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러코스터 타이쿤 2 운영팁
- 게임을 하다보면 깨끗해 보이는데 손님들이 공원이더럽다고 불평을 하게 된다. 이때 옵션에서배경투명을 선택하여 건물 안을 찾아보면 종종 구토물이 건물 안에 있는 경우가 있다. 일꾼을 투입하여 치우도록 하자.
-놀이 기계가 고장나면 기술자들을 살펴보자. 놀이기계가 고장났을 시 근처에 있는 기술자를순찰해제시켜 놀이기구 출구 쪽에 배치하면 기술자가 곧 무전을 받고 고치게 된다. 그리고, 순찰 구역 중에서 꼭 점검할 놀이기구의 출구를 포함시키자. 기술자는 출구를 이용하여 수리하게 되기 때문이다.
- 놀이기구를 처음 개장할 때는가급적 비싸게받자. 새로운 놀이기구는 항상 손님들의 관심을 끌 게 마련이다. 필자의 경우 롤러코스터는 주로 1000원이상 완만한 놀이기구는 500원 내외, 격렬한 놀이기구는 800원 정도로 받았다. 그리고, 손님이 별로 오지 않으면조금씩 내려서, 놀이기구가 놀지 않을 정도의 가격을 찾아내어 계속 운영하면 된다. 그래도 정 안된다면,특정 놀이기구 홍보로 사람들을 모으자. 물론 홍보 기간에는 가격을 올려도 사람들이 타러 온다. 이런 식으로 하면 월간 놀이기구 얼마를 달성하는 시나리오는 무난히 클리어 할 수 있을 것이다.
- 입장료도 놀이기구와 마찬가지로 처음에는비싸게받아야 한다. 놀이기구가 무료인 경우, 그리고 공원이 처음 시작할 때 어느 정도 지어진 경우라면, 입장료 8000원이나 7000원으로 시작해보자. 물론 손님이 아예 안온다면 낮춰서 시작해도 되지만, 실제 공원 시나리오 같은 데서는 7000원을 받아도 올 사람은 다 온다. 그리고 적당히 마케팅만 잘 한다면 입장료만으로도 월간 백만원 이상을 올릴 수 있다.
- 가급적음식점은 롤러코스터 출입구에 만들지 말자. 먹고 롤러코스터를 탄 사람들이 오바이트를 하거나 아픔을 호소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가급적출구에서 멀리배치하자.
- 롤러코스터출구 근처에는 화장실과 의자를 배치하여 어질어질한 관객들을 쉬게 해주자. 여유가 된다면 응급센터를 설치해주는 것도 손님의 아픔을 달래는 좋은 방법 중의 하나이다. 주변에 정원이라던가 나무들 그리고 분수대 같은 어여쁜 조형물들을, 마음이 편해지는 조형물들을 주변에 배치시킨다면, 구토하는 관람객들이 굉장히 많이 줄어들 것이다.
-공원 등급을 높이기 위한 좋은 방법 중 하나는손님들의 불만을 해결해주는 것이다. 화장실이 필요하면, 지어주고, 길이 더럽다고 하면 길을 깨끗이 청소해 준다. 그리고 맵을 돌아다니다가 어깨가 처지고, 고개숙이며 걸어가는 손님들을 발견하면 재빨리 집어서 공원 입구로 떨구어 준다. 그들은 집에 가고 싶어하는 사람들로서, 그런 사람들 괜히 붙잡아 놓아봤자 공원등급에 전혀 도움이 안된다. 차라리 빨리 보내는 것이 등급상승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새로운 놀이기구도 공원등급을 올리는데 많은 도움을 주지만, 지속적으로 관리를 하지 않으면, 다시 떨어지게 된다. 특히 고장이 잦으면 공원 등급이 추락하니 고장이 나지 않도록 기술자를 잘 배치하거나, 주력이 되는 놀이기구에는 전담으로 기술자를 배치하여 고장이 나도 빨리 고쳐질 수 있도록 한다. 차후에 놀이기구가 노화되어 너무 자주 고장나서 놀이기구의 신뢰도가 떨어지고, 다운되는 시간이 많다. 그럴 경우 차라리 낡은 놀이기구를 없애고 새로운 놀이기구를 지어주는 것도 방법 중의 하나이다.
