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 히어로' 통해 롤플레잉의 모든 즐거움 고루 맛보게 하고파
아이리스 온라인, 루나 온라인, 무협대전 쟁, 에다전설 등 다양한 캐주얼 롤플레잉 온라인게임을 선보여온 이야소프트가 새로운 작품인 '던전 히어로'로 오랜만에 게이머들을 찾아왔다.
이 게임은 던전을 무대로한 핵 앤 슬래시 스타일의 게임으로 액션성을 강조한 플레이 스타일과 아이템의 옵션을 통한 파밍 시스템, 최대 100 VS. 100 전투가 펼쳐지는 공성전과 AOS 스타일의 '영웅 전장' 등 다양한 콘텐츠를 갖추고 있다.
금일(5일) 시작되는 공개형 알파 테스트를 통해 게이머들과 첫 만남을 가지는 '던전 히어로는' 어떤 특징과 재미 요소를 갖추고 있는 게임일까?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던전 히어로' 개발을 총괄하는 이야소프트의 최영진PM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다.
Q. 이번에 선보이는 '던전 히어로'의 주제는 무엇인가?
A. 현재 4가지 포인트를 잡고 있는 게임이다. 우선 핵 앤 슬래시라는 게임 플레이 패턴과, 아이템에 랜덤 옵션을 보여해 파밍하는 즐거움을 제공하는 것. 그리고 던전을 정복하는 재미, 마지막으로 단순한 PvP에서 탈출해 전략적인 재미를 선사하자 등의 요소를 꼽을 수 있겠다.
Q. '던전 히어로'의 주요 타겟층은 어떤 연령 및 성별대인가?
A. 게임의 플레이 패턴을 고려했을 때 3D 그래픽의 MMORPG 게임에 어색함이 없고 카메라 시점을 자유조작할 수 있는 15세 전후의 게이머가 주요 타겟층이 될 것 같다. '던전앤파이터' 같은 게임들처럼 하드하지는 않지만 '메이플스토리' 스타일의 게임들에 비해서는 조금 더 다양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할테니깐말이다.
그리고 처음에는 여성 게이머는 크게 고려하지 않았지만 결과물이 생각보다 귀여워서 다양한 게임을 즐기는 여성 게이머들도 고객층으로 삼고 있다.
Q. 게임 시스템과 콘텐츠를 보면 굉장히 본격적인 던전 플레이나 대규모 전투 등도 준비돼있다. 이정도로 본격적인 게임이라면 강렬한 임팩트의 성인용 게임으로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어보이는데 굳이 귀여운 캐릭터와 캐주얼 스타일을 적용한 이유는?
A. 이야소프트가 글로벌을 대상으로 하는 게임을 많이 선보이다보니 여러 나라에서 거부감 없이 통용될 수 있는 컨셉이 무엇일까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다. 그리고 리소스의 효율적인 면을 고려했을 때 성인 지향적이고 퀄리티 집약적인 콘텐츠는 만들기는 힘들지만 소비되는 것은 금방이다. 이에 이런 부분에 있어 엄청나게 앞서가고 있는 업체들이 많다보니 경쟁이 어려울 것이라는 판단이 섰기 때문이다.
그리고 온라인게임 플레이 패턴을 봤을 때 초기 8~10시간 정도를 플레이 했을 때는 충격을 줄 수 있겠지만 100시간정도 플레이하는 상황과 같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 이 신선함이 잘 이어지지 않는다. 이에 느긋하게 즐기며 조금씩 더 큰 재미로 옮겨갈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 귀여운 캐릭터와 캐주얼 스타일을 선택하게 됐다.
