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스 사가 시스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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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화면


게임화면
게임화면

1. HP
유닛의 체력을 표시 (자세한 설명은 배경지식으로..)
2. EN
EN은 유닛이 가지는 전투가능한 정도 (자세한 설명은 배경지식으로...)
3. 대공 공격력
선택된 유닛의 대공 공격력을 표시합니다. 이 수치가 없는 유닛은 대공 공격을 할 수 없습니다.
4. 지상 공격력
선택된 유닛의 지상 공격력을 표시합니다. 이 수치가 없는 유닛은 지상 공격을 할 수 없습니다.
5. 방어력
선택된 유닛의 방어력을 표시합니다. 4단계까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6. 랭크(Rank)
유닛의 랭크 포인트(자세한 설명은 배경지식으로..)
7. 크로어
광물 추출기를 통해 얻어진 크로어의 수치입니다.
8. 전력
전력 공급 시설을 지어 수치를 상승시킬 수 있으며 수치에 따른 패널티가 존재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배경지식으로..)
9. 파일럿
유닛을 조종하는 파일럿의 수로서 업그레이드를 통해 제한 수치를 상승시킬 수 있다.
10. 명령목록바
선택된 유닛에게 내릴 수 있는 명령을 모두 보여준다.
11. 설명
현재 게이머가 지시하려고 하는 명령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보여준다.
12. 자원부족
예약된 명령을 실행하려고 할 때 부족한 자원을 통보해준다.
13. 미니맵
게임의 전장을 축소해 놓은 지도
14. 메뉴
게임을 일시 중단하고 메뉴를 호출한다.
15. 핑 그래프
16. 부관의 보좌
전투의 모든 상황이 부관의 메시지와 음성을 통해 리얼타임으로 보고된다.

배경지식 [top]

1. 기본 특성치
HP

유니트의 체력을 표시하며 녹색 막대기로 표시됩니다. 바르웨이의 경우엔 손상이 될 뿐 자연회복이 불가한 반면, 데슬릿에는 손상이 되어도 자연회복이 가능합니다. (대신 바르웨이는 '수리'가 가능합니다.)
EN
EN은 유닛이 가지는 전투가능한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화면에는 노란색 막대기로 표시됩니다. 쉽게 말해서 이것은 연료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입니다만 이동이나 정지 중에는 이것을 소모하지 않고 일반 공격이나 특수 공격을 수행했을 때 소모됩니다. 양 국가 유닛 모두 유닛이 전투를 벌이지 않고 있다면 이 수치는 아주 느린 속도로 회복됩니다. 또한 EN소모가 필요치 않은 유닛은 EN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랭크(Rank)
에이스사가 대부분의 유닛은 각자 자신의 랭크 포인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랭크는 5단계로 나뉘며 적정수의 유닛 파괴시 상승합니다. 랭크업이 되면 랭크업의 순간 HP가 약간 회복되며, EN의 회복율이 빨라지고 데슬릿 경우에는 부가적으로 HP 회복율이 높아집니다. 아울러 저공비행 유닛은 대 저공비행유닛 공격력이 향상되며, 고공비행 유닛은 대 고공비행유닛 공격력이, 지상 유닛은 대 지상유닛 공격력, 마지막으로 모선은 대 모선 공격력이 강화됩니다.
전력 감소시 패널티
81%∼100% : 모두 정상
61%∼80% : 생산속도 80%, 업그레이드 속도 80%, 아케인윙즈와 같은 명령 사용불가
41%∼60% : 생산속도 40%, 업그레이드 속도 60%, 터렛 사용불가, 아케인윙즈와 같은 명령 사용불가
21%∼40% : 생산속도 20%, 업그레이드 속도 40%, 터렛 사용불가, 레이더 OFF, 아케인윙즈와 같은 명령 사용불가
1%∼20% : 생산속도 10%, 업그레이드 속도 20%, 터렛 사용불가, 레이더 OFF, 아케인윙즈와 같은 명령 사용불가
0% : 생산불가, 업그레이드 불가, 터렛 사용불가, 레이더 OFF, 아케인윙즈와 같은 명령 사용불가

