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시작하기 - 메뉴 설명

selseta kyky@korea.com

[시스템 설정] [메뉴 설명] [전투 시스템] [주요 상점]

게임 메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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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볼 수 있는 메뉴다


1) Start 게임을 처음부터 시작한다.

2) Load 저장한 곳부터 게임을 다시 시작한다. 영웅전설SC은 PC게임인 만큼 거의 무한대로 세이브가 가능하다. 때문에 틈틈이 게임을 저장하면서 진행하는 것이 좀 더 게임을 편하게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이다.

3) Option 게임의 시스템을 설정할 수 있는 곳. 그렇다고 하지만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선택할 수 있는 RunConfig보다는 설정할 수 있는 가짓수가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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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테이터스 : 선택하면 화면 하단에 파티원의 체력이나 CP등을 표시하거나 지울 수 있다.

- 미니맵 : 화면회전과 동기화를 선택할 경우 화면의 회전과 더불어 표시되는 미니맵 역시 회전하게 된다. 미니맵이 시아가 작을뿐더러 전후좌우를 구분하기 힘들어진다는 것이 약점. 표시하지 않는다를 선택하면 화면에 미니맵이 표시되지 않는데 북쪽을 위로 고정을 선택하면 화면회전과 상관없이 미니맵은 항상 북쪽이 위를 가리키게 된다.

- 카메라 회전 : 45도 회전을 선택하면 한번 화면회전버튼을 누를 때 마다 45도씩 화면이 돌아간다. 자유회전은 세세하고 자유롭게 화면을 회전시킬 수 있지만 화면회전이 느려지는 것이 단점.

- 버튼 기능 : 버튼기능을 활성화하면 마우스의 왼쪽 클릭을 조이패드의 행동 버튼과 같은 효과로 사용할 수 있다. 클릭은 한번 더블클릭은 두 번 눌러야 그 효과가 일어난다.

- 프레임레이트 : RunConfig의 FPS와 같은 설정 자동으로 설정하면 PC가 뽑아낼 수 있는 최대한의 프레임을 보여주지만 30으로 설정하면 게임의 프레임이 30으로 고정된다. 물론 30으로 고정되면 사양은 낮아지지만 화면이 끊겨 보인다.

- 캐릭터 투과 : 플레이어의 캐릭터가 오브젝트에 가리게 되었을 때 그것을 그림자 형태로 보여주게 하는 경우. 물론 비활성화시키면 보이지 않는다.

- BGM / 효과음 : BGM의 게임의 음악을 활성화하고 음량을 조절할 수 있다. 효과음 역시 BGM처럼 켜거나 끌 수 있고 소리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4) Movie 게임을 클리어 하면 나타나는 메뉴로 엔딩을 포함에 게임에 삽입되어 있던 동영상을 다시 볼 수 있는 메뉴다.

5) Exit 선택하면 게임을 빠져나간다.

시스템 메뉴

패드에서 해당버튼(일반적으로 B버튼이다)이나 마우스로 화면하단의 캠프아이콘을 클릭하면 화면에 출력된다. 세이브와 로드를 비롯해 게임시스템 제반을 설정할 수 있는 곳으로 게임을 진행하면서 지겹도록 봐야 하는 메뉴다.

1. Status

각 캐릭터의 능력치와 경험치 그리고 장비와 필살기에 해당하는 크래프트를 확인할 수 있는 곳. 일복요연하게 해당 캐릭터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지만 실제로 조절할 수 있는 것은 없는 곳이다.

2. Status Parameter

STR(힘) : 올라가면 물리공격력, 즉 무기를 사용해 공격할 때 공격력이 상승한다.

DEF(방어력) : 올라가면 물리공격을 당했을 때 대미지가 하강한다.

ATS(아츠공격력) : 올라가면 아츠의 공격력이 증가한다.

ADF(아츠방어력) : 올라가면 아츠공격에 당했을 때 대미지가 하강한다.

SPD(스피드) : 올라가면 해당 캐릭터의 턴이 빠르게 돌아온다.

DEX(덱스) : 올라가면 물리공격의 성공률도 같이 오른다.

AGL(회피) : 올라가면 상대의 물리공격을 회피할 확률이 오른다.

MOV(무브) : 올라가면 전투 필드에서 해당 캐릭터가 이동할 수 있는 거리가 길어진다.

RNG(레인지) : 오르면 해당 캐릭터의 무기의 사정거리가 길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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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quip

해당 캐릭터의 장비 즉 무기와 갑옷 그리고 액세서리를 정해줄 수 있는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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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비를 설정하고 싶은 캐릭터를 선택하는 곳. 네 명이 풀 파티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네 명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지만 화면에는 둘 뿐이다. 여기서 선택하는 캐릭터의 세부사항은 오른쪽의 창에 표시된다.

