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삼국무쌍5', 일기당천의 상쾌함도 차세대급!
'일기당천'과 '상쾌함'이라는 두 개의 모토를 통해 게이머들에게 시원한 액션을 느끼게 해준 액션 게임 '진삼국무쌍5'가 드디어 모습을 드러냈다. 이번 게임은 PS2라는 플랫폼을 버리고 차세대 게임기 PS3와 Xbox360으로 등장하면서 전작과는 차별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11월11일 일본 내 출시를 앞두고 있는 신작 '진삼국무쌍5'는 과연 어떤 게임일까? '진삼국무쌍5'의 개발을 맡고 있는 코에이의 모리나카 타카시 프로듀서와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게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Q. '진삼국무쌍5'는 '건담무쌍' 이후 차세대 게임기로만 등장한 두 번째 오리지널 '무쌍' 시리즈입니다. 차세대 게임기 성능을 통해 그 동안 나온 시리즈와 다른 다양한 걸 시도할 수 있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이번 작품에서 전작과 차별화를 두기 가장 역점에 둔 요소는 무엇인가요?
A. 플레이어할 수 있는 무장들의 액션이 모두 새로워 진 것입니다. 이번에 새롭게 탑재한 연무시스템으로 쿵푸영화처럼 무한정 연속해서 이어지는 액션은 그 동안에는 없었던 신선하고 상쾌한 액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Q.프로모션 영상에서 나온 조운과 여포의 대립은 무엇을 뜻하는 건가요? 특히 둘의 복장은 흑백으로 확실하게 대비가 돼 꼭 정의와 악의 대결 같았습니다.
A. 오프닝 무비는 당 타이틀의 시리즈 컨셉인 '일기당천의 상쾌함'을 표현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게임 내의 스토리와는 관계하고 있지 않지만 대군의 적진에 단신으로 뛰어드는 에피소드를 가진 조운과 삼국시대 최강이라 불리는 여포의 대결.. 그런 '만약에' 라는 대결이 '진삼국무쌍' 시리즈가 주는 새로운 재미라고 생각합니다.
|
---|---
Q. 최근 공개된 정보나 스크린샷을 보면 대부분의 무장의 무기가 변경됐습니다. 특히 여포는 그 유명한 방천화극 대신 색다른 무기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 같은 변화를 준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그 시대의 무기를 재현하자면 아무래도 검, 창, 극 등에서 머물기 일쑤입니다. 이번 주제였던 새로운 액션의 관점에서 보자면 보다 다채로운 액션을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무기에 관해서도 종류가 풍부해져야 했기 때문에 필요했던 변화입니다.
Q. 스크린샷을 보니 무장들의 외관 역시 많은 변화를 추구한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이중 유비의 경우 젊은 모습, 조조의 경우 여전히 나이가 많은 모습을 하고 있는데 전장이나 시기에 따라 장수들의 모습이 변하는 것인가요? 만약 그게 아니라면 각 인물간의 시대 차이가 큰 편인 것 같은데 이 같은 변화를 준 이유는 무엇인가요?
A.시리즈 별로 캐릭터 디자인은 조금씩 변화되어 왔습니다만 이번에는 플랫폼 자체도 바뀌는 커다란 변화였기 때문에 그 차이의 폭을 넓혔습니다. 이를 통해 같은 세계관이라고 해도 보다 신선한 캐릭터를 느껴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Q.'진삼국무쌍5'는 전작과 비교해서 기본적인 조작 스타일은 거의 변하지 않았지만 기본 공격과 차지 공격의 구분이 많이 사라진 느낌을 받았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액션 시스템은 기존 시리즈와 어떤 변화를 추구했나요?
A. 이번 액션의 포인트는 플레이어의 실력에 따라 공격을 무한정 이어갈 수 있는 점입니다.연속공격, 강력공격 외에 살진(殺陣)공격에서는 쿵푸영화와 같은 매력적인 액션도 가능하므로 실력에 자신이 있는 분은 꼭 '폼나게 이기는' 플레이에 도전해 주십시오.
|
---|---
Q. 그럼 '진삼국무쌍3'에서 존재했던 잡기 공격은 이번 시리즈에서 다시 등장하는건가요?
A. 무장에 따라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만 '무조건'은 아닙니다.
Q. 액션은 정말 많이 변한 것 같은데 무쌍난무는 어떤 변화점을 추구했나요? 지난 동경게임쇼에서 등장한 조운의 무쌍난무는 이동은 거의 하지 않지만 대신 리치가 매우 길어져 전작처럼 콤보를 위해 쓰는 것보다는 위기 회피용으로 많이 쓰일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A. 연무액션 시스템의 주체가 되었기 때문에 무쌍난무는 마무리공격이라는 색깔이 강해졌습니다. (무쌍난무 사용시) 마지막의 결정타로서 자신의 주변을 날려버리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물론 긴급 회피용으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Q. 이번 '진삼국무쌍5'는 또 다른 무쌍 시리즈 '전국무쌍'처럼 원거리 공격이 없어진 형태로 나오는 건가요? 캐릭터 인터페이스에는 화살의 개수를 표시하는 곳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A. 이전시리즈와 같은 시점이 전환되는 활 공격 시스템은 아닙니다. 연무액션을 보다 다채롭게 하기 위해 예전의 활 준비 버튼을 회피버튼으로 할당하였습니다. 또한 이번 작품에서는 무기로 활을 든 캐릭터가 있기 때문에 원거리 공격이 아예 없어진 것은 아닙니다.
