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주의게임소식] '밸런타인데이' 맞아 다시 솟아오른 '로스트 킹덤'

하얼빈에서 열리는 동계 아시안 게임에서 잇따라 수상 소식이 들려오고 있는 2월의 둘째 주. 게임 시장은 위메이드 커넥트에서 서비스 중인 '로스트 소드'의 상승세가 이슈였다.

지난 13일 신규 업데이트와 함께 밸런타인데이 이벤트를 동시에 선보인 '로스트 소드'는 또다시 매출 순위가 상승. 구글플레이 5위에 다시 올랐다.

로스트 소드
로스트 소드

특히, ‘붕괴 스타레일’, ‘원신’, ‘소녀전선2’ 등 기존 서브컬처 스타일의 게임들이 건재하고, 한때 매출 순위 10위권 밖으로 떨어졌던 작품이 다시 매출 순위 최상위권으로 진입했다는 점에서 새로운 서브컬처 흥행작으로 떠오를 조짐을 보이는 중이다.

2월 1주 PC방 순위(자료 출처-더로그)
2월 1주 PC방 순위(자료 출처-더로그)

[PC 온라인게임 소식] “내 주식계정인가?” 일제히 파란색 켜진 PC방 시장

PC방 게임 통계서비스 '더 로그'에서 공개한 ‘2월 1주 PC방 순위’를 살펴보면, 설 연휴 특수가 끝난 여파로 전반적인 사용량 하락세를 기록한 모습이다.

PC방 순위에 오른 게임 중 가장 선방한 작품은 ‘라이엇 게임즈’의 ‘발로란트’였다. 지난 9일 ‘2025 발로란트 챔피언스 투어 퍼시픽 킥오프’를 마무리하며, 관심을 받은 ‘발로란트’는 연휴 이후 PC방 사용시간이 2.7% 감소. 상위 30개 게임 중 가장 낮은 사용량 감소세를 보여줬다.

넥슨의 ‘던전앤파이터’(이하 던파) 역시 선방했다. 지난 1월 중천 업데이트 이후 꾸준히 상승세를 기록 중인 ‘던파’는 지난 6일 진행한 레기온 던전 ‘미의 여신 베누스’의 업데이트가 화제에 오르면서 8.5% 감소를 기록했고, 순위 역시 한 계단 상승한 8위에 올랐다.

구글플레이 순위(자료 출처-모바일 인덱스)
구글플레이 순위(자료 출처-모바일 인덱스)

[국내 모바일게임 소식] ‘로스트 소드’의 상위권 재입성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은 ‘로스트 소드’의 상위권 재입성이 관심을 받았다. 지난 16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로스트 소드’는 중세 카멜롯 전설 시대 판타지 왕국 소녀들의 인도자가 되어 모험을 펼치는 서브컬처 액션 RPG다.

설 연휴 이후 급격히 힘이 빠지며 한때 매출 순위 10위권을 벗어났던 ‘로스트 소드’는 지난 13일 친밀도 단계 증가, 마일리지 교환소 상품 추가 및 한때 논란이 됐던 버그와 밸런스를 수정한 패치를 포함한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여기에 밸런타인데이를 기념한 이벤트까지 더해진 ‘로스트 소드’는 매출 순위가 또다시 상승. 구글플레이 매출 5위에 다시 입성하며, 2025년 가장 높은 성과를 기록한 게임으로 기록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와 함께 최근 파격적인 철권 컬레버를 공개한 ‘리니지W’가 다시 10위권에 진입했고, ‘리니지2M’, ‘리니지M’ 등 리니지 IP 작품들이 여전히 10위권을 유지하고 있으며, 설 연휴의 버프를 받은 로블록스가 여전히 8위를 유지하고 있는 모습이다.

[해외 모바일게임 소식] “내려갈 게임은 내려간다.” 순위 재편성된 해외 시장

일본 앱스토어 순위(자료 출처-data.ai)
일본 앱스토어 순위(자료 출처-data.ai)

해외 모바일게임 시장은 기존 인기작들이 모두 제자리를 찾아갔다. 먼저 일본의 경우 코나미의 ‘프로야구 스피리츠 A’가 시즌 2 업데이트 콘텐츠 공개와 함께 S랭크 선수를 뽑을 수 있는 감사제를 비롯해 대대적인 이벤트를 진행하며 일본 앱스토어 매출 1위에 올랐다.

이와 함께 ‘카드 트레이드’(교환) 기능을 추가한 이후 꾸준히 상위권에 있는 포켓몬 주식회사의 ‘포켓몬 카드 게임 포켓’이 2위를 유지 중이며, 뽑기가 포함된 ‘발렌타이데이’ 이벤트를 진행한 반다이남코의 ‘원피스 바운티러시’가 매출 7위까지 상승했다.

중국 앱스토어 순위(자료 출처-data.ai)
중국 앱스토어 순위(자료 출처-data.ai)

중국은 여전히 텐센트의 ‘왕자영요’(王者荣耀)가 앱스토어 매출 1위를 기록 중인 가운데, 오는 19일 ‘등불 축제’를 앞두고 이벤트를 가동 중인 ‘던파 모바일’이 서서히 순위를 끌어올리고 있다. 특히, 누적 접속 이벤트를 포함해 신규 코스튬을 대거 공개하는 만큼 업데이트 이후 순위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춘절부터 연속 이벤트를 진행 중인 넷이즈의 ‘몽한서유’(梦幻西游)가 다시 10위권에 진입했고, 지난주 돌풍을 일으켰던 ‘제5인격’이10위로 다시 순위가 낮아졌다.

미국 앱스토어 순위(자료 출처-data.ai)
미국 앱스토어 순위(자료 출처-data.ai)

미국은 스코플라이의 ‘모노폴리 GO!’가 다시 앱스토어 매출 1위를 탈환했고, ‘로얄매치’가 3위로 내려갔다. 아울러 신규 시즌 업데이트가 진행된 슈퍼셀의 ‘클래시 오브 클랜’이 지난주 돌풍을 일으켰던 ‘클래시 로얄’과 순위를 바꾸기라도 한 듯 9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중 국내에서는 동북공정을 일으키며, 많은 논란을 샀던 페이퍼게임즈에서 서비스 중인 여성향 시뮬레이션 게임 ‘연여심공’(해외명 러브 앤 딥스페이스)이 12위까지 상승하는 의외의 기록을 남겼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