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주의게임소식] "메가 라티오스 받아라!" 1월 첫 급등을 기록한 포켓몬
매서운 한파가 잠시 가시고, 메케한 미세먼지가 전국을 덮친 1월의 셋째 주. 게임 시장은 '포켓몬 카드 게임 포켓'의 상승세가 눈에 띈다.
12월 '홍련 블레이즈' 업데이트를 통해 돌풍을 일으켰던 '포켓몬 카드게임 포켓'은 '메가 라티오스 EX 드롭 이벤트' 예고와 함께 신년 이벤트를 새롭게 진행해 일본 앱스토어 1위를 비롯해 해외 주요 국가 매출 최상단에 다시 이름을 올렸다.

이와 함께 지난 14일 신규 업데이트를 진행한 호요버스의 ‘원신’이 다시 매출 최상단에 복귀했으며, 무기와 캐릭터 확률 업 이벤트를 진행한 쿠로게임즈의 ‘명조: 웨더링 웨이브’(이하 명조)가 상승세를 기록했다.

[PC 온라인게임 소식] 홀로 빛난 ‘로스트아크’
PC방 게임 통계서비스 '더 로그'에서 공개한 ‘1월 2주 PC방 순위’를 살펴보면, 스마일게이트의 ‘로스트아크’의 상승세가 돋보인다.
지난 7일 그림자 레이드 ‘고통의 마녀 세르카’ 업데이트와 함께 신규 콘텐츠 '혼돈의 균열'과 '할의 모래시계' 등 다양한 콘텐츠 업데이트를 진행한 ‘로스트아크’는 대부분의 사용량이 하락한 PC방 순위에서 홀로 7.8% 상승했다.
이와 함께 겨울 업데이트가 서서히 끝나가는 메이플스토리, 오버워치2, 아이온2 등 연말 시즌 높은 사용량 증가세를 보이던 게임들이 10% 이상 하락하는 현상이 벌어지기도 했다.

[국내 모바일게임 소식] “해외 게임이 무려 7개” 외국 게임 잔칫상 된 모바일시장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은 외국 게임들의 상승세가 계속 이어지는 모습이다.
2025년 하반기부터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국내 게임들의 힘이 약해지는 가운데, 현재 구글플레이 매출 TOP 10중 무려 7개의 게임이 외국 게임들로 채워진 상황이다.
비록 2025년 하반기 가장 큰 돌풍을 일으킨 넥슨의 ‘메이플 키우기’가 여전히 매출 1위를 기록하고 있고, 엔씨의 ‘리니지M’과 카카오게임즈의 ‘오딘’이 10위권을 유지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국내 게임이 상위권 진입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중이다.
[해외 모바일게임 소식] “연초부터 불타오르는 포켓몬!” ‘포켓몬 카드 게임 포켓’의 진격
해외 모바일게임 시장을 살펴보면 포켓몬 컴퍼니의 ‘포켓몬 카드 게임 포켓’의 진격이 단연 눈에 띈다. 12월 '홍련 블레이즈' 업데이트와 함께 대부분의 국가에서 1위를 기록했던 ‘포켓몬 카드 게임 포켓’은 17일 진행되는 ‘메가 라티오스 EX 드롭 이벤트’와 프로모션 카드 제공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를 앞두고 매출이 크게 상승해 일본 앱스토어 매출 1위, 미국 9위 등 주요 모바일시장에서 최상위를 기록했다.

국가별 시장을 살펴보면 일본의 경우 지난 14일 ‘공월의 노래·종곡 어느 겨울밤, 한 여행자’ 「네 번째 달」 버전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신규 캐릭터와 무기 등을 추가한 호요버스의 ‘원신’이 매출 1위를 기록한 이후 3위를 유지 중이다.
여기에 쿠로게임즈의 ‘명조’가 4종에 이르는 캐릭터, 무기 확률업 이벤트를 진행하며, 매출을 크게 끌어올려 일본 앱스토어 4위까지 상승했고, 서비스 11주년을 맞아 대대적인 이벤트를 진행 중인 여성향 모바일게임 ‘도검난무’(刀剣乱舞ONLINE)가 10위권에 입성하기도 했다.

중국은 ‘던파 모바일’의 상승세가 돋보인다. 14일 신규 캐릭터 프리스트와 크루세이더 업데이트와 함께 한국 서버에서도 인기 있던 남 프리스트의 수영복 코스튬을 비롯한 다양한 복장과 안톤레이드 고레벨 확장 등 신규 콘텐츠를 선보인 ‘던파 모바일’은 2026년 신년 이벤트도 동시에 진행하며, 중국 앱스토어 매출 2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아울러 지난 13일 텐센트가 밸브의 정식 라이선스를 획득하여 새롭게 서비스를 시작한 ‘카운터 스트라이크 온라인’(逆战:未来)이 매출 5위까지 상승하는 돌풍을 일으켰다. 이 게임의 등장으로 중국 매출 TOP 10 중 ‘발로란트 모바일’(无畏契约:源能行动), ‘델타포스’(三角洲行动) 등 무려 3개의 게임이 FPS 모바일 게임으로 채워지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다.

미국은 여전히 스코플라이의 ‘모노폴리 GO!’가 앱스토어 매출 1위를 기록 중인 가운데, ‘포켓몬 카드 게임 포켓’이 17계단 상승한 매출 9위를 기록한 것이 눈길을 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