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격행보 피파온라인3, "분데스리가에 대한 후원도 고민 중이다"
피파온라인3에 대한 게이머들의 반응이 뜨겁다. 역대 공개된 스포츠 온라인게임 중, 서비스 이전부터 이렇게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게임이 있을까 싶을 정도다.
피파온라인3가 이렇게 관심받는 데에는 게임성도 게임성이지만 게임 공개 이전부터 진행되고 있는 대규모 이벤트가 미친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영국의 유명구단을 실제로 방문해 경기를 관람하고 선수들과 호흡하는 꿈을 꾸는 것이 축구팬들이다. 이런 축구팬들의 꿈을 피파온라인3가 이뤄주고 있으니 게이머들이 관심이 쏠리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넥슨은 지난 9월부터 2차례에 걸쳐 첼시와 맨체스터 시티 클럽 투어를 진행한 바 있으며, 오는 2월에는 기성용 선수가 활약하고 있는 EPL의 스완지시티 AFC(이하 스완지시티)에 게이머들과 함께 방문할 예정이다.
이러한 클럽 투어 이벤트 이외에도 넥슨은 피파온라인3를 통해 박지성 선수가 활약 중인 퀸즈파크레인저스(이하 QPR), 스완지시티 등의 팀과 스폰서십을 체결하기도 했다. 게임 공개 이전부터 굉장히 파격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이러한 넥슨의 행보는 게이머들은 물론 스포츠계에도 적지 않은 파문을 남겼다.
덕분에 게임성과는 별개로 이러한 넥슨의 마케팅 전략은 그 자체만으로도 관심사가 됐다. 과연 피파온라인3에 대한 넥슨의 마케팅 철학은 무엇일까? 그리고 추후 이벤트에 대한 청사진은 무엇일까?
이러한 궁금증에 대한 답을 듣기 위해 게임동아에서는 넥슨에서 피파온라인3를 담당하고 있는 이재원 사업팀장과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질문 1: 신작게임으로 상당히 파격적인 마케팅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을 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 스포츠 게임의 핵심 재미는 사실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측면에서 전세계 45개 국가 대표팀과 32개 리그에 소속된 15,000 여 명의 실제 선수들의 모습과 라이선스를 기반으로 재미를 제공하고 서비스 할 수 있다는 것이 피파온라인3만의 큰 경쟁력이라고 판단했고, 이런 강점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실제 축구와의 다양한 연결 고리를 만들어 게이머분들께 제공하는 것이 피파온라인3 마케팅의 핵심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다행히, 그동안 우리의 마케팅 활동에 대해 게이머분들께서 긍정적으로 봐주고 계신 것 같아 기쁘게 생각합니다.
질문 2: 피파온라인3와 관련한 마케팅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은 역시 QPR에 대한 스폰서쉽 체결이었습니다. 당시 QPR 측의 반응은 어땠습니까?
답: 박지성 선수를 영입하고 피파온라인3를 퍼블리싱 하고 있는 넥슨과 스폰서 계약을 통해 한국에 알려지게 된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했으며, 향후 스폰서 관계로 피파온라인3와 진행하게 될 마케팅 활동을 통해 국내 팬들과 더욱 친밀한 스킨십을 쌓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는 반응이었습니다.
질문 3: QPR과 스폰서쉽 체결 당시 조우했을 시 박지성 선수와 에피소드 같은 것이 있습니까?
답: 박지성 선수를 직접 만난다는 생각에 굉장히 설레였는데, 아쉽게도 재미난 에피소드를 만들지 못했습니다. QPR과 스폰서쉽 체결에 대한 조인식이 QPR 과 첼시의 경기 직후 진행되었는데, 박지성 선수는 결정적인 찬스에서 골을 넣지 못한 부담감과 체력적으로 피로한 상태일 것 같아 안쓰러운 마음도 들더라고요. 먼 타국에서 덩치 큰 외국 선수들과의 팽팽한 기싸움을 벌인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새삼 실감됐습니다. (개인적으로 박지성 선수와 사진도 찍고 사인도 여러 장 받으며 사욕을 채우고 싶었는데 그 부분은 살짝 아쉽긴 했죠.. 웃음)
질문 4: 현재 스완지시티와 QPR 등 프리미어리그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 선수들이 활약 중인 분데스리가와 같은 타 리그에
대한 후원 계획도 가지고 계신가요?
