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샤의 아틀리에 가이드 - 2회차 3년째

아샤
아샤
아샤
아샤

아샤
아샤
아샤
아샤

3년째에 접어들면 우선 니오를 파티에 넣고(아직 유리스 이벤트가 진행 중일 테니 유리스&니오 추천) 레지나의 집, 마리온 사무실, 필츠베르크 거점, 하얀 까마귀 정자, 이번관, 에스텐 습지를 차례로 방문하자. 이번관을 제외하면 전이의 날개로 순식간에 니오의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다. 니오 구출 후 바자 기간이 찾아오면 니오의 상점 역시 이용해주고. 특히 매번 1개씩 판매하는 돈켈하이트와 한정품목으로 내놓은 시간지킴이 꽃이 고급 아이템을 조합할 때 유용하다.

아샤
아샤
아샤
아샤

니오의 소개가 끝나면(에스텐 습지는 소개가 아니었지만) 이제 후반부 이벤트를 진행할 차례. 우선 3년째 4월 1일부터 발생하는 두 이벤트를 시작해야 한다. 하나는 1회차에서 미리 경험한 윌벨의 바람의 왕 이벤트고 다른 하나는 필츠베르크 고지대 광장에서 발생하는 키스그리프의 의뢰다. 의뢰 내용은 다름 아닌 스타인 페더-심에서 도망쳤던 기계장치 하늘용의 퇴치. 이제 린카와 윌벨을 파티에 참가시킨 후 전이의 날개로 호룬하임에 가자(물론 바람의 왕 이벤트를 위해 한 번은 월드맵으로 나갈 필요가 있다). 하얀 까마귀 정자에서 하늘용의 정보를 얻으면 썩은 유적섬에서 폭주한 하늘용이 나타난다. 운해의 섬으로 가 바람의 왕을 쓰러트리고 썩은 유적섬에 향하자. 폭주한 하늘용은 기계장치의 하늘용일 때와 사용하는 기술이 같지만, 전체 능력치가 상향됐고 무엇보다 유일한 1턴 3회 행동 보스 몬스터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그랜드 드래곤 다음가는 강적이며 최강 장비만 믿지 말고 잃어버린 신들의 영약과 금단의 캡슐 등 회복아이템을 단단히 준비해서 싸워야 한다.

아샤
아샤
아샤
아샤

아샤
아샤
아샤
아샤

바람의 왕과 폭주한 하늘용을 물리친 다음은 유리스의 차례다. 호룬하임에서 윌벨을 유리스와 교체한 후 절벽계곡 가도로 가 드래곤 조우 이벤트를 발생시키자. 이제 호룬하임으로 가면(레벨 33이상 필요) 유리스가 거점에 찾아와 용 퇴치 동행을 부탁하며 파티에 린카가 있으면 연이어 린카의 '어울리는 강적'이벤트가 진행된다. 이제 유리스&린카 파티로 소금사막-등에 가자. 이벤트 후 오래 다짐한 용과 전투가 벌어진다. 폭주한 하늘용과 달리 최강 장비를 가지고 있으면 아이템 하나 없이도 퇴치할 수 있다.

아샤
아샤
아샤
아샤

승리 후 호룬하임으로 돌아가면 거점에서 유리스가 용의 뿔 부적을 주며 이후 하얀 까마귀 정자에서 유리스를 위한 축하 파티가 열린다. 용 사냥만 끝내도 유리스 엔딩은 볼 수 있지만, 이 축하 파티 역시 이벤트 스틸 컷과 트로피가 있으므로 챙기자. 이걸로 윌벨, 유리스, 키스그리프 엔딩 조건을 만족했다(키스그리프 역시 하늘용 퇴치 후 필츠베르크 고지대 광장에서 후일담이 있긴 하지만).

아샤
아샤
아샤
아샤

꾸준히 리젠강그에 드나들면서 레지나가 편지를 받는 이벤트까지 진행했으면 이제 레지나의 엔딩 조건도 맞출 차례다. 레지나를 파티에 넣고 근처의 숲-리젠강그-근처의 숲 순서로 이동하면 터널터-무너진 다리에서 레지나가 목제 카테고리의 아이템을 주문한다. 거인의 나무조각이 아니면 의뢰 달성이 힘들 것처럼 보여도 지금껏 필드를 답파하면서 컨테이너에 쌓였을 아샤의 무기들 역시 목재라 거인의 나무 조각과 적당히 섞어서 납품하면 그만이다. 이렇게 레지나의 의뢰를 완수하면 레지나의 엔딩 조건을 달성한다.

아샤
아샤
아샤
아샤

아샤
아샤
아샤
아샤

이제 아샤의 아틀리에로 돌아가 니오를 파티에 넣고 약초원-최심부로 향해 이벤트를 발생시키고 추억 '니오의 무덤'을 등록하자. 이제부터 니오가 파티에 참가한 상태로 필츠베르크 거점에 머물면 일정 기간이 지날 때마다 이벤트가 발생한다. 혼자 월드맵으로 나가 아이템을 조달하기 시작하는데 이 과정에서 이벤트 스틸 CG 및 트로피를 얻으며 이벤트를 전부 진행하면 추억 '느긋하게 것도록'을 등록한다.

