장팩 증오의 그릇이 공개됐음에도 불구하고 각종 버그로 실망감이 커지고 있는 핵앤슬래시 장르의 원조 디아블로4가 긴장해야할 것 같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다만, 전작이 방대한 콘텐츠로 유명하긴 했으나, 워낙 시스템이 어려워서 초보자들이 즐기기 어려운 게임이라는 평가를 받았던 만큼, ‘패스오브엑자일2’ 역시 대중적인 인기를 얻을 수 있을지 의문부호가 드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게임동아에서 ‘패스오브엑자일’ 전문 유튜버로 유명한 게이머비누와 추봉이를 만나서, ‘패스오브엑자일2’에 대한 소감을 들어봤다. 게이머비누와 추봉이는 ‘패스오브엑자일’의 새로운 시즌마다 신규 콘텐츠 공략 및 스타터 빌드 소개 등으로 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는 유튜버이며, 그라인딩 기어 게임즈 초청으로 엑자일콘에 참여해 ‘패스오브엑자일2’를 먼저 체험해본 ‘패스오브엑자일’ 국내 최고 전문가라고 할 수 있다.
“그래픽, 사운드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미리 공개된 영상만 봤을 때는 그냥 그래픽만 좋아진 것 아닌가 하는 걱정이 들었었는데, 실제로 플레이해보니 전작과 완전히 다른 경험을 선사하는 게임이 됐네요.”
2023년 엑자일콘 생중계 메인 MC로도 유명한 게이머비누의 ‘패스오브엑자일2’의 첫 인상은 상당히 당황스러웠다고 한다. 전작보다 많이 느려진 액션 때문에 적응하기가 어려웠던 것. 하지만 플레이하면 할수록 개발진들의 병적인 디테일 추구에 감탄하게 됐다고 한다. 전작보다 느려지긴 했지만, 노 레스트 포 더 위키드처럼 이해할 수 없는 느림이 아니라, 액션을 더욱 돋보이게 만들기 위한 느려짐이라는 것이 느껴졌기 때문이다. 특히, 전작보다 월등히 좋아진 그래픽뿐만 아니라, 사용하고 있는 무기, 그리고 입고 있는 방어구에서 따라 달라지는 타격음과 피격음이 더욱 강렬한 손맛을 전해준다고 한다.
추봉이 역시 전투의 재미가 높아졌다는 것에 동의했다. 구르기, 방패 막기 등 몇가지가 추가됐을 뿐이지만, 전투 때 생각해야 할 것들이 대폭 늘어났기 때문이다. 초반에는 전작과 달라진 플레이에 어색함이 느껴졌지만, 반대로 초반부터 달라졌다는 느낌을 바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후반부 콘텐츠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커졌다고 한다.
“‘패스오브엑자일2’에서 가장 많이 달라졌다고 느껴지는 부분은 전투 스타일의 변화와 초보자 배려입니다.”
추봉이의 의견에 따르면 속도와 효율 위주였던 ‘패스오브엑자일’과 달리 ‘패스오브엑자일2’의 전투는 공략의 재미를 높이는 방향을 선택했다. 1편의 경우 몬스터의 형태만 보여도 최대한 공격을 집중시켜 녹이고 지나가는 핵앤슬래시 스타일이었지만, 2편은 구르기, 방패막기 액션을 통해 적의 패턴을 보고, 피하면서 싸우는 방식의 액션 슬래시 형태로 진화한 것. 추봉이는 전작의 경우 공격 패턴이 나오기 전에 얼마나 빨리 적을 녹일 수 있느냐가 핵심이었기 때문에, 공격 일변도였다면, ‘패스오브엑자일2’는 적과 공방을 주고 받는 형태의 전투이기 때문에 더욱 더 몰입감이 느껴진다는 평가를 내렸다.
게이머비누는 전작보다 더 친절해진 게임 시스템이 가장 인상적이었다는 소감을 밝혔다. 전작의 경우 10년 넘게 콘텐츠를 쌓아올리다보니, 초보자들은 무엇을 먼저 해야할지 갈팡질팡하는 모습이 많았다. 하지만, ‘패스오브엑자일2’는 거미줄 같다는 평가를 받았던 패시브 노드만 하더라도, 초반에는 선택지를 2가지 정도로 압축해서, 남들이 만들어둔 스타터 빌드 없이도 부담없이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다고 한다.
