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직더게더링2013 가이드 - 튜토리얼 정복하기

이번 지면에선 체험판으로 만날 수 있는 튜토리얼 복기로 MTG의 기본 흐름을 알아보고자 한다. 앞서 소개한 게임 방법에서 설명한 내용들은 지면 관계상 생략했으니 미리 읽어 보기를 권장한다.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플레인즈워커의 결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플레인즈워커란 무시무시한 주문을 사용하고 환상적인 생물들을 다루는 강력한 마법사입니다. 다른 플레인즈워커와의 결투에서 승리해 힘과 명예를 얻으십시오."

MTG는 설정상 플레인즈워커인 게이머끼리 벌이는 전투를 재현하는 과정이다. 이 설정을 알아두면 게임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이 튜토리얼에서 당신은 흡혈귀 플레인즈워커인 소린 마르코프와 대결하게 될 것입니다."

소린 마르코프는 MTG 스토리에서 등장하는 플레인즈워커 중 한 명이다. DotP2013에선 튜토리얼에서만 등장하나 실제 스토리에선 현존하는 플레인즈워커 중 두 번째로 오래 산 고수 중의 고수인 동시에 여러 스토리에 관여하였다. DotP2013에서 등장하지 않는 유형인 ‘플레인즈워커’ 카드로도 등장한바 있다.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게임을 시작하면 각 플레이어는 카드 일곱장을 뽑습니다. 카드를 자세히 보려면 확대할 수 있습니다."

게임의 첫 시작시 선공, 후공이 정해지면 서고(이하 덱)에서 맨 위의 7장을 손으로 가져와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카드를 확인한 후 이 카드들로 게임을 시작할지 멀리건을 하여 새로 손을 뽑을지 결정할 수 있다(멀리건에 대해선 게임 방법 참조). 튜토리얼에선 자동으로 이 카드들로 게임을 시작한다. 카드를 받고 나면 게이머는 카드를 선택 확대하여 카드의 정보들을 알 수 있다.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당신의 덱에는 다양한 종류의 카드가 들어있습니다. 발 빠른 켄타우로스는 생물카드입니다. 생물을 소환하거나 다른 종류의 주문을 발동하려면 마나란 것이 필요합니다. 마나는 당신의 대지로부터 생산할 수 있는 에너지입니다. 대지 카드는 마나를 생산합니다. 대지를 많이 내려놓으면 그만큼 강력한 주문을 발동할 수 있습니다."

게임 방법에서 설명한 마나 비용, 카드 유형, 문구란에 적힌 규칙 텍스트, 공격력과 방어력에 대해 다시 안내하고 있다.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소린이 자신의 첫 턴에 늪을 내려놓았습니다."

선공인 소린이 대지 카드인 늪 한 장을 내려놓았다. 아직 할 수 있는 일이 아무 것도 없어서 이후의 단계를 빠르게 넘어가 게이머의 턴이 돌아온다.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이제 당신의 턴입니다. 첫 대지로 숲을 내려놓으십시오."

MTG의 턴은 크게 시작단계-1차 본단계-전투단계-2차 본단계-종료단계 이 다섯 단계로 나뉘어있다. 다만, 지금은 게임의 첫 시작이라 시작단계가 무의미하므로 생략한 채 바로 1차 본단계로 넘어왔다. 소린이 했던 것처럼 첫 대지로 숲을 내려놓자. 소린과 마찬가지로 지금 가지고 있는 카드로는 아직 할 수 있는 행동이 없어서 빠르게 다음 단계를 생략한다.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소린이 자신의 두 번째 턴에 다시 늪을 내려놓았습니다."

다시 소린의 턴이 돌아가자 첫 턴처럼 대지만 내려놓고 다음 단계를 빠르게 넘어간다. 상대가 빠르게 단계를 넘어가는 것이 어쩔 수 없는 것인지 의도적인지 게이머가 알 도리는 없다.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두 번째 숲을 내려놓으면 '룬발톱 곰'이란 생물 주문을 발동할 수 있을 만큼의 마나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주문을 발동하면 대지가 자동으로 탭됩니다."