아샤
아샤
아샤
아샤

다음은 여자회 엔딩 조건을 만족할 차례인데 그 중 절반인 윌벨 엔딩 조건과 니오 이벤트 완주는 앞서 달성했으니 남은 건 나나카, 타냐 두 이벤트 완주. 나나카의 이벤트는 꽃잎 입수 이후 꾸준히 월드맵에서 만나다 보면 바자 기간의 바자 거리, 소금사막 등, 스타인 페더에서 추가 발생하며 이벤트 완주 후 추억 '소치기의 비밀'을 등록한다.

아샤
아샤
아샤
아샤

타냐 역시 월드맵에서 꾸준히 만나다보면 메리엣타게서 손수건 받기, 어니와 상담 후 온천 발견 등을 거쳐서 필츠베르크에 편지를 보내기까지에 이른다. 이 편지를 받는 이벤트 후 바자 기간에 바자로 나가면 타냐 이벤트가 진행되어 목적 '미래의 미소녀'를 달성한다.

아샤
아샤
아샤
아샤

이렇게 네 캐릭터의 이벤트를 전부 완주하면 필츠베르크 거점에서 메리엣타, 타냐, 윌벨이 모두 모이는 이벤트가 발생, 이것이 여자회 엔딩의 조건이다.

아샤
아샤

지금까지 2회차 행적을 살펴보면 윌벨, 유리스, 레지나, 키스그리프, 여자회 엔딩을 만족했을 것이다. 그리고 해리, 의뢰 엔딩은 1회차의 경험을 살려서 다시 달성해주면 그만. 이제 남은 건 린카 엔딩과 모든 엔딩 조건을 만족할 때 등장하는 현자 엔딩이다. 린카 엔딩은 유리스와 용 퇴치 후 마리온 사무실에서 이벤트-평원 가도에서 추억 '자아찾기'를 등록한 뒤 3년째 10월이 돼서야 재개된다.

아샤
아샤
아샤
아샤

이벤트의 시작은 마리온 사무실에서 하며 다음 고지대 광장, 바자 기간의 바자 거리에서 이벤트가 진행된다. 바자 거리에서 눈이 파란 린카를 만나고 마리온 사무실로 가면 린카의 과거를 들을 수 있으며 일정 시간 후 가짜 린카가 필츠베르크 거점으로 찾아와 도전장을 건낸다. 이제 마리온 사무실로 가서 이 사실을 보고하고 린카를 파티에 참가시킨 채 에스텐 습지-습원으로 가자. 가짜 린카를 상대로 아샤와 린카가 전투를 벌인다.

아샤
아샤

가짜 린카가 약하지는 않은데 지금 시점에서 아샤는 폭주한 하늘용도 잡은 강자 중 강자. 아이템 하나 없이 손쉽게 이길 수 있다. 이제 마리온 사무실로 돌아가 사건을 마무리하면 추억 '8인의 린카'를 등록하며 린카의 엔딩 조건을 만족한다. 이제 12월 품평회에 우승하여 6회 우승을 달성하고 필츠베르크 거점에서 해리가 아샤를 사부라 부르는 이벤트를 확인하자. 이 사부 이벤트가 현자 엔딩의 조건이다. 이걸로 3년째 일정도 모두 끝!

아샤
아샤
아샤
아샤

이라 생각하면 아직 성급하다. 우선 린카를 파티로 삼아 개울 골짜기 가도로 향하면 린카 이벤트의 진짜 후일담을 볼 수 있다.

아샤
아샤

또한 3년째 1월 1일 이후 이번관에서 키스그리프와 오딜리아의 CG 이벤트가,

아샤
아샤

3년째 1월 21일 호룬하임에서 어니와의 CG 이벤트가 있다. CG는 트로피 획득의 일환이니 반드시 챙기자(그밖에 1월 21일 이후 필츠베르크 거점에서 윌벨이 아샤에게 생일선물로 플로랄 스태프를 주는 이벤트가 발생한다). 여기까지 오면 진짜 3년째 일정이 끝나며 남은 건 엔딩을 회수하여 트로피를 채우는 일뿐.

아샤
아샤
아샤
아샤

아샤
아샤
아샤
아샤

1회차와 마찬가지로 각 캐릭터의 약속을 선택하면 해당 캐릭터의 엔딩을 볼 수 있으며,

아샤
아샤
아샤
아샤

배달 업무를 선택하고 특별한 일정이 없으면 여자회,

아샤
아샤

'중요한 일을 잊었다'를 선택하면 키스그리프,

아샤
아샤

'특별한 일정이 없다'를 선택하면 현자 엔딩을 볼 수 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