2. 기본능력
공격 시스템
에이스사가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유닛은 전쟁상황에서 사용되어지기 위한 것이 많았으므로 공격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공격능력은 대공/대지 능력으로 단순하게 나뉘어져 있지만 공격방식은 모든 유닛마다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집니다.
◆ 유도 무기 장치 : 레이더 등의 유도장치를 응용하여 만들어진 유도 무기들은 일정 시간동안 처음에 목표한 유닛을 추적하여 파괴시키는 능력을 가집니다. 일반적으로 바르웨이의 유닛이 유도 장치를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유도형 무기는 비 유도형 무기보다 약한 파괴력을 가집니다.
◆ 영역 공격 시스템 : 목표한 지점의 주변을 모두 공격하는 이 방식은 데슬릿 일부 배틀러에게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의 단점은 성격상 피아 식별이 가능하지 않으므로 자칫 잘못하면 아군에게도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고도 시스템
에이스사가의 비행 유닛들은 모든 지형을 자유롭게 넘나들지 못합니다. 제한 고도가 낮게 설정된 유닛은 지상 공격에 강점을 가지지만 복잡한 지형에서 적진으로 침투하기 어렵고, 심지어 고립된 지형에서는 빠져 나갈수 없기도 합니다. 그러나 고공 유닛만으로는 지상의 방어물들을 뚫기 어려우므로 저공 유닛의 적절한 활용은 승패에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저공비행 유닛은 대 지상공격 능력이 뛰어납니다.

3. 특수능력
마인드 링크 & 광포화(Frenzy) 시스템(데슬릿에서만 가능)

배틀러는 원래 인류의 적인 아주 흉폭하고 강력한 생명체로서 데슬릿 부대들은 이를 전쟁에서 자신을 대신해서 싸우도록 만들기 위하여 '마인드링크'라는 기술을 통해 의사를 전달합니다.
'트러스타'라고 불리우는 유니트는 마인드링크를 위해 제작된 유닛으로서 자신의 주변에 있는 배틀러들을 마인드링크 시켜줍니다. 플레이어는 트러스타만을 조종하여 연결된 배틀러를 이동,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트러스타가 파괴되면 배틀러들은 수초 후 본성으로 돌아갈 것입니다. 그 후 그들은 자신을 조종하였던 사실을 깨닫고 분노하여 주변의 모든 유닛에게 공격하기 시작합니다. 근래 데슬릿은 이들의 속성을 역이용하여 의도적으로 배틀러들을 폭주시켜 사용하는 기술(Frenzy)을 개발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공중 기뢰 시스템
에이스사가는 특성상 많은 유닛들이 지형에 영향을 받지 않고 이동 가능한 비행 유닛입니다. 이로써 장애물을 이용한 전술이 없다는 단점이 생기는데 공중 기뢰를 이용하면 자신이 원하는 지점에 장애물을 만들어 적의 부대를 교란시킬 수 있습니다. 공중 기뢰는 바르웨이, 데슬릿 모두 사용가능하며 설치 이후 주변에 적의 유닛이 근접하면 작동하여 자신의 주변에 있는 모든 유닛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바르웨이의 경우에 공중 기뢰 역할을 하는 것을 '공중 기뢰(Aerial Mine)'라고 표현하며 데슬릿의 경우에 공중 기뢰 역할을 하는 것을 '독극성 구름(Toxic Clouds)'라고 표현합니다. 이들은 연쇄 폭발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전술을 만들어내는 기본이 될 수 있습니다.
레이더 은폐 시스템
스텔스 기술로 불리우는 이 최신예 장치는 적의 레이더로부터 자신을 은폐하여 원하는 목표지점까지 안전한 이동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자연 배틀러들은 이러한 특성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데슬릿은 변이체들을 연구하면서 그들의 DNA에 레이더로부터 스스로를 은폐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하였습니다. 에이스사가에서 스텔스 기술을 사용하는 유닛은 공격을 받지 않습니다. 그러나 자신이 공격을 시작하면 스텔스 기술은 자동으로 비활성화되는 단점을 가집니다. 스텔스 기술은 투명화와는 엄연히 구분되는 것으로서 단지 레이더를 교란 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스텔스 상태에서도 육안으로 관찰이 가능합니다.(에이스사가에서는 은폐중인 유닛이 반투명으로 표현됩니다.)
텔레포트 시스템(Teleport Devices, 데슬릿에서만 가능)
원하는 지점까지 유닛을 효과적으로 이동시킬 수 있는 텔레포트 시스템은 이동장치 주변에 있는 모든 생명체와 비생명체를 대상으로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텔레포트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많은 에너지와 자원을 소모하며 생명체의 경우엔 자신의 체력에 극한 소모가 이루어집니다.
EN 흡수 시스템(바르웨이만 가능)
상대방의 공격 시스템을 가장 효율적으로 마비시키는 방법으로 주목 받기 시작한 이 기술은 바르웨이군에서 적극 도입하여 적응시켜 나가는 단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4. 무기시스템
바르웨이

