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치2 하위호환 완벽하지 않다’, 닌텐도 하위호환 비대응 게임 목록 공개

신승원 sw@gamedonga.co.kr

스위치2의 하위호환이 완벽하지 않은 상태인 만큼, 스위치2의 구매를 고려하기 전 확인해야 할 목록이 있다.

닌텐도는 자사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닌텐도 스위치2에서의 스위치 소프트웨어 동작 검증 상황을 공개했다. 닌텐도 측에 따르면, 회사는 모든 스위치 타이틀을 기동시켜 실제 플레이를 진행한 뒤 하위호환 여부를 점검하고 있고, 관련 결과를 수록한 비대응 타이틀 목록은 4월 하순까지 순차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스위치2에서 완전히 작동하지 않는 타이틀은 1종이다. 해당 타이틀은 ‘닌텐도 라보 토이콘 04: VR 키트’로, 이는 본체를 골판지 키트에 끼워 사용하는 방식인 만큼, 스위치2의 본체 크기가 기존 키트와 호환되지 않아 물리적으로 플레이가 불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이 외에도 일부 기능에 문제가 발생해 완전한 플레이가 어려운 타이틀 141종이 확인됐다. 해당 목록에는 ‘파이널 판타지’, ‘둠 이터널’, ‘피트니스 복싱’, ‘라이브러리 오브 루이나’, ‘식물 대 좀비: 네이버빌의 대난투 컴플리트 에디션’, ‘태고의 달인 쿵딱! 원더풀 페스티벌’ 등 다양한 타이틀이 포함됐다. 닌텐도는 해당 타이틀들이 스위치2에서도 원활히 작동할 수 있도록 각 소프트웨어 제작사와 협력 중이고, 예외적으로 ‘포트나이트’는 스위치2 전용 버전으로 별도 출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게임 자체는 실행되지만 일부 기능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부분 대응’ 타이틀도 50종 존재한다. 이 리스트에는 ‘엘더랜드’, ‘폴 가이즈’, ‘저스트 댄스 2019’, ‘포트 로얄 4’, ‘앨런 웨이크 리마스터’ 등이 포함돼 있다.

닌텐도의 한 관계자는 “스위치2의 하위호환 기능은 저희가 직접 하나하나 검수하고 있다”, “해당 정보를 참고해 콘솔 구입을 결정해 주시길 바란다. 앞으로도 즐거운 게임 경험을 제공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닌텐도 스위치2, 스위치 소프트웨어 동작 검증 상황
닌텐도 스위치2, 스위치 소프트웨어 동작 검증 상황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