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결형 퍼즐 게임의 짜릿한 손맛을 다시 한 번! '위치 워즈'
최근 스마트폰을 통해 '애니팡' '보석팡' 등 맞추기형 퍼즐 게임류가 인기를 끌면서 비슷한 컨셉의 게임들이 끊이지 않고 출시되고 있지만 이들 게임들 중 상당수는 팝캡의 '비주얼드 블릿츠'와 같이 일정 시간 동안 자신의 게임판 내에 있는 게임을 플레이하는 스타일을 채택하고 있다.
이 스타일의 경우 혼자서 시간을 때우는 용도로는 좋지만 다른 게이머들과의 평가 기준이 등록된 친구의 점수를 바탕으로 순위를 매기는 방식 뿐이어서 다양한 방식의 경쟁을 펼치기에는 조금 무리가 따르며 게임의 분위기 역시 조금은 정적이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반면 최근 컴투스에서 출시한 '위치 워즈'의 경우에는 사람들에게 익숙한 맞추기식 퍼즐 게임의 방식을 채택하면서도 1:1 대결이라는 요소가 더해지며 독특한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는 중이다.
'위치 워즈'의 기본적인 플레이 방법은 블록을 상하좌우로 움직이며 3개 이상의 블록을 맞춰 없애는 방식으로 진행돼 기존의 '비주얼드' 스타일의 게임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블록을 연속으로 없애는 콤보에 대한 판정은 '애니팡'보다는 '비주얼드' 스타일에 더 가깝기에 개성보다는 익숙한 모습이 더 먼저 눈에 띈다.
그러나 게임의 가장 큰 요소인 블록을 들여다보면 여느 게임과는 다른 모습을 알 수 있게 되는데, 각각의 블록이 사라질 경우에는 자신 또는 우측 상단에 작게 나오는 상대방의 화면에 영향을 끼치게 되기 때문이다.
칼 모양을 맞췄을 경우에는 상대방의 에너지를 공격하고, 마법책은 스킬 공격을 위한 게이지 저축, 동전은 게임 머니, 수갑은 상대방의 일정 블록 잠금, 물약병은 에너지 회복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공격 또는 행동은 일정 시간동안 적립돼 다음 타이밍에 자신 또는 상대방에게 적용된다.
또한 4개 이상의 블록을 맞췄을 경우 보다 큰 효과를 줄 수 있는 것과 함께 블록이 1개가 더 남아 콤보 플레이를 보다 극적으로 이어갈 수 있도록 해준다.
이 외에도 콤보가 누적돼 배경의 색이 모두 변하게 되면 블록들이 금색으로 바뀌면서 강력한 효과를 주는 피버 모드 등도 준비돼 강력한 한 방을 결정타로 날릴 수도 있다.
게임의 승패는 게임 화면의 상단에 나오는 에너지바가 모두 없어지는쪽이 패배하면서 경기가 종료되는데, 양 진영의 화면이 모두 한 화면에 등장하다보니 '테트리스 배틀'이나 '뿌요뿌요'와 같이 상대방이 어떤 동작을 하는지 미리 파악할 수 있어 늘었다 줄었다 하는 에너지바와 함께 긴장감을 느끼게 해준다.
또한 7명의 캐릭터이 선보이는 제각각의 스킬들 역시 게임의 패턴을 보다 다양화 시켜준다. 캐릭터의 패턴으로는 치료형부터 중독형, 지연형, 공세형 등 다양한 스타일이 준비돼 있으며, 각각의 스킬을 경험치를 얻어 성장시키는 방식이어서 플레이 횟수가 늘어날 수록 다양한 보상도 받을 수 있는 구조를 갖추고 있다.
아쉬운 점이라면 다른 게이머와의 온라인 대전의 경우 아무리 좋은 실력을 갖고 있는 게이머라 하더라도 레벨의 간극을 좁히기는 어려운 부분이 많다는 점이다. 물론 오랜 시간을 투자한 게이머가 더 좋은 능력을 가져야 하는 것은 맞는 부분이다. 그러나 누가 오래했느냐에 따라 승패의 대부분이 가려지는 지금의 구조에서는 저레벨들을 위한 일발역전 또는 맵 바꾸기 등과 같은 시스템이 아쉽기만 하다.
한편 '위치 워즈'에는 대전 플레이 외에도 혼자 즐길 수 있는 거리들도 준비돼 있다. 온라인 모드처럼 다양한 캐릭터들과 대전을 이어가는 '싱글매치'와 1분 안에 가능한 많은 점수를 획득하는 '플래시' 모드, 그리고 일반적인 '비주얼드'처럼 최대한 높은 레벨과 점수에 도전하는 무한모드 등이 그것이며, 이들 각 모드에는 세계 랭킹이 지원돼 자신의 실력이 어느정도인지 확인해 볼 수도 있다.
컴투스의 '위치 워즈'는 캐릭터들이 저마다의 개성을 갖추고 다양한 게임 스타일로 퍼즐 게임을 즐기며 전 세계의 게이머들과 대결을 펼칠 수 있도록 해주는 게임으로 점수만의 경쟁이 아닌 실제 서로의 게임 플레이를 바라보며 치열한 두뇌싸움을 펼칠 수 있는 긴장감 넘치는 대결의 재미를 갖추고 있다.
과거 '배틀 테트리스'나 '뿌요뿌요' 같은 게임을 즐기며 대결의 긴장감 넘치는 손맛을 아는 게이머라면 '위치 워즈'는 짜릿한 그 대결의 즐거움을 다시 한 번 느끼게 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