탄환형(Bullet Type)
매우 낮은 데미지를 입히지만 회피가 불가능. 가격 대비 성능은 보통. - 업그레이드하여 데미지를 올릴 수 있다.
미사일형(Missile Type)
유도형과 비유도형으로 나뉘어진다. 비유도형은 높은 데미지를 가지지만 일반 고속 유니트를 상대로 사용하기엔 적합하지 않다. 가격 대비 성능은 높은 편. - 업그레이드하여 목표물 주변까지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레이저형(Laser Type)
미사일과 마찬가지로 유도형과 비유도형으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고급 유니트에 사용된다. 가격 대비 성능은 낮은 편. - 업그레이드하여 연사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다.
데슬릿
침형(Spit Type)
가격 대비 성능은 보통. 특정 대상체에게 비유도성 공격을 하기 때문에 일반 고속 유니트 대상으론 적합하지 않다. - 업그레이드 하여 파괴력을 올릴 수 있다.
가스형(Breath Type)
짧은 사정거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니트 자체의 위험이 올라가지만 이 형태의 모든 무기는 영역 공격을 가한다. 따라서 지상이나 공중에서 부상한 채로 공격을 해오는 적을 상대로 최상.(반면 고속 이동 유니트들에겐 부적합) 따라서 데미지 효율은 모든 무기중 최강. - 업그레이드하면 효과범위를 늘릴 수 있다.
실존 에너지형(Energy Type)
과학으로는 규명이 어려운 무기로서 다양한 기능을 가진다. - 업그레이드 불가

단축키 [top]

키보드 명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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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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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령의 취소. 이전 메뉴로의 이동 등 (일반 화면에서는 메뉴 부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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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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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팅 시작/종료. 한번 누르면 채팅을 할 수 있도록 대화란이 생기며 메시지 입력 후 다시 한번 누르면 메시지를 상대방에게 전송한다.

SP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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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 트랙킹(Camera Tracking) 기능 사용. 현재 선택한 오브젝트를 가운데로 이동시킨다.

SHIFT+왼쪽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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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Y-POINT키. Shift 키를 누르고 있으면 현재 유닛의 예측 이동경로를 볼 수 있으며 누른 상태로 명령을 내리면 해당 명령을 연속적으로 실행시킬 수 있다.

SHIFT+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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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러스타에 링크되어 있는 배틀러들에게 포메이션을 지정한다.

Ct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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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군 공격 지정 가능키. Attack 명령을 내리고 Ctrl 키를 누른채로 드래그하면 복수의 아군을 공격할 수 있다. 또는 Ctrl 키는 마우스 버튼들과 조합하여 미니맵에 위치를 표시하는 것이 가능하다.

Ctrl+미니맵상 왼쪽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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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맹군에게 위치를 표시해준다.

Ctrl+미니맵상 오른쪽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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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 접속된 모든 이들에게 위치를 표시해준다.

