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fps? 60fps? 게이머들은 프레임에 울고 웃는다
FPS라는 말에 게이머들처럼 민감한 이들도 없을 것이다. 여기서 FPS는 1인칭 슈팅 게임(First Person Shooting)을 뜻하는 말이 아니라, 애니메이션이나 영화 같은 영상매체에서 자주 쓰이는 초당 프레임(Frames Per Second)을 칭하는 것이다.
fps는 말 그대로 1초에 표현되는 장면의 수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이 수치가 높을수록 화면에는 부드럽게 움직이는 화면이 그려지게 된다. 더욱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움직임으로 게임을 즐기기를 원하는 게이머들이 이러한 수치에 민감한 것은 당연한 일이라 할 수 있다.
때문에 게이머들은 신작 게임이 발매된다는 소식이 발표되는 순간부터 해당 게임의 프레임에 집중하고는 한다. 또한 자신이 기다리는 게임이 고정 30프레임으로 구동되는지, 아니면 프레임이 유동적이라도 60프레임으로 구동되는지도 언제나 게이머들의 관심사항으로 떠오른다.
프레임 수치에 게이머들이 관심을 기울이는 이유는 기술력의 한계도 한 몫하고 있다. 게임의 그래픽 품질이 빠르게 향상됨에 따라 하드웨어에 걸리는 부하가 늘어나기 때문에 개발사들이 게임의 그래픽 품질에 집중할 것인지, 부드러운 움직임에 집중할 것인지를 고민하게 되는 일이 많아지고 있으니 말이다.
이러한 현상은 비디오게임계에서 좀 더 강하게 나타난다. 사실상 성능을 얼마든지 향상시킬 수 있는 여지가 있는 PC 게임과는 달리 한정적인 성능의 하드웨어에서 게임을 구동해야 하는 콘솔 게임에서는 그래픽 품질과 프레임 중 하나를 양자택일해야 하는 경우가 벌어지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에 비디오게임 개발사들이 흔히 택하는 방식이 게임의 프레임을 30프레임으로 고정시키는 것이다. 화면에 아무리 화려한 이펙트가 나타나더라도, 화면에 표시되는 것이 없더라도 화면의 프레임은 항상 30fps를 유지해 게이머들에게 안정적인 움직임을 제공하는 것이다.
일반적인 영화의 fps가 24fps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게임의 30fps는 60fps에 비하면 부족하게 느껴질 지 몰라도 충분히 부드러운 움직임이기 때문에 게이머들은 <고정 30프레임>으로 구동되는 게임에 큰 불만을 갖지 않고 게임을 즐기게 된다.
물론 이러한 <고정 30프레임>에 만족하지 않는 이들도 많다. 이들이 그래픽 품질을 낮춰서라도 게임의 프레임을 높게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이다. 기왕이면 조금 더 부드러운 움직임으로 구동되는 것이 좋지 않냐는 <기왕이면 다홍치마>와 같은 심정이 첫 번째 이유이며, 두 번째 이유로는 60fps로 구동되는 게임이 조금이라도 재빠르게 반응해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60fps로 구동되는 게임의 반응속도는 최소 16.6ms이며 30fps로 구동되는 게임의 반응속도는 최소 33.3ms이다. 여기에 디스플레이가 지니고 있는 하드웨어적인 지연속도가 더해지면 이 차이는 더욱 커진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저 수치가 매우 작은 수치라는 것은 틀림없지만, 아주 작은 차이로도 승패가 결정되는 FPS 게임을 즐기는 이들은 이러한 수치가 적지 않은 차이라고 주장한다.
물론 비디오게임기로 게임을 즐기는 이들은 모두 동등한 프레임으로 게임을 즐기기에 이러한 주장을 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하지만 사양이 천차만별인 PC로 FPS 게임을 즐기는 이들은 상대보다 유리한 입지를 차지하기 위해 게임의 fps 향상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게임의 fps 수치를 늘리는 방법은 간단하다. 게임을 구동하는 하드웨어의 성능을 올리면 되는 일이다. 하지만 이는 말로는 쉬울지 몰라도 현실적으로는 매우 어렵다. 비디오게임기의 성능은 게이머가 마음대로 올릴 수 있는 것이 아니며, PC의 경우 하드웨어 성능 향상을 위한 업그레이드에는 많은 돈이 들어가니 말이다.
때문에 PC로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들은 게임의 그래픽 옵션을 조절하는 이른바 <옵션 타협>을 통해 부드러운 움직임과 화려한 그래픽의 교집합을 찾는데 집중한다. 게임의 프레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비디오 옵션은 게임 해상도로 어지간한 경우에는 이 수치만 대폭 낮춰도 높은 fps 수치를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이미지의 윤곽을 부드럽게 보정해주는 안티 앨리언싱(AA) 옵션의 값을 나추거나 아예 삭제하는 것도 한 방법이며 게임의 그래픽 품질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수직동기화(v-sync) 옵션을 제거하는 것도 fps 수치를 높이기 위해 흔히 사용되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