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마음대로 개조하세요” 팀 포트리스 2, 전체 클라이언트 및 소스 코드 공개

신승원 sw@gamedonga.co.kr

밸브가 팀 포트리스 2의 전체 클라이언트와 서버코드를 이용자들에게 공개했다. 이제 팀 포트리스 2를 기반으로 완전히 새로운 게임이 탄생할 수도 있다.

지난 18일 밸브는 팀 포트리스 2 홈페이지 블로그 공지를 통해 SDK의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SDK는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로, 프로그램의 콘텐츠를 자유롭게 제작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밸브는 팀 포트리스 2의 SDK에 클라이언트 및 서버코드를 공개해 완전히 새로운 모드와 게임도 개발할 수 있도록 2차 창작을 자유롭게 풀어줬다. 이외에도 64비트 바이너리 지원, 확장 가능한 HUD/UI 추가 등 다양한 개선이 이루어졌다.

다만 팀 포트리스 2의 SDK를 이용한 콘텐츠는 모두 비상업적인 용도로만 활용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해 개발된 게임이나 모드는 이용자들에게 무료로 제공되어야 한다.

팀 포트리스 2의 관계자는 “팀 포트리스 2의 게임 내 아이템 대부분은 이용자들로부터 나왔다. 이를 존중하기 위해 게임과 이용자 간의 연결을 지원한다.”, “다만 이익(수익성)이 있는 모드는 지양해 주시길 바란다. 많은 모드가 생겨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팀 포트리스2
팀 포트리스2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