Alt 카메라 컨트롤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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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를 누른 상태로 왼쪽 버튼을 누르고 드래그를 하면 카메라를 회전시킬 수 있으며, Alt키를 누른 상태로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마우스를 드래그 하면 카메라를 줌 인, 줌 아웃을 할 수 있다. 특히 2버튼 마우스에선 반드시 알아두어야 한다.

T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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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맵의 확대 축소. 미니맵은 화면 오른쪽 상단에서 카메라의 각도에 따라 함께 회전하는 구조를 갖추고 있다. 만일 미니맵이 너무 작다고 느껴진다면 Tab키를 눌러 사이즈를 조정해본다. 미니맵은 자칫 잘못하면 명령을 내릴 때 잘못된 명령을 내리도록 할 수 있으므로 평상시에는 작은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Print Scr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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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게임 화면 캡처. 에이스사가 설치 디렉토리 내에 bmp 파일 형식으로 게임 화면을 저장한다.

방향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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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 스크롤키. Alt키와 조합하여 카메라를 회전시킬 수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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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 줌인/줌아웃을 할 수 있다.

Ctrl+숫자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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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지정을 한다.(0∼9까지 가능)

숫자키(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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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정한 그룹을 선택한다. 한번 더 누르면 해당 그룹이 위치한 곳으로 카메라를 이동시킨다.

F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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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전투발생 지역으로 이동

F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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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이닝 센터로 이동

F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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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카메라 상태로 되돌리기

Ctrl+F6∼F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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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카메라 상태를 저장한다.

F6∼F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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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장된 카메라 상태로 되돌린다.

Ctrl+F9∼F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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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카메라/위치 상태를 저장한다.

F9∼F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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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장된 위치로 이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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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선택된 유닛 주변에서 같은 종류의 유닛을 선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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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일 다수개의 유닛을 선택중이라면 선택된 리스트중 맨 처음 위치하는 유닛이 선택된다. 만일 선택된 리스트에서의 순서를 바꾸고 싶다면, 맨 앞으로 이동시키고 싶은 유닛 아이콘 위에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다.

Page UP/Page Down/ HOME/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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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관 메시지가 발생한 지역으로 이동시킨다. HOME은 화면에 보이는 메시지중 가장 오래된 메시지로 이동시키며, END는 가장 최근 메시지에 해당하는 지역을 보여준다. Page UP/Page Down으로 여러개의 메시지 중 원하는 메시지 발생한 지역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Ctrl+Shift+왼쪽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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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 윈도우에서 제거하길 원하는 유닛과 같은 종류의 유닛이 모두 제거됨

마우스 조작법

에이스사가는 2버튼 마우스에서부터 3버튼 휠 마우스까지 완벽하게 지원합니다. 각각의 마우스에 대응되는 조작법은 아래과 같습니다.
(※ 주의 : 만일 아래의 설명과 다르게 마우스가 작동된다면 사용 중인 마우스웨어를 비활성화 시키실 것을 권장합니다.)
2버튼 마우스
왼쪽 버튼 - 선택, 결정, 명령의 실행 등, Alt키를 누른 상태로 왼쪽 버튼 드래그는 시점 변경(Rotate)
오른쪽 버튼 - 취소, 기본 명령 입력(이동, 공격, 수리, 보급 등), Alt키를 누른 상태로 오른쪽 버튼 드래그는 시점 변경(ZOOM IN/OUT)
3 버튼 마우스
왼쪽 버튼 - 선택, 결정, 명령의 실행 등
가운데 버튼 - 누른 상태로 드래그하면 카메라 시점 변경 (Rotate)
오른쪽 버튼 - 취소, 기본 명령 입력(이동, 공격, 수리, 보급 등), Alt키를 누른 상태로 오른쪽 버튼 드래그는 시점 변경(ZOOM IN/OUT)
휠 마우스
왼쪽 버튼 - 선택, 결정, 명령의 실행 등
휠 - 휠을 누른 채로 움직이면 카메라 시점 변경(Rotate), 휠 스크롤을 하면 카메라의 줌인/줌 아웃
오른쪽 버튼 - 취소, 기본 명령 입력(이동, 공격, 수리, 보급 등)


에이스 사가 집중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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