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설정 정도는 알고 게임하자.

푸른늑대 ad1942@chollian.net

안녕하세요 이번에 새롭게 가족이 된 푸른늑대입니다.

게임동아에 처음으로 올리는 글이군요. ^^ 다소 미흡한 점이 있더라도 너그러이 이해해 주시길 바라며, 앞으로 게임동아 가족 여러분께 유익한 정보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늘 가족여러분에게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게임은 조이맥스에서 제작한 MMORPG 게임 '실크로드'입니다. 이 게임은 현재 클로즈 베타 테스트 중인 게임으로 조만간에 오픈베타 서비스가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게임사양

최소 사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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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장 사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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펜티엄3 800MHz 이상
램 256 MB
GeForce2 이상의 3D 가속 다이렉트X 9.0b 호환 카드
하드 디스크 3GB 이상 (스왑,임시파일 포함)
Windows 98, ME, 2000, X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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펜티엄4 1.0GHz 이상
램 512 MB
GeForce4 Ti 이상의 3D가속다이렉트X 9.0b 호환 카드하드 디스크 3GB 이상(스왑,임시파일 포함)
Windows 98, ME, 2000, XP

Full 3D MMORPG실크로드는 위에서 보듯이 다소 고사양의 시스템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NC소프트의 리니지II에 거의 버금가는 사양이라고 말할 수 있으리라고 봅니다. 물론 이런 고사양을 요구하는 덕분에 그만큼 게임에 대한 완성도가 높다고 할 수 있으며, 3D의 장점을 잘 살려 구현된 인물 묘사가 섬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크로드 남자 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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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크로드 여자 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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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세계속으로...
실크로드라는 게임의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게임의 배경은 한나라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 당시 서쪽에는 강대한 로마제국이 있었으며 동쪽에는 춘추전국시대를 지나 진나라 이후 한(漢) 나라가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들 서양과 동양을 이어주는 하나의 무역로가 있었으니 이를 실크로드라고 하였습니다. 실크로드를 통하여 서양에서는 유리가, 동양에서는 비단과 종이가 전파되었으며 그 기나긴 길에는 알 수 없는 모험과 역경이 존재했었지요. 하지만 실크로드를 개척해 나가는 이에게는 부와 명성이 함께 했기에 이 길은 오랜 기간 사람들에게 동경과 선망의 대상이 되어 왔습니다.

게임 실크로드는 실제로 존재했던 역사적인 길을 통하여 게임을 플레이하게 됩니다. 게임상에서 실크로드의 세계는 크게 두 개로 나뉘어 지는데 하나는 실크로드의 주요 교역로였던, 장안 - 돈황 - 호탄 - 테헤란 - 바그다드 - 콘스탄티노플을 잇는 동서에 이르는 현실과 역사에 바탕을 둔 세계. 또 하나는 타클라마칸 - 호탄 - 곤륜산 - 히말라야 - 천축국까지 이어지는 남북을 가로지르는 가상과 현실이 함께 존재하는 판타지의 세계입니다.

China(중국) : 고대의 중국, 전설이 깃든 대지 실크로드가 시작되는 곳이자 끝나는 곳
Heaven(천국) : 인간에게 있어 영원한 꿈의 나라
Hermit World(선계) : 신선과 도사들이 사는 신비한 세계
Buddha World(천축국) : 고대인도, 부처와 그의 제자들이 아수라와 대립하는 혼란의 세계
West China(서역) : 부처의 자비로 밝혀진 새로운 세계
Oasis Kingdom(오아시스) : 고비사막에 존재하는 보석과도 같은 신비의 도시
Desert(타클라마칸) : 알 수 없는 외계 문명의 유적이 있는 곳
West Asia(서아시아) : 전설의 바빌로니아 문명, 바벨탑과 괴조 루크가 있는 곳
Islam(이슬람) : 아라비안 나이트의 세계, 하늘을 날라 다니는 양탄자 마법이 있는 곳
Europe(유럽) : 올림푸스 신들과 서양문명이 발달한 곳, 실크로드의 끝과 시작이 되는 곳

실크로드는 게임내 공간을 지역별로 구분하여 신과의 만남, 설화 속의 유적지를 통한 모험, 현실적인 모험의 세계로 구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유저들이 입맛에 맞게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달리 말하자면, 유저가 어떤식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는가에 따라 게임의 분위기가 천차만별로 변모한다는 말이지요.

