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box360 패드를 PC게임에도.. 무선 컨트롤러 리뷰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의 콘솔기기 Xbox360용으로 사용되던 Xbox360 패드를 PC에서도 무선으로 사용할 수 있는 PC용 Xbox360 무선 컨트롤러(Xbox360 Wireless Controller, 이하 360무선패드)를 발매했다. 그동안 Xbox360 패드를 유선 상태로 연결해 사용하는 방법은 제공되고 있었지만 무선 패드로 이용하는 방법은 없었기 때문에 유선에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에게는 이번 발매는 상당히 반가운 소식이 될 것으로 본다. PC 게임까지도 무선으로 즐길 수 있게 해주는 '360무선패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
---|---
|
---|---
- PC용 Xbox360 무선 컨트롤러 구성물
- Xbox360 무선패드
- 리시버
- 드라이버 CD
- 매뉴얼
- AA 건전지
패키지에 들어 있는 구성물 중 Xbox360 무선패드는 Xbox360용으로 등장한 무선패드와 동일하다. 리시버는 PC에 연결해 무선패드를 작동하게 하는 장치로 패드를 인식하게 하는 패어링 버튼이 가운데 위치하고 있으며, 아래 부분에는 미끄러짐을 방지한 고무 패킹이 달려 있다. 이 고무 패킹은 생각보다 괜찮아서 위치가 불안해도 적절히 리시버 위치를 고정시켜준다. 또한 작동 시에는 연두색 점등이 들어와 미적으로 충분히 만족스러운 디자인이다.
* 설치에서부터 작동까지
'360무선패드'의 설치는 간단하다. 먼저 드라이버 CD를 넣고 설치한 후 리시버를 USB에 연결한다. 이후 Xbox360 무선패드에 배터리를 넣고 리시버 가운데에 위치한 패어링 버튼을 2~3초 정도 눌러 무선패드를 인식하면 설치가 완료된 것이다. 하지만 일부 주의할 사항이 존재한다. 혹시 자신이 MS社의 무선 마우스나 무선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드라이버 CD에 들어 있는 1.0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말고 MS 홈페이지에 있는 드라이버 1.1을 다운 받아 설치해야 충돌 현상이 생기지 않는다. (만약 설치를 했다면 무선 마우스와 키보드의 드라이버를 모두 삭제한 후 새로 설치하도록 하자) 이후에는 제어판의 게임 컨트롤러 기능을 통해 간단한 움직임 테스트를 한 후 게임에 사용하면 된다. 참고로 무선패드는 PC용으로 나오긴 했지만 Xbox360에서도 크게 문제없이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유선 충전 케이블도 사용이 가능하고, 충전기 역시 사용 가능하다. Xbox360이 있다면 혼합해서 사용해도 편리하다.
|
---|---
|
---|---
* 게임에서는 얼마나 편리한가?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게임 속에서 사용해보자. '360무선패드'에 테스트로 사용된 게임들은 조이패드를 지원하는 국내 온라인 게임과 최근 출시된 PC 패키지 게임들이며, 조작감도, 진동여부, 호환성 등을 중점으로 테스트했다.
- 토카 레이스 드라이버 3 / 레이싱 / PC
게임 내 설정 부분에서 진동 옵션을 켜도 진동이 지원되지 않는 단점이 존재, 조작감은 세밀한 조작도 문제없이 진행할 수 있음.
- 버추어 테니스 3 / 스포츠 / PC
게임 내 진동 옵션 존재하지 않아 확인 불가능, Xbox360용 버추어 테니스 3 조작감과 차이점 없음, 호환도 문제없이 잘됨
- 바이오 하자드 4 / 액션 어드벤처 / PC
키보드를 이용한 것보다 매우 편리하게 즐길 수 있음, 게임 자체에 진동 기능이 없어 진동 여부 파악 불가능, 무선 상태임에도 게임큐브나 PS2 못지않은 조작감을 느낄 수 있으며, 조준 등을 세밀하게 하는 것이 가능하다. 진동을 제외하면 최적을 경험할 수 있다.
- 스플린터 셀 : 더블에이전트 / 액션 어드벤처 / PC
Xbox360용 '스플린터 셀 : 더블에이전트'와 동일한 조작감을 느낄 수 있으며, 옵션에서도 거의 비슷한 키셋팅 값을 기본으로 하고 있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진동 여부는 옵션에서 선택해 사용이 가능하다.
- 피파 07 / 스포츠 / PC
처음 연결한 후 실행하면 게임이 튕기는 현상이 발생, 이후 접속 시에는 패드가 두 개로 잡히는 현상이 생기며,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음. 최근 피파 07 패치를 받아도 문제는 해결되지 않으며, 1.1 드라이버에서도 동일한 문제 있음. 제대로 사용할 수 없음.
- UEFA 챔피언십 2006~2007 / 스포츠 / PC
피파 07과 동일한 문제 발생.
- 니드포 스피드 카본 / 레이싱 / PC
세밀한 조작까지 가능해 전혀 문제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음, 진동 기능은 옵션에 존재하지만 사용되지 않음.
- 진 삼국무쌍 4 스페셜 / 액션 / PC
Xbox360용 진 삼국무쌍 4 스페셜과 동일한 조작감을 느낄 수 있음. 진동 여부를 지원하고 있지만 섬세한 진동은 되지 않음. 불편함이 전혀 없는 편한 조작을 경험할 수 있다.
- 진 삼국무쌍 3 하이퍼 / 액션 / PC
진 삼국무쌍 4 스페셜과 동일한 조작감을 보여준다. 하지만 진동 기능은 옵션에 존재하지만 선택이 불가능함. (지원이 안되는 것으로 보임) 그 외는 불편한 점 없음.
- 권호 / 대전 액션 / 온라인
대전 게임답게 조이패드 옵션까지 지원된다. 십자키를 이용해 기술을 쓰는 점도 크게 불편한 점은 없지만 대각선 입력 부분이 조금 빠르게 지나가는 듯한 느낌이 든다. 일부 기술 입력에서는 조이스틱이나 키보드에 비해 조금 어렵지만 익숙해지면 편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진동은 옵션 여부가 없어 확인 불가능. 무선이지만 입력 등이 늦어지는 감 등의 문제는 전혀 느껴지지 않았음.
- 던전앤파이터 / 액션 / 온라인
옵션에서 설정한 후 사용이 가능. 진동은 존재하지 않음. 대부분의 기술은 쉽게 사용할 수 있지만 일부 스킬 등은 키보드 단축키를 그대로 사용해야 할 수 있어 조금 불편함. 하지만 조작성은 부드러워 대시나 스킬 등 섬세한 조작에는 무리가 없다.
|
---|---
* 가격이 조금 비싸지만 쓸모 있는 주변기기
약 5만원대 가격을 보이고 있는 '360무선패드'는 조금 비싼 감이 없지는 않지만 성능 면에서는 충분함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많은 게임에서 진동 여부에 문제가 있는 점이나 일부 게임에서 정상적인 사용이 불가능한 점 등은 조금 걱정되는 부분이다. 또한 건전지로 사용해야하고 충전기를 사용하려면 추가적인 주변기기 구매는 아쉬운 부분. 하지만 이 문제는 시간이 해결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리시버는 한 개만 연결돼 있어도 패드를 여러 개 연결할 수 있는 점도 매력이고, 자신의 집에 Xbox360 패드만 많다면 왠만한 게임에서 즐겁게 사용할 수 있다. 유선 패드가 거추장스럽다고 생각하거나, 무선패드를 PC에서 사용해보고 싶은 사람이라면 구매를 해도 괜찮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