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축구 중계를 연상케 한 ‘피파온라인3 평가전’
축구게임 마니아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피파온라인3는 과연 어떤 모습일까? 게이머들의 이러한 궁금증을 한 번에 풀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
넥슨은 금일(6일), 서울 반얀트리 클럽앤스파에서 ‘피파온라인3 평가전’을 실시하고 자사에서 서비스 예정인 축구 온라인게임 피파온라인3에 대한 정보를 공개했다.
성승재 캐스터와 축구해설위원 박문성 위원이 실제 축구 경기를 중계하는 듯한 분위기를 연출하며 분위기를 연출하며 진행한 금일 행사에서는 피파온라인3에 대한 정보 공개와 게임의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는 시범경기가 펼쳐졌다.
이번 행사에서 공개된 피파온라인3에 대한 정보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단연 게임에 적용된 새로운 엔진에 대한 정보였다. 피파온라인3는 콘솔버전 피파11에 사용됐던 신형 엔진을 활용해 기존보다 더욱 다양한 충돌 효과와 발전된 그래픽을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이를 통해 기존의 8방향이 아닌 360도 방향으로 자유롭게 방향을 전환할 수 있는 새로운 드리블 시스템과 공을 향한 적극적인 몸싸움도 펼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래픽 역시 일신되어 그다지 닮지 않아 아쉬움을 남겼던 한국 선수들의 얼굴도 새롭게 모델링 되어 실제와 흡사한 모습으로 재탄생한 점도 눈길을 끌었다.
게임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도 다양하게 구비됐다. 이 중에서도 주목할만한 점은 정규모드로 5:5 대전을 지원하고, 커스텀매치로 10:10 경기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기존 1:1 경기에만 국한됐던 아쉬움이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피파 시리즈의 전통적인 강점인 강력한 라이센스도 이번 작품에 그대로 적용됐다. 피파온라인3에는 총 32개 리그의 528개 클럽, 45개의 국가대표와 통틀어 14,727 명의 선수가 등장하며, 해당 로스터는 매년 2회씩 업데이트 될 예정이라고 넥슨 측은 밝혔다.
한편, 금일 행사에서는 피파온라인3의 추후 테스트 일정도 공개됐다. 피파온라인3의 1차 비공개테스트는 오는 9월 20일부터 진행되며, 테스터 모집은 금일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된다.
아래는 현장에서 진행 된 질의응답이다
질: 엔진의 차후 업데이트는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
답: 이전 작에도 4년 주기로 엔진을 업그레이드 했다. 신규 엔진이 나온다면 이를 작품에 적용할 것을 고려하고 있지만, 게임 플레이 양상이
바뀔 수 있어 이런 점은 고려해 일부 엔진 특성만 가져오는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다. 온라인 이용자들이 콘솔 이용자들보다 오래된 게임을
즐긴다는 느낌은 주지 않을 것이다.
질: 상용화 모델은 어떻게 풀어갈 것인가?
답: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다. 게이머들이 어떤 것을 원하는 지를 듣고 있고 이를 통해 부담 없이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질: 가장 최신의 엔진을 사용했다 하는데 피파12에서 추가된 새로운 물리엔진인 임팩트 엔진도 적용됐나?
답: 콘솔 버전의 경우는 모두가 같은 상황에서 게임을 하기에 최대한의 퍼포먼스를 내려 노력하지만, 온라인에서는 그렇게 적용할 수 없다.
때문에 임펙트 엔진은 피파온라인3에 적용되지 않았다. 기본적인 틀은 피파11 엔진을 기반으로 하되 그래픽 데이터는 가장 최신의 것을 사용하고
있다.
질: 모델링을 새로 했는데, 한국 선수들만 한 것인가?
답: 한국 선수들은 당연히 최고의 퀄리티로 모델링 했으며, 아시아 선수 중 유명한 선수들은 모델링을 새롭게 하고 있다.
질: 피파11을 그대로 옮겨왔다는 느낌이 강하다. 온라인 버전으로 제작하면서 추가되거나 개선된 부분은 없나?
답: 피파온라인3의 엔진이 정확히 어느 버전이다라고 딱 꼬집을 수는 없다. 정확히 말하자면 11과 12 사이의 엔진이라 할 수있다.
비공개테스트에서는 온라인에서 게임이 구동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존 시리즈에서 지적됐던 슛이나 인공지능 오류, 단순한 패턴은 개선할
생각이다.
질: 해외진출은 염두에 두고 있는가?
답: 해외 진출에 대한 의지는 있지만 아직은 한국시장에서 게임의 검증을 받는 것이 먼저라고 본다. 게임의 검증이 끝난 이후부터 공격적으로
해외 진출을 노리겠다.
질: e스포츠에 대한 준비는 어떻게 하고 있는가?
답: 서비스의 한 축으로 보고 준비하고 있다. 최대한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하겠다.
질: 피파온라인3의 시스템 요구 사양은 어느 정도 수준인가?
답: 피파온라인3가 쉐이더3.0을 지원하는 그래픽카드를 필요로 하기에 지포스 6600gt까지 고려 중이다. 다양하게 테스트를 진행 중이며
목표로 하는 사양을 정하고 최적화 작업에 들어갈 것이다.
질: 5:5 대결의 팀 구성은 어떻게 할 수 있는가?
답: 다섯 명이 모여서 다섯 명이 지니고 있는 팀 중 하나를 골라서 게임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자신의 팀이 나쁘더라도 아군 중에 좋은 팀을
보유한 사람이 있다면 이 팀을 골라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질: 5:5 모드에서 생길 수 있는 서버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생각인가?
답: 동기화 부분에서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 있다. 목표는 대부분의 유저들이 5:5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문제가 발생한다면 공개서비스 이전에 해결할 생각이다.
질: 게임 플레이 이외의 콘텐츠는 무엇이 있는가?
답: 선수 강화, 성장, 구매 등의 시스템과 랭킹 모드를 지원할 생각이다. 또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도 고려 중이다.
질: 피파11은 기존 축구 게임에 비해 조작법이 비교적 복잡한 편이다. 피파온라인3에서는 조작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생각인가?
답: 피파온라인2와 같은 조작을 지원하고 피파온라인3에서 추천하는 조작법도 따로 준비했다. 최대한 엔진에서 지원하는 많은 부분을 즐기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스킬 무브를 키보드에 지정했기에 처음에는 조금 복잡할 수는 있지만 테스트를 거쳐 조작법을 개선해 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