실제 역사를 기반으로 한 종족
이 게임은 현재 클로즈 베타 테스트 중이기에 현재 등장하는 종족은 지나족뿐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지나족이라 하면 고대 중국인들을 말한다고 볼 수 있죠. 지나족은 발달한 문화와 도교, 유교 등의 기(氣)를 통한 뛰어난 지력, 기술력을 바탕으로 어떠한 스킬을 다루어도 무난하게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종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나족은 ( 이하 중국족이라 표현 ) 인간의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각종 기술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어 전투형 무사나 향후 지원될 법사 캐릭터에 적합한 종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외의 종족으로는 이슬람족이나 게르만족 등이 추가될 예정으로 있으며 다들 역사적 사실을 기반으로 한 특징들을 가지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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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속에 이용되는 스킬
실크로드에서 보여주고 있는 스킬은 통상적인 RPG게임과 마찬가지로 검술, 대도술, 창술, 궁술이 있습니다.( 이건 아마도 어떠한 게임을 한다고 해도 변하지 않을 불변의 법칙이지 않을까 생각되는군요. )향후 어떤 스킬이 지원될지는 의문이지만 온라인 게임의 특성상 법사 캐릭터 관련 스킬이 생기지 않을까 예상되고 있죠. 그럼 이번에는 각 스킬별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술 (모든 게임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스킬로 맨손 다음으로 애용되는 기술)
검술은 찌르기를 위주로 하는 검과 베기를 위주로 하는 도로 크게 구별할 수가 있습니다. 실크로드에서는 이를 잘 반영해 한 손 검과 한 손 도 등 검술과 도(刀)술로 기술이 구분되어 있으며 이들은 근접전에서 좋은 위력을 보입니다. 공격속도에 비해 공격력이 미흡한점이 단점으로 작용하긴 하지만 지속적으로 사용한다면 후반으로 갈수록 필살기나 빠른 공격속도를 이용한 레벨업이 가능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게임내에는 한 손으로만 사용 가능한 검들이 적용되어 테스트 중이죠.


중국검 일종인 호안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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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도 일종인 교룡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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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大刀)술 (검술의 일종이지만 엄청난 힘을 요하는 기술)
대도(大刀)라 함은 일반적으로 큰칼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러분이 잘 알고 있는 대도의 종류로는 삼국지의 관운장이 사용한 '청룡언월도'를 들 수 있겠군요. 대도술은 엄청난 파괴력을 보여주지만 많은 힘을 요하는 무기술이기에 쉽게 접하기는 어려운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 대도의 일종인 만월도 (궁극의 파괴력을 자랑한다)


궁술 (RPG 게임에서 절대로 빠질 수 없는 원거리 공격용 기술)
궁(弓)술이라 하면 RPG게임상에서 도적이나 엘프들이 많이 사용하는 기술 스킬로서 빠른 공격속도를 자랑하는 스킬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공격속도가 빠른 만큼 파괴력은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원거리에서 적을 공격할 수 있다는 장점이 파괴력이 떨어진다는 단점을 훌륭하게 극복해주지요.


중국 궁의 일종인 일섬각궁 (전투용)


창술 (빠른 공격력과 파괴력을 자랑하는 원거리 및 근거리 기술)
창술은 근원거리 적을 타격하는데 효과적인 기술로 검보다는 파괴력이 강하다는 장점이 활보다는 속도가 늦는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약간은 어중간하게 느껴질 수 있는 기술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캐릭터 자신에 대한 레벨업이 상대적으로 쉬운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 창 일종인 금혼창


기공술의 존재.
실크로드에는 일반적인 무기 사용을 위한 스킬기술 이외에 기공(氣公)술이란 특수 스킬 기술이 존재합니다. 기공술을 이용해 현재 펼쳐볼 수 있는 기술은 자연의 섭리와 오행을 이용해 물리적 타격을 줄 수 있는 빙(氷/얼음)계열, 번개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캐릭터의 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뇌(雷)계열, 보다 강력한 공격력을 자랑하는 화(火)계열, 마지막으로 다른 캐릭터를 치유해 줄 수 있는 기(氣)인 기혈대법이 있으며 이들 기술의 명칭은 다른 종족이 등장할 경우 변동되리라고 봅니다. 즉 인도의 경우 [아유르베다]의 원칙과 인도 정신세계의 수장인 시바와비슈누를 통한 기공술이 펼쳐질거라 보이며, 유럽에서는 올림푸스 신들에 의한 의술과 마법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게임을 플레이하기전에...
실크로드를 플레이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것은 전투시스템과 스킬 및 레벨 관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크로드는 일반적인 MMORPG와 마찬가지로 필드상에서는 몬스터와 전투를 벌이게 됩니다. 전투는 유저가 몬스터를 클릭하면 마우스 포인터가 칼모양으로 변환이 되고 이렇게 되면 몬스터를 타격할 수 있게 됩니다. 몬스터를 타격하게 되면 일정치의 경험치를 획득하게 되고, 이 경험치가 쌓이면 레벨이 상승하게 되지요. 또한 경험치를 계속해서 획득해 경험치 툴바가 모두 차게 되면, 스킬포인트 4를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스킬 포인트를 이용해 앞에서 설명한 각종 스킬 기술 포인트를 올릴 수 있으며 HP(생명력), MP(마법력)등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현재 구현되어 있는 지나족의 경우 도교에 바탕을 둔 종족이므로 기공술을 습득하기가 용이합니다. 때문에 각종 무기기술과 기공술을 이용한 몬스터 공략이 필요하죠.