- 놀이기구를 기다리는 손님들의지루함을 달래주기위한 방법은 가지각색인데, 엔터테이너를 고용하여 손님들 사이를 지나가게 하거나, 혹은 대기열 TV를 설치하여 손님들을 즐겁게 해줄 수도 있다. 또한 대기열 자체를 일직선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지그재그로 꼬아놓는 것도 지루함을 그나마 덜 느끼게 하는 좋은 방법이다.
- 초반 롤러코스터 건설시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우든코스터 보다는 공간을 적게 차지하는 형태 (예:루핑코스터/콕스크류 등의 역방향 출발이나 발진모드) 의 롤러코스터를 만드는 것이 좋다.
|
주 의 사 항
1. 체인 감는 쪽의 높이<체인 없는 쪽 높이
2. 쌍둥이로 지으면 더 좋음
3. 대기열 길이 가급적이면 똑같이
4. 테마 배분비율=1:1
|
좋은점
1. 공간 많이 안 듬
2. 돈도 많이 안 듬
그루가족 양철민님이 알려주신 내용입니다.
---|---
- 공원관리 시에 참고점 (크리스 소이어 팁 참고)
1. 공원의입구부터 발전시키는 것이 좋다. 만일 시나리오 중 길이 공원의 가장 뒷쪽까지 나 있다면, 일단 중간의 길을 끊어 버리거나 폐쇄 한 후, 공원의 입구부터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길 곳곳에 가로등을 설치해두면 길을 잃는 손님들이 줄어든다.
2. 놀이기구를 짓기에는 너무 좁은 공간이고, 그렇다고 길을 내기에는 너무 넓은 공간이 남아 있을 경우에는,쉼터를 만들어 주거나 조형물 혹은 분수를 설치해주자.
3. 공원을 수시로 잘 관찰하자. 손님 중에서는과격한 사람들이 있다. 벤치를 부수고, 가로등을 넘어뜨리고, 휴지통을 부수는 손님들이다. 부서지는 대로 바로 바꿔주자. 안전요원을 고용하면 부수는 것이 많이 줄기는 하지만, 부숴진 시설이 복구되지는 않으니 빨리 새로 설치해주어야 한다.
4. 테스트 주행이나 운행 중 고장으로 차량이 충돌하거나 폭발하는 경우, 다시 원상태로 복구 시키려면 정보창의 닫힘(붉은 깃발) 을 을 두번 클릭한다. 그러면 다시 복구가 된다. 그러나 사고 후 손님들이 타지 않으려고 한다면, 마케팅에서 '특정 놀이기구 광고'를 이용하면 어느 정도 해결된다.
5. 스테이션의입구는 가급적 중심 길가에 놓는 것이 좋다. 스테이션의 입구가 너무 멀리 떨어져 있다면 한참 걸어가서 나와야 하기 때문에 손님들이 잘 안 갈수도 있다. 중심이 되는 길가와 가깝게 입구를 짓자. 스테이션의 길이는 12개까지 늘릴 수 있는데, 스테이션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차량의 수는 많아진다. 하지만, 스테이션이 길면 면적도 많이 차지하고, 수리/점검 시에 시간도 길어지므로,적당하게 스테이션 수를 조절하자.
6. 비가 내릴 때에는 손님들이 놀이기구를 잘 타려 하지 않지만, 이미 대기줄에 서있던 손님들은 계속 기다려서 놀이기구를 탄다. 그러므로, 대기줄을 길게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그러나 너무 긴 것도 좋지 않으므로, 이것도 적절히 조절하자. 또한 탑승료가 무료라면 비가와도 손님들은 계속 놀이기구를 타고, 지하에다가 롤러코스터를 건설하는 거면 비가 오는 것과는 상관이 없게 된다.
7. 놀이공원의길을 만들 때 원으로크게 만들면서 좌우로 놀이기구를 놓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손님들에게 보다 적은 시간 안에 많은 놀이기구를 즐기게 해 줄 수 있으며, 길을 잃는 것을 어느 정도 막을 수도 있다.
8. 길이 붐비면, 놀이기구의 출구를 살펴보자. 붐비는 이유 중 하나는 놀이기구의 출구가 그 쪽에만 편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혹은 놀이공원 전체의 길이가 손님을 다 수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이럴 때는 길을 넓히기 보다는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할 것이다.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