Q. 기존 시리즈의 공성 병기는 필요 여부에만 등장하는 존재였는데 이번 '진삼국무쌍5'에서 공성병기는 선택해서 운용하거나 '전국무쌍'에 잠시 나온 것처럼 탑승이 가능한가요?
A. 이번 작품에서는 스테이지에 따라 공성전이 발생합니다. 공성전에서는 견고한 성문을 파괴하기 위한 충차나 투석기, 사다리병이 등장하며 병기의 제조가 필드 상에서 리얼타임으로 이루어집니다. 플레이어는 그런 진행을 차질 없이 진행시키기 위해 건설 용지를 확보하거나 사다리로 성내에 진입하여 성내병기의 파괴를 진행해 갑니다.
|
---|---
Q. '진삼국무쌍5'의 전장은 기존 시리즈들의 전장과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기존 시리즈에는 거점병장이나 수문병장들이 많이 보였는데 이번 시리즈에는 그들의 모습이 많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대신 깃발을 들고 있는 병사들을 많이 볼 수 있었는데 이들은 무슨 역할을 하는 것인가요?
A. 전장의 요소에는 거점이라 불리는 시설이 세워져 있습니다. 거점은 적 거점인 경우 진군을 방해하는 장애가 되고 아군의 것일 때는 회복아이템을 공급하는 베이스캠프가 됩니다. 거점에는 내구력이 있어 거점 내의 병사를 쓰러뜨리면 줄어들며 내구력이 0이 되면 제압한 것이 되어 아군의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깃발을 든 병사는 장기병이라 불리며 자군 병사들을 고무하며 돌아다닙니다. 쓰러뜨리면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Q. 그럼 전작 '진삼국무쌍4 맹장전'에 있던 것처럼 일부 거점에 화계 등을 사용해볼 수 있는 시스템은 그대로 나오는가요?
A.특수기로 '화계'를 가진 캐릭터는 사용 가능합니다. 이번 작품에서는 캐릭터 별로 설정된 특수기가 있어 사용가능한 상태라면 플레이어가 임의대로 원하는 타이밍에 발동할 수 있습니다. 이런 특수기는 '화계'외에도 화살비를 내리게 하는 '제사', 큰 바위를 굴리는 '낙석' 등 독특한 특수기가 준비돼 있습니다.
Q. 이번 작품에서는 물과 일부 탑에 올라가는 것이 가능한데 이를 이용한 작전이나 이벤트 등이 존재하는건가요?
A. 수영을 하면 필드 이동 시 지름길이 되거나 걸어서는 갈 수 없는 장소에서 진입할 수 있게 됩니다. 높낮이의 차이를 이용하여 적 부대에 기습을 걸 수 있으면 적은 공황상태에 빠져 유리한 전황에서 전투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성전에서는 신속하게 사다리를 이용하여 성내에 진입한 후 성내 병기를 파괴하는 것이 공략의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Q. 특별한 무기는 전작처럼 숨겨져 있는 것을 찾아야 하는 건가요?
A. 무기 시스템은 전작과 다릅니다. 무기에 구체적인 랭크부여는 없고 '표준' '힘' '술'이라는 3계통의 타입과 각종 부가효과에 의해 다채로운 종류가 있어 플레이어의 취향에 따라 평가는 다를 것 입니다. 그리고 숨겨진 무기에 대한 건 현재 말씀드리기 어렵군요.
|
---|---
Q. '진삼국무쌍5'에서 이것만큼은 게이머들이 꼭 알고 즐겨줬으면 하는 부분이나 개인적으로 꼭 보여주고 싶은 이벤트 등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나요?
A. 버튼의 적당한 연타로도 나름대로 즐길 수 있는 것이 '무쌍'이지만 이번에는 연무랭크나 살진(殺陣)공격의 조합에 따라 멋진 액션이 가능하므로 실력에 자신이 있는 분은 보다 깊이 있는 액션을 즐기실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꼭 멋지고 아름다운 액션을 구사해 이기는 것에 도전해 주십시오.
Q. '진삼국무쌍5'는 한국에서도 상당히 있기 있는 게임이다. 한국에 발매 할 때 한글화해서 발매할 생각이 있나요?
A. 긍적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Q. 그럼 마지막으로 한국의 '진삼국무쌍' 시리즈 팬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리겠습니다.
A. 시리즈 중에서 가장 커다란 변화를 완성해 다시 태어난 새로운 '무쌍'인 '진삼국무쌍5'에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 모리나카 타카시 프로듀서의 양력
1994년 주식회사 코에이입사
2000년 '진삼국무쌍' PS2부터 w-force
2003년 '진삼국무쌍3' PS2 메인 프로그래머
2003년 '진삼국무쌍3 맹장전' PS2 디렉터
2005년 '진삼국무쌍4' PS2 디렉터
2005년 '진삼국무쌍4' 맹장전" PS2 디렉터
2006년 '작삼국무쌍' PS2 디렉터
2007년 '진삼국무쌍5' PS3/X360 프로듀서
현재 소프트웨어 사업부 소프트웨어 1부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