매 턴마다 가장 먼저 찾아오는 시작단계에는 소규모 단이 세 개 있다. 가장 먼저 찾아오는 단은 ‘언탭단’이라 하여 탭(지속물이 90도 돌려져 있는 상태)되어 있던 자신의 지속물을 언탭시키는 단계이다. 이 단에선 어떠한 주문과 능력도 사용할 수 없다. 두 번째는 ‘유지단’이다. 많은 카드들이 "당신의 유지단 시작에~"란 표현으로 유지단을 언급하는데 이것은 이 유지단 시작에 격발능력을 격발시킨다는 의미다(격발능력은 게임 방법 참조). 이 단에서 각 플레이어는 순간마법이나 활성화능력을 활성화 할 수 있다. 마지막 세 번 째가 바로 ‘뽑기단’인데 이 단에서는 자신의 덱 가장 위에 있는 카드를 한 장 뽑는 단이다(다만, 선공을 가진 게이머는 첫 턴에 한해 뽑기단을 건너뛴다). 튜토리얼에서 룬발톱 곰을 뽑은 시점이 이 뽑기단 시작. 카드를 뽑은 후 각 플레이어는 뽑기단 중에 순간마법과 활성화능력을 활성화 할 수 있다. DotP2013에서는 시작단계의 세 가지 단을 자동으로 적용 또는 생략한다.

시작단계를 지나 본단계를 시작하면 대지 하나를 내려놓고 마나 비용이 1+녹색1인 룬발톱 곰을 소환할 수 있다. 오프라인에선 직접 대지를 탭하여 마나를 생산하고 주문을 발동하지만, DotP2013에선 자동으로 대지를 탭한다. 튜토리얼에선 숲만 사용하는 단색 덱이라 나오지 않는데 만약 두 가지 마나 색을 사용하는 덱이라 대지 역시 두 종류가 있다면 컨트롤 옵션에서 설정하는 마나 선택키로 어떤 대지를 탭할지 고를 수 있다. 방법은 사용하려는 카드를 커서에 옮겨놓고 마나 선택키를 눌러 사용할 대지에 하얀 커서를 옮겨놓는 것이다.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당신의 다음 턴이 되면 룬발톱 곰으로 소린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턴에 소환한 룬발톱 곰은 신속이 없기 때문에 이번 턴에서 소환후유증(소환후유증은 게임 방법 참조)이 생기고, 이것은 다음 턴 시작단계 시작 때 사라진다. 2차 본단계를 끝내면 종료단계로 넘어가며 종료단계에선 종료단과 정화단을 차례대로 거친다. 종료단은 유지단처럼 많은 카드들이 언급하는 "당신의 종료단 시작에~"란 표현을 가진 격발능력을 격발시키는 단이다. 이 단에서 각 플레이어는 순간마법이나 활성화능력을 활성화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이어지는 정화단은 만약 해당 턴을 가진 게이머의 손에 카드가 7장이 넘게 있을 경우 최대 손 크기가 7장이 되도록 강제로 카드를 무덤으로 버리는 단이다. 그다음 "턴 종료까지"와 "이 턴에"라고 명시된 효과들이 사라진다. 정화단 중에 능력이 격발되지 않는 이상, 게이머들은 정화단 도중에 주문을 발동하거나 활성화능력을 활성화 할 수 없다.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소린이 또 늪 하나를 내려놓기만 하고 자신의 턴을 끝냅니다."