‘패스오브엑자일2’에 등장하는 다양한 직업에 대해서는 전작보다 캐릭터 개성이 더 강해진 것 같다는 소감을 밝혔다. 게이머비누는 전작의 경우 직업과 관련없이 모든 무기를 쓸 수 있었지만, ‘패스오브엑자일2’의 경우 석궁을 주로 사용하는 머서너리, 방패를 사용하는 워리어 등 직업에 따라 잘 어울리는 무기를 안내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추봉이는 12가지, 그리고 전직까지 하면 36개의 직업이 예고됐는데, 악마 변신, 시간 멈춤 등 다양한 특성을 지니고 있어서, 개발자들이 만들어보고 싶은 것을 모두 실험해보니 36가지가 된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가장 인기가 있을 것 같은 직업에 대한 질문에는 두 유튜버 모두 머서너리를 꼽았다. 대부분 근접 무기를 사용하는데, 말이 석궁이지 사실상 총이나 다름없는 액션이 신선한 느낌을 줄 것 같다는 것. 특히, 전작과 달리 WASD 이동이 도입된 것이 석궁 액션에 매우 잘 어울린다는 평가를 내렸다.
게이머비누는 머서너리가 가장 인기가 있을 것 같지만, 악마 변신을 할 수 있는 인퍼널리스트, 양손 무기를 사용해서 WOW의 분노 전사처럼 싸울 수 있는 타이탄이 재미있어 보인다고 소감을 밝혔으며, 머서너리만 석궁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직업으로도 다양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될 것 같다고 전망했다.
“시스템이 많이 단순화돼서 예전보다 많이 쉬워진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전보다 단순해졌다는 것이지, 절대적인 기준치에는 여전히 어려운 게임입니다”
스킬 시스템, 아이템 제작, 전직 도전 등 초보자들을 당혹스럽게 만들었던 ‘패스오브엑자일’의 복잡한 시스템에 대해서는 ‘패스오브엑자일2’가 콘텐츠의 깊이를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초보자들이 단계별 학습을 통해 조금씩 익숙해질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 느껴진다고 소감을 밝혔다.
추봉이는 전작보다 시스템이 단순화됐다고는 하나, 수백개의 레고 블록을 합쳐놓은 것과 비슷하기 때문에, 전작을 해본 이들도 유튜버들의 설명을 듣지 않으면 적응이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으며, 게이머비누 역시 전작은 효율좋은 빌드를 따라서 아이템만 갖추면 적을 쓸어버릴 수 있었지만, 이번에는 컨트롤 실력까지 요구되기 때문에, 꽤 어려움을 느낄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특히, 최종 엔드 콘텐츠라고 할 수 있는 아틀라스 맵핑은 보스 패턴이 굉장히 다양해져서, 예전처럼 남들이 한 시즌 내내 도전하는 보스를 7시간 만에 잡아버리거나, 하루만에 16티어에 도전하는 식의 플레이는 나오지 않을 것 같다고 전망했다.
다만, 제작은 아무런 설명없이 스스로 학습해야했던 전작과 달리, 초반부터 차근차근 제작을 경험시켜주며, 화폐 종류가 줄어들고, 제작이 쉬워져서, 초보자들도 도전해볼만 할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으며, 균열, 타험 등의 콘텐츠 역시 전작보다 많이 정돈된 형태로 등장하기 때문에, 모든 콘텐츠가 고르게 플레이될 것 같다고 예상했다.
“전작의 경우 콘텐츠가 너무 많아서 초보자들에게 권유할 때 설명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이번 작 역시 많이 단순화됐다고는 하나, 콘텐츠의 깊이는 그대로이기 때문에, 다른 게임과 비교하면 여전히 어려운 게임일 것입니다. 다만, 후반부에 재미가 집중됐던 전작과 달리 ‘패스오브엑자일2’는 초반부터 재미 요소를 차근차근 알려주는 스타일로 변화했다고 생각합니다. 어렵다는 얘기만 듣고 겁먹지 말고, 차근차근 도전해보면 이 게임의 진면목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희와 함께 도전해보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