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정 메뉴 설명

[내정의 기본] [내정 메뉴 설명] [기교 연구]

1. 도시

1-1 개발(행동력 20)

도시 주변에 내정시설을 설치한다. 내정 시설은 개발지에만 건설할 수 있으며 대도시는 개발지가 15개, 소도시는 개발지가 10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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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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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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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구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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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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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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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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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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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의 금 수입을 늘려주는 시설

농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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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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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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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의 병량 수입을 늘려주는 시설

병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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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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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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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병을 할 수 있게 해준다. 1턴에 내릴 수 있는 징병 명령을 병영 수와 동일하다.

대장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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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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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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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 극, 노를 생산할 수 있게 해준다. 1턴에 내릴 수 있는 생산 명령은 대장간 수와 동일하다. 적의 대장간을 파괴할 경우 적의 창, 극, 노 보유량을 줄이고 금을 얻을 수 있다.

마굿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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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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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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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마를 생산할 수 있게 해준다. 1턴에 내릴 수 있는 생산 명령은 마굿간 수와 동일하다. 적의 마굿간을 파괴할 경우 적의 군마 보유량을 줄이고 금을 얻을 수 있다.

공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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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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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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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차, 정란, 투석, 목수를 생산할 수 있다. 1턴에 내릴 수 있는 생산 명령은 공방 수와 동일하다. 적의 공방을 파괴하면 적의 공성 무기 보유량을 줄이고 금을 얻을 수 있다. 참고로 기교 연구에서 투석개발을 실행하면 정란을 생산할 수 없으며, 목수를 개발하면 충차를 생산할 수 없게 된다.

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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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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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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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선, 투함을 생산할 수 있다. 1턴에 내릴 수 있는 생산 명령은 조선 수와 동일하다. 적의 조선을 파괴하면 적의 함선 보유량을 줄이고 금을 얻을 수 있다. 참고로 기교 연구에서 투석 개발을 실행하면 누선을 생산할 수 없게 된다.

조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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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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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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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접한 시장의 효과를 1.5배로 만든다. 적의 조폐를 파괴하면 금을 얻을 수 있다.

곡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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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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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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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접한 농장의 효과를 1.5배로 만든다. 적의 곡창을 파괴하면 병량을 얻을 수 있다.

동작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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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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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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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동작을 얻어야만 건설할 수 있으며, 건설하면 매월마다 기교 포인트를 얻는다.

1-2 징병(행동력 20) : 도시 내 병사 수를 늘린다. 징병은 1턴에 병영이 건설된 수 만큼 실시할 수 있으며, 시행할 때마다 치안과 부대 기력이 감소한다.

1-3 병기생산(행동력 20) : 병기를 생산한다. 병기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해당 시설을 건설해야 하며, 1턴에 시설물이 건설된 수 만큼 실시할 수 있다. 또한 지력이 높은 장수를 많이 투입할수록 생산량이 늘어나고 기간이 줄어든다.

1-4 순찰(행동력 20, 금 100) : 도시의 치안을 상승시킨다. 1턴에 한번만 실시할 수 있으며 실행 장수의 통솔력이 높을수록 유리하다. 치안 수치가 낮으면 도적이 잘 발생하며 징병할 때 병사수도 감소된다.

1-5 상인(행동력 20) : 금과 군량을 거래한다. 1턴에 1회만 가능하며 실행 무장의 지력이 높을수록 유리하다.

1-6 기교연구(행동력 50) : 전술과 전략을 연구한다. 기교 연구를 위해서는 기교 포인트(각종 명령을 수행할 때마다 자동으로 쌓이는 포인트)가 필요하며 연구 단계가 높을수록 많은 비용과 기교 포인트가 필요하다. (자세한 내용은 기교 연구 공략에서...)

2. 군사

2-1 훈련(행동력 20) : 도시나 거점에 소속되어 있는 병사들의 기력을 상승시킨다. 훈련 명령은 장수의 무력이 높을수록 유리하며, 기력이 낮으면 전투에서 전법이나 계략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2-2 출진(행동력 10) : 전투나 건설을 위해 부대를 출진시킨다. (자세한 내용은 전투 공략에서...)