답: 우선, 국내에도 폭넓은 팬 층을 확보하고 있고, 시장 규모나 인프라에 있어서도 상대적으로 잘 확충되어 있는 EPL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적합할 것으로 판단되어, 한국 선수가 뛰고 있는 QPR, 스완지시티 구단과 후원을 진행했습니다만, 내부적으로 다른 리그에 대한 후원도
고민하고 있는 중입니다.
질문 5: 야구 게임들의 경우 프로야구 리그의 후원사가 되거나 아시안시리즈를 후원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K리그에 대한 리그 스폰서쉽도 기획 중이신가요? 또한 지난 야구 시즌에서 롯데 자이언츠를 넥슨이 후원한 바 있습니다. K리그 팀에 대한 스폰서도 염두에 두고 계신가요?
답: 현재는 국내 구단과 접촉하지 않고 있습니다. K리그와 관련된 커뮤니티 관계는 유지하고 있지만 국내 리그 관련 마케팅은 상용화 이후에 노력할 예정이며, 피파온라인3의 게임성 자체가 전 세계 축구 리그와 실제 축구선수들을 직접 플레이할 수 있다는 부분에 있는 만큼, 우선순위는 해외로 잡고 있습니다.
질문 6: 처음 질문으로 돌아가죠. 넥슨은 현재 비공개테스트와 함께 투어 이벤트 등 파격적인 마케팅을 진행 중입니다. 추후 이벤트에 대한 부담감도 있을 것 같은데요.
답: 우리의 목표는 피파온라인3 게이머분들이 즐길 수 있는 최고의 환경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즉 ‘PLAY THE BEST’를 실현하는 것입니다. 그 동안은 축구를 통해 게이머 분들이 즐기고,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시도를 했다면, 지금부터는 게이머분들이 최고의 환경에서 게임을 즐기고, 그 동안 경험하지 못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에 초첨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 동안이 겉으로 보여지는 파격이었다면, 이제부터는 온라인 게임을 서비스 하는데 있어서의 파격행보를 선보여 드리고자 합니다.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질문 7: 추후 어떤 이벤트로 게이머들을 깜짝 놀라게 할 생각이신가요?
답: 우선, 그동안 피파온라인3에서 진행해온 이벤트에 대해 게이머분들께서 긍정적으로 평가해주시는 것 같아 매우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계속해서 게이머 분들이 뜨거운 환호를 보내주실 수 있는 이벤트를 선보이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고요, 아직은 확정되지 않아 말씀드릴 수 없지만 기대하는 그 이상의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기대해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 8: 박지성 선수 이후의 홍보모델로 염두에 둔 선수가 있습니까?
답: 아직은 결정된 사항은 없습니다만, 게이머분들과 소통의 폭을 넓힐 수 있고 피파온라인3를 2013년 최고의 게임으로 만들기 위한 다양한 옵션을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질문 9: 피파온라인3의 마케팅 철학은 무엇인가요?
답: 지난 영국런던 기자회견을 통해 게이머들에게 감동 서비스를 제공하자는 것이 중요한 서비스 전략이라고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 마케팅에서도 동일한 전략을 가져가는 것이 핵심이며, 굳이 마케팅 철학이라는 의미로 말씀드리자면, ‘진정성 있는 마케팅 서비스로 게이머들에게 감동을 주자’ 입니다.실제로 게이머분들도 저희가 크고 작게 진행하고 있는 여러 활동들에 대해서 “감동했다”, “색다르다”는 피드백을 많이 주셔서 저희도 많은 힘을 얻고 있고요.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기대를 갖고 지켜봐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