종국 종족 캐릭으로 레벨은 1 캐릭명은 야율초재


진정한 실크로드 세계로...
지금까지 실크로드의 세계에 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지금부터는 본격적으로 실크로드 게임 속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죠.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현재 실크로드는 클로즈 베타 테스트 중입니다. 때문에 구현되어 있는 종족은 중국족 하나이며 진행가능한 서버는 '황하', '트루판' 입니다. 게임을 설치하게 되면 서버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이곳에서 본인 마음에 드는 서버를 선택해 게임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게임초기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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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서버 접속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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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에 접속한 후 진정한 실크로드 세계로


캐릭터를 선정하자
실크로드 세계로 입문하였다면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를 선정할 수 있는 화면을 만나게 되는데, 이 상태에서 나오는 상태 조절바를 이용하여 다양한 캐릭터를 만들어 낼 수가 있습니다. 여성을 선택할 경우 키와 체형을 조절하는 버튼을 움직이게 되면 게임상에서 신체가 변모하는 모습을 3D로 느낄 수 있다는 말씀. 물론 남성도 이 기능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 캐릭터를 선정하면서 기본적인 의복(갑옷포함)및 무기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으므로 자신에게 어울리는 무기를 선정하여 캐릭터를 만드시면 됩니다.


중국 종족을 선택하여 캐릭터를 생성함 모습


외모 : 인물 선택화면, 남자(11명), 여자(12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신장 : 캐릭터 신장을 변형시킬 수 있는 기능으로 캐릭터를 크게 할 수도 있고 작게 할 수도 있습니다.
체형 : 이 부분이 아마도 키포인트라고 생각됩니다. 체형을 통하여 원하는 몸매의 캐릭터를 만들어 낼 수 있으므로 가장 신경써서 만들어야 할 부분 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방어구 : 캐릭터를 처음 선정하면 아무 것도 입고 있지 않는 상태로 화면에 나오게 됩니다. 이때 이 기능을 이용하면 캐릭터 특성에 맞는 의복이나 갑옷을 착용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의 복장은 가벼우면서도 방어력이 적당한 옷으로 공,속에 적합한 옷입니다. )
무기 : 무기스킬을 선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캐릭터에 알맞은 무기를 선정하세요.

게임이 시작되는 곳..
캐릭터를 선정하고 나서 게임 속으로 들어가면 선택한 종족에 따른 장소가 나옵니다.( 물론 클베중이라 중국족밖에 선택이 안되지만... )중국족의 경우 시작되는 도시가 장안성입니다. 하지만 아직 클로즈 베타라서 인지 그다지 유저들이 많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유저 인터페이스의 경우 게임에 접속한 후 잠시후에 소개해주는 창이 뜨면서 유저들이 가야할 곳과 방법에 대해 아주 쉽고 편리하게 알려줍니다.
차후에 다른 종족이 추가되면, 게임의 시작점이 로마일수도, 인도의 수도인 델리일수도 있을 것으로 보이며 지역 색에 맞춰 지급되는 무기와 방어구 그리고 건축물의 양식이 완전히 달라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 장안성에는 게임을 도와주는 NPC가 여럿 존재하고 있으며 NPC의 기능은 창고와 무기제작 및 각종 아이템 판매까지 다양합니다. 물론, 중국이라는 나라 분위기에 맞춰 복장과 이미지가 중국색을 물씬 풍기고 있습니다.

아이템에 관하여...
중국종족을 중심으로 한 베타 테스트가 진행중인 관계로 중국문화권에 관한 아이템 정보만 존재하고 있습니다. 서두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실크로드의 무기는 총 5종류이며 무기별로 소지할 수 있는 레벨 등급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캐릭터 최초 생성시에 기본적으로 초급 유저들이 보유할 수 있는 각종 기본 아이템이 지급되어 게임을 진행하는데 있어 그다지 큰 어려움은 없다고 보여집니다.




대도


방어구(방패)


* 무기 및 방어구에 대한 설명은 실크로드 홈페이지를 참조했습니다.

짧은 소개를 마치며...
클로즈 베타 기간이라 아직 구현되지 못한 서비스도 많이 있고 미흡한 부분도 여러 곳에서 보이는 실크로드. 하지만 게임을 통해 동, 서양의 신비로움을 표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는 느낌을 게임 곳곳에서 느낄 수가 있기에 앞으로의 모습에 기대를 가지게 되는 게임입니다. 현재는 동양쪽 이미지만 구현되고 있지만 게임이 완전하게 완성된다면 무척이나 흥미로워지지 않을까 싶군요. 또한 게임 자체가 성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므로 표현의 제약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모습을 많이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럼 다음번 가이드에서는 전투부분과 NPC를 통한 수행 퀘스트 그리고 각종 던전과 이벤트에 대하여 논하기로 하고 이번 글은 이만 줄이기로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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