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서브컬처 이벤트 '일러스타 페스 9', 10월 3일 일산 킨텍스 서 개최
스타라이크 주식회사(대표 채병효)가 종합 서브컬처 이벤트 '일러스타 페스 9'를 오는 2025년 10월 3일(금)과 4일(토) 양일간 KINTEX 제2전시장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개천절을 시작으로 최장 7일까지 이어지는 2025년 추석 황금연휴의 포문을 여는 대규모 문화 축제로, 지난 '제5회 일러스타 페스'에서 폭발적인 호응을 얻었던 일본 보컬로이드 프로듀서 초청 특별 프로그램 '초 보카스타 2'가 화려하게 부활하여 팬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초 보카스타 2'는 일본 현지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유명 보컬로이드 작곡가(프로듀서)들이 직접 내한하여 자신들의 대표곡이 담긴 앨범과 굿즈들을 선보이는 특별존이다. 팬들은 온라인으로만 접하던 크리에이터들을 직접 만나 소통하고, 현장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특별한 앨범과 굿즈를 손에 넣을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를 갖게 된다.
이어서 진행되는 '초 보카나루 2'는 참여 프로듀서들이 직접 DJ로 변신하여 현장 분위기를 뜨겁게 달구는 애프터 파티 형식의 DJ 공연으로, 관람객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이 특별 프로그램의 부활은 국내 보컬로이드 팬덤의 오랜 염원에 화답하는 것으로, 글로벌 크리에이터와 국내 팬들이 직접 교류하는 소중한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일러스타 페스'의 심장부인 '크리에이터 마켓'은 이번에도 대규모로 방문객들을 맞이한다. 아마추어부터 프로 작가까지 수백 팀의 크리에이터들이 참가하여 직접 제작한 일러스트 회지, 팬시 굿즈, 각종 창작물을 선보이고 팬들과 직접 소통한다. 방문객들은 이곳에서 세상에 단 하나뿐인 특별한 작품들을 만나고, 창작자들의 열정을 직접 느낄 수 있다.
또한, 이번 행사에서는 관람객이 직접 참여하고 즐기는 '참여형 무대'가 더욱 확대되어 운영된다. 서브컬처 이벤트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코스프레 무대'에서 참가자들이 정성껏 준비한 의상과 퍼포먼스를 뽐내는 다채로운 경연이 펼쳐지며, 여기에 즉석에서 흘러나오는 인기 서브컬처 음악에 맞춰 누구나 자유롭게 춤을 추는 '랜덤 플레이 댄스'와 누구나 무대에 올라 노래 1절을 부르며 즐기는 '일러스타 노래자랑' 코너도 마련되어 행사장의 열기를 한껏 고조시킬 전망이다.
이 외에 이번 행사에서도 스마일게이트의 인디 게임 플랫폼 '스토브 인디'가 특별 후원하는 인디 게임 쇼케이스 '일러스타 플레이'가 함께 진행된다.
'일러스타 플레이'는 인디 게임 개발자들이 부스 참가비 전액을 지원받아 자신의 작품을 선보이고 팬들과 직접 소통하는 특별 구역이다. 관람객들은 액션, RPG, 비주얼 노벨 등 서브컬처 팬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다채로운 장르의 인디 게임들을 직접 체험하며 새로운 즐거움을 발견할 수 있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