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좀비 한가득 오락실 건슈팅 게임!! 개조해서 집에서 즐겨보자!
옛날부터 오락실에서 게임을 즐기던 한 능력자가 있습니다. 오락실이 사라지니, 이 능력자가 옛날 건슈팅 게임을 집에서 하고 싶었나 봅니다.
그런데 초창기 건슈팅 게임은 대부분 CRT 모니터로 구성되어 있어서 집에서 즐기기 쉽지 않았죠. 특히 어린 시절에 인기 있던 CRT 모니터가 필수인 3대장 게임이 바로 버추어 캅1, 버추어 캅2, 그리고 하우스 오브 데드 인데요.
이들은 CRT에 직접 신호를 보내서 건슈팅을 즐기는 방식이라 LCD나 LED 모니터에서는 작동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었는데, 그것을 국내에 '왕드럼'이라는 분이 세가의 기판 프로그래밍을 분석해서 IR LED와 IR 카메라를 이용해서 센싱하는 구조로 개조했다고 합니다.
세가의 모델 기판을 살펴보고 관련 동작 부분을 교체하여 새로 롬을 구워넣는 거죠. 특히 왕드럼님은 'TYPE2 GUN IO'도 대응해서 '하오데 2' 이후의 건슈팅 케비넷에서도 하오데1을 기판 교체만으로 플레이 할 수 있도록 구축했다고 합니다.
무슨 얘기냐.. 옛날 시스템 32용 쥬라기 공원, 모델기판 로스트월드, 나오미 용 메이즈 오브 더 킹즈나 하우스오브더데드2 등 이 모든 게임들을 집에서 LCD로 즐기게 됐다는 것입니다. 대단하죠?!?
플레이스테이션2나 세가새턴에서 쓰이던 건콘을 구하고, 기판에 롬을 구워넣으면 신세계가 열리네요. 정말 고인물 능력자들이 이렇게나 많구나 하고 새삼 느끼게 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