(2)해당 캐릭터가 장비하고 있는 무구를 나타낸 곳.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무기와 갑옷 그리고 신발과 액세서리인데 밑에 두 칸은 모두 액세서리를 장비해 줄 수 있는 칸이다. 해당 위치에 있는 무구를 선택하면 (3)번창에 장비할 수 있는 무구가 나타나는데 약한 것부터 강한 것 순으로 정렬된다. 때문에 가장 아래에 있는 것을 선택해서 장비하면 장비할 수 있는 가장 강한 무기를 선택하는 것이 된다. 그러나 무기와 달리 방어구의 경우 아이템에 붙어있는 속성에 따라 장비하는 것이 좋다. 조금 방어력이 낮다고 하더라도 아츠공격 위주의 캐릭터에서는 아츠의 공격력이 강화되는 ATS가 더해져 있는 아이템을, 크래프트나 타격기 위주의 캐릭터에게는 STR(힘)이 붙어있는 아이템을 장비하는 것이 좋다는 얘기다. 액세서리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장비와 마찬가지로 붙어 있는 속성과 캐릭터의 성격에 따라 장비해주는 것이 좋다. 그러나 일격사나 독 또는 석화 등의 특수 공격이 주특기인 보스 등의 마수를 상대할 때는 그것들을 방지할 수 있는 액세서리를 착용해야 전투가 쉽게 풀리니 그것을 고려하는 것이 게임을 쉽게 클리어하는 지름길이다. 무기나 방어구 그리고 액세서리는 기본적으로 상점이나 필드에 숨겨져 있는 상자에서 얻을 수 있다.

3. Orbment

오브먼트에 장비하는 쿼츠는 마수를 처리하면 얻을 수 있는 세피스를 사용해 공방에서 합성하거나 상자를 열면 얻을 수 있다. 쿼츠는 그 등급에 따라 착용하는데 제약이 있는데 공방에서 세피스를 사용해 슬롯을 강화하는 것으로 그 제약을 해결할 수 있다. 슬롯은 모두 3단계 까지 강화 가능한데 슬롯을 강화하면 EP의 최대치가 늘어난다. 가장 강한 레벨5의 쿼츠들은 게임 중후반에 상자에서 얻을 수 있기도 하지만 거의 모두 최종장의 방주에서 합성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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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 위치는 해당캐릭터가 장비하고 있는 쿼츠를 나타낸다. 쿼츠의 이름 옆에 보이는 색은 해당 쿼츠의 속성을 나타낸다. (2)번 위치는 해당 캐릭터가 사용할 수 있는 아츠를 보여준다. 사용할 수 있는 아츠는 (5)번 위치 즉 오브먼트에 장비한 아츠의 속성에 따라 달라지니 참고하자.

※오브먼트의 장비

오브먼트의 장비는 해당 캐릭터의 속성을 강화해 줄 수 있는 곳이다. 각 캐릭터는 오브먼트의 장비에 상관없이 각자 고유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진이나 애거트는 물리공격, 셰라자드나 클로제는 아츠에 강하다. 때문에 오브먼트 역시 이런 캐릭터의 속성에 따라 장비시켜 줘야 제대로 된 위력을 발휘할 수 있다. 물리공격에 강한 캐릭터는 공격력과 방어력 그리고 행동력 위주로 올려주는 것이 좋다. 아츠공격에 강한 캐릭터는 마나에 해당하는 EP를 늘리고 아츠의 파괴력을 증가시키는 쿼츠를 위주로 오브먼트를 설정해 줘야 한다는 얘기다. 아츠에 강한 캐릭터 역시 또한 속성을 가지고 있는데 바람속성에 강한 셰라자드는 바람 계열의 공격아츠 위주로 회복에 강한 클로제의 경우는 회복마법위주로 오브먼트를 구성해 줘야 한다. 캐릭터 마다 속성을 확인하는 법은 간단하다. EP가 원래부터 높은 캐릭터는 아츠, 그렇지 않은 캐릭터는 물리공격이라고 생각하면 틀리지 않다. 아츠의 속성을 가진 캐릭터의 구분도 쉽다. 오브먼트에 꼭 한 가지 속성의 아츠만 장비해야 만하는 슬롯이 캐릭터 마다 존재하는데 그 슬롯이 불이냐 바람이냐에 따라 속성을 구분해 주면 되기 때문이다.

※아츠의 합성

마법에 해당하는 아츠는 장비하는 오브먼트에 따라 그 종류가 달라진다. 물 속성 + 화 속성 = 사용할 수 있는 아츠가 나온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그 종류는 유격사 수첩에서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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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격사 수첩의 쿼츠 합성표. 화면 하단에 있는 오른쪽에서 2번째 아이콘을 클릭하면 나타난다


(8)번은 사용할 수 있는 아츠의 이름이다. (9)번은 해당 아츠의 속성을 나타낸다. (10)번은 해당 아츠를 사용하려면 얻어야 하는 속성치의 값인데 오브먼트에 해당 속성의 쿼츠를 장비하는 것으로 그 값을 얻어 낼 수 있다. (3)번과 (4)번은 오브먼트에 장비한 쿼츠들이 가지는 값을 나타낸다. 이 값이 (10)값을 충족시키면 해당 아츠를 사용할 수 있는데 그 값이 넘어도 상관없다.