세 턴 동안 대지만 내려놓고 턴을 끝내는 소린. 노림수는 과연 무엇일까?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전투 전과 후에 각각 본단계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투가 끝난 후 주문을 발동하는 편이 유리합니다. 미리 주문을 발동하지 않으면 전투가 끝나기 전까지 상대가 당신의 속셈을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전투단계 전에 있는 1차 본단계와 전투단계 후에 있는 2차 본단계를 이야기한다. 일반적으로 전투가 끝난 후 주문을 발동하는 편이 유리하다. 상대가 특별한 능력으로 게이머의 손을 보지 않는 한 전투단계 이후에 게이머가 무엇을 할지 모르기 때문에 전투단계 전에 했던 계산이나 의도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소린은 아직 방어 수단이 없습니다. 룬발톱 곰으로 소린을 공격하십시오. 룬발톱 곰이 소린에게 피해 2점을 입혀 소린의 생명 총점이 18로 줄었습니다."

1차 본단계 다음에 찾아오는 전투단계. 이 단계에서만 게이머들은 공격과 방어를 할 수 있다. 전투단계는 전투시작단-공격자선언단-방어자선언단- 전투피해단-전투종료단, 이렇게 다섯 단에 걸쳐 진행되는데(자세한 설명은 게임 방법 참조) 지금은 소린에게 방어할 생물이 없기 때문에 게이머가 룬발톱 곰을 공격자선언단에 공격지정한 후 방어자선언단을 생략하고 바로 전투피해단으로 넘어갔다. 룬발톱 곰은 경계(경계에 대해선 게임 방법 참조)능력이 없어 공격선언을 했을 때 탭되었다. 여담으로 멀티플레이에서 게임 속도가 느려진다고 옵션에서 사진의 전투 애니메이션을 삭제하도록 강요하는 사람들이 간혹 있다. 이 사례의 옳고 그름의 판단은 게이머에게 맡긴다.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이제 세 번째 숲을 내려놓으십시오. 대지는 전투 전 본단계나 전투 후 본단계에서 내려놓을 수 있지만, 한 턴에 한 번만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소린은 대지가 두 장 밖에 없어서 다른 행동을 할 수 없으리라 생각하고 룬발톱 곰에게 피해를 당했을 지도 모른다. 어쩌면 어쩔 수 없어서 당했을 지도 모르고. 이유가 어떻든 게이머는 대지가 더 있었기 때문에 1차 본단계에서 내려놓지 않은 대지를 2차 본단계에서 내려놓아 새 카드를 발동할 준비를 마쳤다. 대지는 한 턴에 한 장만 내려놓을 수 있기 때문에 어지간하면 아끼지 말고 미리 미리 내놓도록 습관을 들이는 게 편하다.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무엇을 할 지 잘 모르겠으면 힌트를 보십시오. 발빠른 켄타우로스를 발동하라는군요. 발빠른 켄타우로스를 발동하려면 마나 세 개가 필요합니다. 좋은 생각인 것 같습니다."

게임 방법에서 나온 ‘게임 내 힌트 시스템’의 예시이다.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사진처럼 카드가 공중에 떠있는 건 저 주문이 스택(스택에 대해선 게임설명 참조)에 쌓였단 걸 의미한다.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소린이 늪을 내려놓은 후 자신의 첫 생물로 냉혹한 검사를 발동합니다. 그리고나서 소린이 죽음의 낙인을 발동합니다. 죽음의 낙인이 당신의 발빠른 켄타우로스를 파괴합니다. 두 카드 모두 무덤으로 갑니다."

생물의 숫자가 두 개 이상 차이나자 소린이 기울어진 전세를 타개하기 위해 생물 카드 한 장과 집중마법 한 장을 써서 생물의 숫자 차이를 원점으로 되돌렸다. 목표를 정하는 주문의 경우 저렇게 하얀 색 선으로 어떤 지속물을 목표로 잡았는지 보여준다.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이제 냉혹한 전사가 당신을 가로막고 있습니다. 룬발톱 곰으로 소린을 공격하십시오. 소린은 룬발톱 곰을 방어하지 않았습니다. 소린의 총점이 16으로 줄었습니다. 훌륭합니다."