2-3 수송(행동력 10) : 원하는 도시나 거점으로 병사와 물자를 수송한다. 수송 중에도 병량이 소모되긴 하지만 상당히 적고 이동 속도가 빠르다. 전투에서도 수송대를 같이 보내면 보급이라는 명령을 통해 다른 부대에 병사와 물사를 보급해줄 수 있다.

3. 인재

3-1 이동(행동력 20) : 해당 장수를 다른 도시나 거점으로 이동시킨다.

3-2 소환(행동력 20) : 다른 도시나 거점에 있는 장수를 현재 플레이어가 선택하고 있는 도시나 거점으로 불러온다.

3-3 인재탐색(행동력 20) : 현재 플레이어가 선택하고 있는 도시나 거점 주변의 숨은 장수를 찾는다. 만약 실행 장수가 분별력 특기를 가지고 있고 실행 도시에 미발견 무장이 있다면 반드시 발견하며, 논객 특기를 가지고 있다면 등용에 실패하더라도 설전을 벌여 이기면 등용할 수 있다. 가끔 금이나 아이템을 발견하는 경우도 있다.

3-4 장수등용(행동력 20) : 타세력 무장이나 재야무장을 등용한다.

3-5 포상(한 장수당 행동력5, 금100) : 아군 장수들의 충성도을 올려준다. 출진 중인 장수에게는 포상이 불가능하다.

3-6 보물수여 (행동력 10) : 군주가 가지고 있는 아이템을 장수에게 수여한다. 아이템의 가치에 따라 상승하는 충성도가 달라진다. 참고로 장수가 가지고 있는 아이템은 몰수할 수 없으며, 포로로 잡거나 사망했을 경우에만 아이템이 군주에게 넘어간다.

4. 외교

4-1 증정(행동력30,금 1000) : 타 세력과 우호도를 높힌다.

4-2 동맹(행동력30,금 최소 1000) : 타 세력과 동맹을 맺습니다. 동맹을 맺게 되면 동맹 세력의 지배 영역을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으며, 제 3 세력의 공격을 받았을 때 원군 요청을 할 수 있다.

4-3 파기(행동력30) : 동맹을 파기한다.

4-4 정전협정(행동력30.금 필요) : 현재 전쟁 중인 세력에게 휴전을 요청한다. 정전협정이 성립되면 그 기간동안 서로 공격을 할 수 없게 된다.

4-5 항복권고(행동력30) : 타 세력에 항복을 권고한다. 성공 확률이 거의 없다.

4-6 포로교환(행동력30.금 필요) : 포로로 잡힌 아군장수의 반환을 요청한다. 금으로 교환할 수도 있고, 아군에게 잡힌 상대 세력의 장수와 교환할 수도 있다. 참고로 포로로 잡힌 적 장수는 거의 대부분 탈출하니 포로 교환 요청이 왔을 때 수락하는게 낫다.

4-7 원군요청(행동력30.금 필요) : 동맹 세력에 원군을 요청한다.

5. 계략 (행동력 30, 금 200)

5-1 이호경식 : 다른 2개 세력간의 우호도를 떨어뜨린다.

5-2 구호탄랑 : 타 세력의 장수를 독립시킨다.

5-3 유언비어 : 목표 도시의 치안과 소속 장수들의 충성도를 떨어뜨린다.

6. 군주

6-1 평정 : 회의를 열어 앞으로 해야할 일에 대한 의견을 듣고 그 의견 중 하나를 선택해 실행한다. 최대 6명까지 참석할 수 있다.

6-2 군 단

군단 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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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단장을 임명하여 새로운 군단을 신설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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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단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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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에 있는 군단에 수정함

군단 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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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단을 폐지하여 군주가 직접 통솔함

6-3 군사 : 세력의 군사를 임명한다.

6-4 관직 : 수하 무장에게 관직을 수여한다. 관직은 군주의 직위와 부하 장수들의 공적에 따라 달라지며 관직이 상승해야 전투에서 이끌 수 있는 최대 병사수가 올라간다.

6-5 중개 (기교 포인트 500)

의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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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수들끼리의 의형제를 중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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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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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수들끼리의 결혼을 중개한다

6-6 추방 : 아군 세력의 장수나 포로 장수를 추방한다. 아군 장수를 추방할 경우 기교 포인트가 하락하고 포로 장수를 추방할 경우 기교 포인트가 상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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