쿼츠들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속성 값들은 쿼츠의 성능에 따라 다르다. 가장 낮은 정신1은 그 값이 물 속성 1에 불과하지만 가장 높은 창요주(정신5)는 그 값이 12에 달한다. 때문에 슬롯을 개조하고 덕분에 더 높은 쿼츠를 장비하면 해당 쿼츠의 고유 능력이 강화되는 것뿐만 아니라 더욱 강력하고 많은 아츠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그림의 오브먼트를 보면 (5)번의 쿼츠를 기본으로 두 갈래 나뉘어 쿼츠를 합성할 수 있는 것이 보일 것이다. 그 두 갈래의 속성 값을 표시한 것인 (3)과(4)번 표다. 이 화면은 에스텔의 오브먼트 표인데 오브먼트가 두 갈래로 나뉘어져 있는 탓에 한꺼번에 두 가지 속성을 조합해서 아츠를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그러나 오브먼트가 두 갈래로 나뉘어져 있기 때문에 각기 장비할 수 있는 쿼츠가 4개씩으로 그 수가 작아진다. 때문에 여러 속성의 아츠를 쓸 수 있기는 하지만 그 속성 값을 그만큼 높일 수가 없는 탓에 높은 속성 값을 필요로 하는 강력한 아츠는 사용할 수 없다는 약점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에스텔의 캐릭터 성격이 정해지기도 하는데 적당한 아츠를 여럿 구사할 수 있는데다가 적당한 물리공격력까지 가진 초보자용 캐릭터가 되는 것이다. 아츠 위주의 캐릭터들인 클로제나 셰라자드의 경우 이런 오브먼트의 갈림 길이 없거나 있더라도 할당된 쿼츠가 작다. 때문에 각 속성에 특화된 강력한 아츠를 쓸 수 있지만 여러 속성을 아울러서 사용할 수 없다는 약점을 가지게 된다.

(11번 위치는 해당 아츠의 효과를 표시한 곳이다. 개별은 적 하나에게만 중원은 필드의 일정 지역 안에 있는 마수를 전체는 필드에 존재하는 모든 마수를 공격할 수 있다. 영웅전설에 존재하는 마수나 보스는 각기 속성을 가지고 있다. 어떤 보스는 물리공격에 또 어떤 마수는 불이나 물 속에 약하다. 때문에 플레이어는 해당 보스를 처리할 때마다 각기 보스에 약점에 해당하는 아츠를 사용해야 하는데 속성을 잘못 선택해서 전투를 치루면 대미지가 작거나 아예 대미지를 줄 수 없게 되어 전투가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4. I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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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지고 있는 아이템을 확인하고 사용할 수 있는 곳. 그림을 보면 무기, 방어구, 서적 등의 버튼이 있는데 누르면 해당 아이템만 선별해서 보여준다. 열쇠나 이벤트 아이템을 얻으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기존에 게임과는 다르게 영웅전설SC는 아이템 창을 열고 해당 아이템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5. Tac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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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위치의 이동대열 변경은 보통 필드를 이동할 때 파티의 순서를 바꿀 수 있는 메뉴다. 그 결과는 (2)번에 표시되는데 이동할 때 순서를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제외하면 그다지 의미가 없는 메뉴다.

전투대열변경은 전투에 들어가서 처음 파티원들이 시작하는 필드의 자리를 정해 줄 수 있다. 거리에 상관없는 전체공격을 하는 적을 만났을 때는 파티원을 모아두어 한꺼번에 범위 회복을 시켜주어야 하는데 이때는 이곳에서 파티원들을 한 곳에 모아두는 것이 좋다. 반대로 적의 한정된 범위 공격을 할 때는 이곳에서 파티원을 분산시켜 피해를 최소화하면 좋다. 전투대열변경은 (3)번 위치의 캐릭터들을 마우스로 클릭하는 것만으로 변경 시킬 수 있으니 참고하자. (4)번은 파티원의 S크래프트 즉 필살기를 설정해 줄 수 있는 곳. 필살기로 무엇을 사용할까 그 종류를 정해 줄 수 있다는 얘기다. S크래프트는 크래프트 메뉴에서 직접 골라 사용하거나 전투메뉴에서 크래프트를 골라 3인 또는 4인 크래프트를 발동 시켰을 때 공격하는 동안 방향키를 아래로 움직여 해당 캐릭터 사진 위의 빨간 색 원을 선택하면 사용 가능하다.

6. Option / Files

옵션의 설정은 처음 게임을 시작할 때 선택할 수 있는 옵션과 같으니 위쪽의 시스템 설명을 참고하자. Files는 세이브와 로드 또는 세이브를 지우거나 게임을 나갈 때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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