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주의게임소식] 2024년 마지막 주를 1위로 장식한 '던파 모바일'

이제 2025년 을사년도 며칠 남지 않은 12월의 마지막 주. 게임 시장은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하 '던파 모바일')의 중국 매출 1위 소식이 이슈였다.

지난 25일 크리스마스를 기념해 신규 레이드 및 '오즈마 탐험' 콘텐츠, 여 프리스트 신규 전직 등 대대적인 콘텐츠 업데이트를 진행한 '던파 모바일'은 업데이트 이후 단숨에 중국 앱스토어 1위를 비롯한 중국 내 주요 플랫폼에서 매출 1위 자리를 다시 탈환했다.

중국 던파 모바일 신규 업데이트
중국 던파 모바일 신규 업데이트

카카오게임즈에서 서비스 중인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하 오딘)의 상승세도 이슈였다. 지난 18일 신규 전직 클래스 '디스트로이어'를 업데이트한 이후 매출 순위가 상승한 '오딘'은 24일 구글플레이 매출 1위 자리를 무려 1년 만에 다시 탈환하기도 했다.

12월 3주 PC방 순위(자료 출처-더로그)
12월 3주 PC방 순위(자료 출처-더로그)

[PC 온라인게임 소식] 돌아온 방학 시즌의 왕자 ‘메이플’

PC방 게임 통계서비스 '더 로그'에서 공개한 ‘12월 2주 PC방 순위’를 살펴보면, 넥슨의 ‘메이플 스토리’(이하 ‘메이플’)의 상승세가 돋보였다. 지난 19일 겨울 쇼케이스 ‘NEXT’에서 공개된 업데이트를 적용한 ‘메이플’은 6차 전직 ‘HEXA스킬’의 3차, 4차 마스터리 코어를 추가했다.

이 업데이트 이후 ‘메이플’의 사용량은 전주 대비 무려 176% 가까이 상승했으며, 순위 역시 3계단 상승한 PC방 순위 5위에 올라 ‘겨울 방학의 왕자’라는 자신의 이름값을 톡톡히 했다.

카카오게임즈에서 국내 서비스를 맡은 ‘패스 오브 엑자일2’(이하 POE2)의 상승세도 2주 연속 이어졌다. 지난 7일 전세계 동시 얼리엑세스(앞서 해보기)를 시작한 ‘POE2’는 출시 이후 꾸준히 PC방 사용량이 상승. PC방 순위 11위를 유지했다.

이와 함께 ‘2025 WINTER UPDATE ROADMAP’을 공개한 ‘로스트아크’는 전주 대비 60.6% 사용시간이 증가하는 등 상승세를 기록 중이다.

구글플레이 순위(자료 출처-모바일 인덱스)
구글플레이 순위(자료 출처-모바일 인덱스)

[국내 모바일게임 소식] 1년 만에 매출 1위 달성'했던' ‘오딘’

국내 모비일게임 시장은 ‘오딘’의 상승세가 이슈였다. 카카오게임즈는 연말 시즌을 맡아 지난 18일 신규 전직 클래스 '디스트로이어'를 선보인 것을 시작으로, ‘오딘의 선물 2차 출석 이벤트’와 특별 미션을 통해 ‘오딘의 쿠폰’ 4종을 제공하는 등 공격적인 이벤트를 진행했다.

여기에 크리스마스를 맡아 ‘오딘의 방어구 복구 쿠폰 조각’을 제공하는 등 연말 프로모션까지 더해지며, ‘오딘’은 지난 24일 구글플레이 매출 1위를 기록. 1년 만에 다시 선두를 탈환했지만, 현재 매출 4위로 내려간 상황이다.

이와 함께 출시 이후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는 ‘소녀전선2’와 하비의 ‘카피바라 GO!’가 매출 10위권을 유지 중이며, 엔씨의 ‘리니지W’가 다시 매출 10위에 이름을 올렸다.

[해외 모바일게임 소식] 1위 게임이 모두 바뀐 해외 시장

연말 시즌 이벤트 경쟁이 펼쳐지는 해외 모바일게임 시장은 미국, 일본, 중국 등 주요 시장의 1위 게임이 모두 바뀌는 진풍경이 펼쳤다.

일본 앱스토어 순위(자료 출처-data.ai)
일본 앱스토어 순위(자료 출처-data.ai)

먼저 일본의 경우 전세계 4천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포켓몬 카드 게임 Pocket’이 앱스토어 1위 자리를 차지했다. 지난 17일 신규 확장팩 ‘환상이 있는 섬’을 통해 ‘뮤ex’ 등 신규 콘텐츠를 대거 선보인 이 게임은 꾸준히 매출이 상승해 크리스마스를 기점으로 매출 1위를 차지했다.

이와 함께 넷마블에서 서비스 중인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의 경우 최초의 더블 캐릭터 ‘엘리자베스 & 메리오다스’의 출시와 연말 시즌 이벤트에 힘입어 매출 5위로 다시 진입하는 등 상승세를 탔다.

중국 앱스토어 순위(자료 출처-data.ai)
중국 앱스토어 순위(자료 출처-data.ai)

중국은 ‘던파 모바일’의 1위 달성 소식이 이슈다. ‘던파 모바일’은 지난 25일 크리스마스를 기점으로 신규 주간 던전 ‘나샤이’, ‘스쿼드 레이드 시즌2’, ‘오즈마 탐험’ 등의 전장과 ‘여 프리스트’의 전직 '크루세이더', ‘무녀’, ‘미스트리스’ 등의 신규 콘텐츠를 대거 추가했다.

신규 전직 크루세이더
신규 전직 크루세이더

여기에 다양한 보상을 제공하는 ‘얼음과 눈 축제’ 이벤트 등 연말 시즌 이벤트를 대거 가동하면서 ‘던파 모바일’은 중국 앱스토어 매출 1위를 비롯해 상당수의 중국 내 앱마켓에서 매출 1위를 다시 기록했다.

‘던파 모바일’의 1위 등극으로 기존 게임들의 매출 순위가 한 단계씩 하락했고, 지난주 출시되어 돌풍을 일으킨 ‘원피스 엠비션’(중국명 航海王:壮志雄心)은 매출 10위권 밖으로 하락했다.

미국 앱스토어 순위(자료 출처-data.ai)
미국 앱스토어 순위(자료 출처-data.ai)

미국은 ‘로블록스’가 실로 오랜만에 1위 자리를 재탈환했다. 2024년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다운로드를 기록한 게임으로 기록된(DMN 보고서 기준) ‘로블록스’는 ‘슈퍼마켓 시뮬레이터’ 등의 인기 게임 모드가 연말 시즌 큰 호응을 얻으면서 미국 앱스토어 매출 1위 자리에 올랐다.

이와 함께 신규 업데이트를 진행한 ‘포켓몬 카드 게임 Pocket’이 매출 5위까지 상승했으며, ‘2024 레전즈 페스티벌’을 통해 대대적인 뽑기 이벤트와 ‘손오반’(비스트) 등 인기 캐릭터 업데이트를 선보인 반다이남코의 ‘드래곤볼 레전즈’가 매출 8위 권에 다시 이름을 올렸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