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 한글채팅 지원 1.12 패치 나와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의 대명사인 '스타크래프트' 1.12 패치가 오늘(17일) 공개됐다.
이번 패치에는 게이머들이 가장 적용되기를 희망했던 한글채팅 기능이 지원된 것이 특징. 배틀넷 로비뿐만 아니라 게임 내에서도 한글채팅이 지원되도록 변경됐다. 또한 친구목록, 친구메일 등 커뮤니티 기능이 강화됐으며 '워크래프트3'에서 지원되던 비밀번호 복구 및 이메일 등록기능이 추가됐다.
그뿐 아니라 로스트 템플 등 다수의 맵이 새롭게 디자인됐으며 건물 랠리 포인트를 오른쪽 클릭으로 설정할 수 있게 하는 등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됐다.
한편 이번 패치에 대해 최근 KT-KTF 프리미어리그에 우승한 프로게이머 박성준 선수는 "패치가 발표되기 전 '건물을 한꺼번에 지정해 유닛을 한 번에 뽑을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는 소문이 돌아 저그가 불리하지 않은가 생각했는데 그런 내용은 들어있지 않는 것 같다"며 "실제로 아직까지 패치버전으로 플레이해보지 못해서 프로게이머들이 구체적으로 대응하고 있지는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1.12 패치 내용
새로운 기능
- 멀티플레이어 채팅화면에서 플레이할 지도의 모습을 미리 볼 수 있게 됐다.
- 배틀넷 사설 게임을 만든 방장이 멀티플레이어 채팅 화면에서 게임을 공개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이 경우 방장의 이름으로 게임이 공개된다.
- 배틀넷 로비뿐만 아니라 게임 내에서도 한글 채팅이 지원된다.
- 친구 목록 기능이 추가되어 배틀넷 상의 친구들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게 됐다.
- 친구 목록에 있는 친구들에게 메일을 발송할 수 있는 친구 메일 기능이 추가됐다.
- 워크래프트3나 디아블로2에 있는 비밀번호 복구 및 이메일 등록 기능이 추가됐다. 이로써 이메일을 통해 비밀번호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 싱글 커스텀 게임의 기본 종족이 랜덤으로 변경됐다.
- 싱글 또는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만들 때 가장 최근 플레이했던 지도 및 폴더 설정이 기본으로 저장 된다.
- 브루드워에서 기본 지도 폴더가 'maps\BroodWar'로 선택됨.
- 건물에 랠리 포인트가 설정되면 이를 알려 주는 표시가 잠시 동안 화면에 표시된다.
- 미니맵 상에 'Alt + 마우스 왼쪽 클릭'을 하면 그래픽으로 위치가 표시된다.
- 유닛에 동맹 색 추가. 'Shift+Tab'을 누르면 자신의 색은 녹색으로, 동맹의 색은 노란색으로, 적의 색은 빨간색으로 변한다.
- 건물 랠리 포인트를 오른쪽 클릭으로 설정할 수 있게 됐다.
- Shift와 숫자를 눌러 유닛을 컨트롤 그룹에 추가할 수 있게 됐다.
- 멀티 모니터 환경에서 마우스 커서가 게임 화면을 벗어나지 않게 됐다.
지도 업데이트
- 로스트 템플(Lost Temple) 지도 업데이트. 다이어 스트레이츠(Dire Straits)와 라이벌리(Rivalry)는 자원 및 건물 공간 균형을 맞추기 위해 약간 변경되었음.
- 모든 지도가 새롭게 디자인됨. 기본 지도를 다른 폴더에 옮겨 놓았다면 다시 한 번 더 옮겨야하며 FTP 사이트에서 지도를 다운로드했다면 다시 다운로드해야 한다.
버그 수정
- 배틀넷에서 /where 명령어를 사용할 때 한글 대신 물음표가 보이는 것과 관련된 버그 수정.
- 배틀넷 채팅 방과 게임 광고에서 한글 텍스트 표시가 잘 되지 않던 버그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