Q. 비슷한 유형의 게임들을 보면 논 타겟팅 액션 롤플레잉 스타일게임이 많은데 타겟팅 스타일을 선택하신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A. TPS 방식 또는 횡스크롤의 액션 롤플레잉 게임들을 보면 전투가 재미있기는 하지만 오랜 시간 플레이했을 때 피로감을 호소하는 게이머들이 많았다. 강렬한 재미도 중요하지만 다른 게임과의 차별성을 꾀하고 타겟팅을 통한 치밀한 전투를 즐기도록 하는 쪽을 택했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Q. 게임의 또 다른 중요 콘텐츠로 '공성전'과 AOS 스타일의 '영웅전장'이 꼽히고 있는데 각각의 특징이 있다면?
A. 먼저 '공성전'은 MMO엔진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길드 레벨3 이상의 길드 또는 보다 큰 형태의 집단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이벤트 또는 목적에 따라 궁극적으로 100 VS. 100까지도 진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공성전 자체의 재미뿐만 아니라 그 안에서 자잘하게 즐길 수 있는 소규모 콘텐츠들도 준비돼 있어 자신의 역할에 맞는 다양한 자신만의 도전이나 이벤트도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게이머 분들이 미리 경험해 보실 수 있도록 GM 계정을 이용해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다음으로 '영웅전장'은 5레벨 단위로 자동 분류돼 참석할 수 있도록 한 AOS 스타일의 전장이다. 여타 게임 요소와 다른 점이라면 1레벨부터 만렙까지 성장시키는 과정을 한 번의 전장을 진행하는 30분 정도의 시간 속에 집약시켜놨다고 해야할까?
게이머들은 이 속에서 어떻게 하면 더 빨리 성장할 수 있을지, 어떻게 해야 팀에 도움이 될 수 있을지를 그 짧은 시간 안에 머리를 굴려 고민하게 된다. 이를 통해 아이템을 얻고 전적을 올려 강해지면서 다른 게이머를 돕고 팀을 이끄는 등의 과정을 통해 혼자 플레이하거나 필드에서 플레이했을 때는 느끼지 못했을 재미를 선사하고 싶다.
이 두 가지 요소를 통해 상위 30% 정도가 즐기던 고급 콘텐츠를 70%의 게이머들이 재미를 느끼고 즐기도록 유도하고자 하는 것이 진짜 목적이라 할 수 있겠다.
Q. 현재 개발 공정은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어떤 부분에 가장 많은 신경을 쓰고 있는지?
A. 정상적인 오픈을 기준으로 둔다면 75%정도 완성됐으며, 현재 다양한 콘텐츠들이 조화롭게 게임 속에서 선보여질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을 진행 중이다. 가장 신경을 쓰고 있는 부분은 각각의 콘텐츠의 재미가 게이머 분들게 상식적으로 보여지도록 하는 것으로 재미에 대해 충분히 납득시킬 수 있는 게임으로 만들어 가고자 한다.
Q. 개발자로써 게이머들이 이번 테스트에서 꼭 즐겼으면 하는 이 게임만의 매력이 있다면?
A. 이번 테스트는 공개형 테스트이지만 어디까지나 알파 테스트라 솔직히 보여드릴 수 있는 부분은 단편적인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게임 초반부
어떤 과정을 통해 게이머가 자신의 캐릭터를 강하게 성장시키는지를 충실히 보여드리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테스트를 통해 게이머 분들에게 성장 및 강해짐의 과정을 보여드리는 테스트가 될 것이며 다음번 테스트를 통해 이렇게 성장시킨 캐릭터들로 어떻게 대결하고 협력하며 강한 힘을 이용할 수 있을지를 선보일 예정이다.
Q. 마지막으로 게이머들에게 인사를 부탁드린다.
A. 아직 개발 중인 게임이고 부족한 부분이 많이 보이고 있어 열심히 개발중이며, 개발자 모두가 게이머 여러분들과 저희 모두가 납득할 수
있을 내용을 보여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던전 히어로'를 통해 발전 가능하다는 평가를 받고 싶은 만큼 게임에 대한 의견을 주시면
이를 최대한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잘 부탁드리며 알파 테스트때 만나뵐 수 있길 기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