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메이플 키우기' 무단 패치 담당자 “해고 포함 징계 조치”

넥슨의 강대현 김정욱 공동 대표가 자사에서 서비스 중인 메이플 키우기에서 불거진 어빌리티 옵션 수치 오류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넥슨게임즈의 강대현, 김정욱 공동 대표가 직접 작성한 해당 공지에는 어빌리티 옵션 수치 문제를 일으킨 오류 코드를 비롯한 전후 사정에 대한 설명과 함꼐 문제를 일으킨 관련 직원에 대한 해고 조치를 언급하는 등 강도 높은 대응책이 발표됐다.

넥슨
넥슨

공지에 따르면 지난 11월 6일부터 12월 2일 18시 27분까지, 약 한 달간 ‘메이플 키우기’의 어빌리티 옵션 최대 수치가 안내한 대로 등장하지 않았으며, 담당부서에서는 12월 2일 이를 발견하고, 유저들의 안내 없이 수정 패치를 진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강대현, 김정욱 공동 대표는 "유저들이 의심 정황에 대해 의견을 보내주었고, 게임 서비스 과정에서 어떤 변경 사항이라도 유저분들에게 투명하게 안내가 되는 게 마땅하나, 이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사실과 다른 답변이 안내되었던 것은 명백한 회사의 책임으로 회사를 대표하여 사죄드린다."라고 사과의 뜻을 전했다.

넥슨 측에서 공개한 어빌리티 오류 코드 및 수정안
넥슨 측에서 공개한 어빌리티 오류 코드 및 수정안

특히, 이번 사항은 신뢰가 기반이 되어야 하는 게임 회사에서 믿음을 저버리는 중대한 사안으로, 담당 책임자에게는 철저한 조사를 통해 해고를 포함한 모든 징계 조치를 다 할 예정이며,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강도 높은 재점검을 진행 중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어빌리티 옵션 오류 문제의 경우 어빌리티 계산식에서 최대 수치 등장 확률이 ‘이하’로 설정되어야 하나, ‘미만’으로 잘못 설정이 되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았으며, 이러한 내용을 1월 25일에서야 뒤늦게 알게 되어 이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고 사과의 뜻을 전하기도 했다.

다음은 '메이플 키우기' 공지 전문이다.

메이플키우기를 사랑해 주시는 유저 여러분

넥슨코리아 대표이사 강대현, 김정욱입니다.

게임 내 어빌리티 옵션 최대 수치 관련 사안에 대해 유저분들께 큰 실망을 끼쳐 드리게 된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유저분들의 신뢰를 훼손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는 판단으로 대표이사로서 무거운 마음으로 직접 설명 드립니다.

지난 11월 6일부터 12월 2일 18시 27분까지, 약 한 달간 메이플키우기의 어빌리티 옵션 최대 수치가 안내한 대로 등장하지 않았습니다. 담당부서에서는 12월 2일 이를 발견하고, 유저분들께 안내 없이 수정 패치를 진행했습니다. 또 유저분들께서 의심 정황에 대해 의견을 보내주셨으나 정확하게 상황을 파악하지 못한 채 사실과 다른 답변이 안내되었습니다.

게임 서비스 과정에서 그 어떤 변경사항이라도 유저분들에게 투명하게 안내가 되는 게 마땅합니다.

이는 명백한 회사의 책임으로 회사를 대표하여 사죄드립니다.

어빌리티 옵션 최대 수치가 등장하지 않은 배경에는 어빌리티 계산식에서 최대 수치 등장 확률이 ‘이하’로 설정되어야 하나, ‘미만’으로 잘못 설정이 되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외부 개발사와의 협업 서비스이다 보니 넥슨의 다른 게임과 다르게 실시간 확률 모니터링 시스템의 실측 확률이 적용되지 않아 초기 정확한 탐지도 이뤄지지 못했습니다. 서비스 초기 심각한 신뢰 훼손을 우려한 넥슨코리아 메이플키우기 담당 책임자가 유저분들께 안내하지 않은 채 수정 패치를 진행했습니다. 넥슨코리아 경영진은 이러한 내용을 1월 25일에서야 뒤늦게 알게 되었고 이에 대해 책임을 통감합니다.

이번 일은 유저분들의 신뢰가 기반이 되어야 하는 게임회사에서 믿음을 저버리는 중대한 사안입니다. 메이플키우기 담당 책임자에게는 철저한 조사를 통해 해고를 포함한 모든 징계 조치를 다 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동일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메이플키우기 개발 및 서비스 전 과정에 대한 강도 높은 재점검을 진행 중으로, 향후 문제가 되는 사안이 발견될 경우 이용자 분들께 신속하게 안내 드리고 조치를 취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앞으로 넥슨이 서비스하는 모든 게임에서 유저분들의 신뢰를 훼손하는 경우 투입된 비용을 넘어서는 최대치의 보상안을 제공하는 원칙을 세우겠습니다.

메이플키우기에 애정을 가지고 즐겨 주셨으나 신뢰를 저버렸습니다. 해당 현상으로 피해를 보신 분들에 대한 보상과 환불에 대한 안내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전체 유저분들께 신뢰보상을 신속히 진행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회사와 전 직원을 대표하여 사죄드립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