어차피 뚫리면 좋고 막혀도 손해 보지 않는다. 일단 공격 일변도. 그런데 막지 않았다? 소린은 아마 지금은 피해를 받더라도 룬발톱 곰이 탭되어 냉혹한 전사를 막을 생물이 없으니 다음 턴에 공격해서 손해를 만회하려 한 것 같다.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전투가 끝난 다음 숲을 하나 더 내려놓고 성스러운 종의 교단원을 발동하세요."

그러나 게이머에겐 미리 뽑기단에서 확보한 다른 생물 카드가 있었다. 만약 생물 카드를 먼저 내려놓고 공격했다면 다음 턴에 공격해봤자 막힐 게 분명하니 룬발톱 곰이라도 막아서서 1:1 교환을 시도했을 것이다. 2차 본단계에서 주문을 발동하는 게 유리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소린이 냉혹한 검사로 당신을 공격합니다. 당신을 공격하는 생물을 당신은 당신의 언탭된 생물로 방어할 수 있습니다. 공격해온 냉혹한 검사를 성스러운 종의 교단원으로 방어하십시오. 공격 생물과 방어 생물은 동시에 서로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파괴된 생물은 무덤으로 가고 살아남은 생물은 그대로 전장에 남습니다. 플레이어의 성스러운 종의 교단원은 살아남지만 소린의 냉혹한 검사는 파괴 됩니다."

냉혹한 검사의 공력력은 2, 방어력은 1. 성스러운 종의 교단원의 공격력은 4, 방어력은 3. 상대가 안 되는 게임이라 냉혹한 검사는 그대로 무덤행. 튜토리얼이라 이렇게 진행됐는데 실전에선 당연히 실수하지 않는 이상 저 상황에서 공격하는 게이머는 거의 없다. 참고로 생물 카드의 가치를 고를 때 일단 마나 비용과 공방을 비교하여 마나 비용 하나당 공방이 1씩 올라가는 걸 기준으로 삼고 그 다음 능력을 평가하면 생물 카드를 고르기가 한결 수월하다. 마나 비용이 4, 5를 넘어가는데 공방이 1, 2에 머물면 같은 마나 비용을 가진 생물 대다수와 정면 승부에서 밀릴 수밖에 없다.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아무 때나 발동할 수 있는 마법을 순간마법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유연하기 때문에 순간마법은 높은 전략적 가치를 가집니다."

뽑기단에서 순간마법인 ‘거대화’를 뽑았다. 순간마법은 마나 비용이 남아있는 한 얼마든지 활용할 수 있는 훌륭한 전략 카드다.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소린은 이제 방어 수단이 없습니다. 당신의 두 생물로 소린을 공격하십시오."

소린에겐 방어 생물이 안 남았다. 일단 공격.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소린은 성스러운 종의 교단원을 무덤으로 보내기 위해 마지막 숨결을 발동합니다. 당신의 공격을 방해하려는 계획입니다. 잠시 타이머를 멈추고 어떻게 대응하면 좋을지 생각해 보십시오. 목표를 정해야 하는 주문을 발동할 경우 해당 주문을 발동할 때 목표를 골라야 합니다."

소린이 공격자선언단이 끝나기 직전에 우선권(우선권에 대해선 게임 방법 참조)을 얻자 순간마법인 마지막 숨결을 사용해 공격력이 높은 성스러운 종의 교단원을 막으려 한다. 오프라인에서라면 주문을 발동한 직후 우선권이 넘어와 대응 여부를 결정할 수 있겠고, DotP2013에선 스택에 있는 효과가 해결되지 않도록 타이머를 정지할 수 있다. 타이머는 각 단계의 안내 메시지 위쪽에 나타난다. 이 타이머가 끝나면 바로 스택에 있는 주문이나 능력이 해결된다.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거대화를 지금 발동하십시오. 지금이야 말로 아끼고 있던 거대화를 사용해야 할 때입니다. 거대화를 사용하면 성스러운 종의 교단원이 구제될 뿐만이 아니라 소린에게 피해 4점을 입힙니다."

게이머에겐 마지막 숨결을 무용지물로 만들 거대화 카드가 있다. 마나 비용을 지불할 수 있기 때문에 스택을 쌓고 순간마법인 거대화를 성스러운 종의 교단원에게 사용하면 나중에 스택에 쌓은 거대화가 먼저 해결되면서 공방이 3씩 오르고 그 다음 먼저 스택에 쌓였던 마지막 숨결이 해결되면서 공방을 3씩 낮춰 결국 최초 공방 4/3을 유지한다. 이제 게이머는 소린에게 총 피해 6점(4+2)를 입힐 수 있다.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거듭된 공격으로 인해 소린의 생명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계속 밀어붙이십시오!"

소린의 노림수가 계속 실패하면서 소린의 생명점이 절반으로 줄어들었다. 문자 그대로 반쯤은 이긴 상황.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대지가 많을수록 더 많은 대지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마나가 많아질수록 선택의 폭도 더 넓어집니다."

앞일은 어떻게 될지 모르니 할 수 있을 때 미리미리 대지를 내려놓자.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소린이 이대로 물러나진 않을 겁니다. 소린이 감염을 사용해 룬발톱 곰을 죽였습니다."

이렇게 목표를 명시하지 않고 발동되는 주문들을 속칭 ‘판쓸이 주문’이라 한다. 상대의 주문이나 능력에 목표로 정해지지 않는 ‘방호’ 능력이나 ‘보호’ 능력에 안심할 수 없는 이유. 지금은 공방이 2/2인 룬발톱 곰이 감염에 의해 공방이 0/0으로 바뀌어 전장을 떠나 무덤으로 갔다.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마법물체와 부여마법은 생물과 마찬가지로 한 번 발동되면 전장에 남습니다. 이들은 강력한 주문 또는 아이템을 나타냅니다."

마법물체와 부여마법은 게임 방법에서 다뤘으니 과감하게 생략.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발랑쉬우드 갑옷과 같은 마법진으로 당신의 생물 하나를 강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성스러운 종의 교단원에게 발랑쉬우드 갑옷을 부여해 강력한 생물로 만드십시오. 숲을 내려놓을수록 발랑쉬우드 갑옷의 효과는 강력해 집니다."

앞서 마법물체와 부여마법을 설명한 이유가 뽑기단 이후 밝혀진다. 이번 턴 뽑기단에서 뽑는 카드가 부여마법-마법진인 발랑쉬우드 갑옷이었던 것. 지시대로 발랑쉬우드 갑옷을 성스러운 종의 교단원에게 붙여준 후 1차 본단계에서 숲을 내려놓자.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성스러운 종의 교단원의 공격력이 10이 되었습니다. 이 생물은 이제 전투에서 10점의 피해를 입힙니다. 소린의 생명점이 10이군요. 이 결투를 마무리 할 시간입니다."

발랑쉬우드 갑옷의 능력에서 명시한 숲의 조종은 전장에 나온 게이머의 숲 개수를 의미하므로 탭된 대지와 언탭된 대지를 가리지 않아 1차 본단계에서 숲을 내려놓은 것까지 포함하여 공방이 각각 6씩 올라갔다. 만약 그동안 턴을 거치면서 한 턴이라도 대지를 내려놓는 것을 까먹었더라면 한 턴을 더 소비해 소린에게 반격의 기회를 주었을 것이다.

매직더게더링
매직더게더링

"축하합니다! 소린 마르코프와의 결투에서 승리하셨습니다. 캠페인 모드에선 더욱 강력한 적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행운을 빕니다."

튜토리얼까지 끝냈으니 이젠 캠페인에 도전하여 본격적으로 MTG를 시작해 볼 차례이다. 캠페인은 다음 지면에서 다뤄보도록 하겠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