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야 개척자! 나만의 대륙을 꾸며보자 ‘신대륙 이야기 for Kakao'
지난달 새롭게 카카오 게임을 통해 선보여진 비바게임의 ‘신대륙 이야기 for Kakao’(이하 ‘신대륙 이야기’)는 신대륙에 발을 디딘 소녀가 주변 사람들과 함께 새로운 고향을 만들어가는 모험심 가득한 소셜 게임이다.
사실 이 게임은 역시 비바게임을 통해 출시됐던 ‘가자! 신대륙’과 많은 부분에서 닮아있다. 타고 있던 배가 난파를 당해 신대륙에 정착하게 됐다는 설정이나, 등장하는 NPC 캐릭터, 퀘스트, 그리고 게임 UI 중 상당수를 거의 그대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등장하는 캐릭터가 ‘신대륙 이야기’쪽이 조금 더 나이가 들어보여 후속작이 아닌가 하는 이야기도 있었지만, 주인공 캐릭터가 외모나 복장을 꾸미는 시스템에 더 최적화돼 있다거나, 한 화면 안에 더 많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가자! 신대륙’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카카오 게임하기에 맞게 개량한 개선작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게임의 진행 방식은 최근 유행하고 있는 ‘아이러브커피’나 ‘룰더스카이’를 비롯해 페이스북, 웹게임 등을 통해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 게임들과 큰 차이가 없으며, 자신에게 주어진 공간을 발전시키고 확장시키며 취향에 맞게 꾸며 나가는 방식으로 진행해 나가면 된다.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잡초 뽑기와 나무 베기와 같이 공간을 넓히기 위한 활동부터 퀘스트가 주어지며 이들 퀘스트의 경우 NPC들의 지시를 통해 순서대로 배우며 섬에서의 생존을 위한 튜토리얼 형식으로 진행되게 된다.
물론 처음부터 많은 것을 재배하거나 생산할 수 없기에 캐릭터의 성장이 필수인데, 레벨을 올리겠다고 무턱대고 청소나 경작을 하는 것 보다는, 효율성을 고려해서 초반 튜토리얼 퀘스트를 모두 마무리하는 것을 권한다.
간혹 퀘스트는 등한시하고 무조건 처리하고 보자!는 게이머가 있을 수 있겠지만 존재하는 것들은 그 존재 이유가 있는 법. 기존의 준비된 잡초나 나무 등등의 구성품 모두 튜토리얼 퀘스트의 범주에 들어 있는 퀘스트 소재이기 때문에, 퀘스트 순서에 맞게 처리한다면 일을 필요 없이 반복하지 않고도 보다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돈을 벌기 위한 재배나 생산품목의 경우는 여느 성장형 게임들과 마찬가지로 처음에는 1~2가지밖에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인내심을 갖고 레벨을 올리다보면 자물쇠가 하나씩 풀리며 보다 많은 생산품을 만들어 낼 수 있으며,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일의 수도 조금씩 늘어나게 된다.
여기에 특정 레벨이 되면 게이머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NPC들이 한명 두명 개척지를 찾아오게 되며, 이들로부터 받은 의뢰를 해결하면 돈을 버는 속도 역시 빨라지게 된다.
그리고 오지 탐험이나 지역 확장 등을 통해 기존에 갈 수 없던 곳들을 방문하며 탐험가로써의 명성도 높아지며 지루할 새 없이 다양한 일들을 처리하게 될 것이다.
또한 협력을 중요한 소셜 게임인 만큼 카카오에 연결된 친구들과의 협력 미션도 준비돼 있는데, 처음 시작한지 얼마 안됐을 무렵 만나게 되는 곰 ‘비앙카’는 사나운 보스 몬스터만큼이나 초보 게이머에게는 무서운 존재다.
초반에 넓지도 않은 개척지 한가운데를 차지하고 농성을 하기는 이 곰을 물리치기 위해서는 총 15번을 클릭해서 물리쳐야 하는데, 친구 협력을 통하지 않으면 하루에 5번 이상 클릭할 수 없어 게임을 시작한지 얼마 안 된 초보 게이머에게 친구의 중요성을 일깨워준다.
카카오 게임하기를 통해 선보여진 만큼 이에 연동된 기능도 준비돼 있다. 특정 퀘스트를 완료했을 때 해당 정보를 ‘카카오 스토리’에 자동으로 등록해주는 기능이 준비돼 있기 때문에 별도로 사진을 캡처하거나 할 필요 없이 화면에 나오는 지시에 따라 버튼을 눌러주기만 하면 돼 ‘카카오 스토리’를 사용하는 게이머라면 편리하게 자신의 개척 상황을 다른 친구들에게 자랑할 수도 있다.
이 외에도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캐릭터를 꾸미는 요소 역시 초반부터 만나볼 수 있다. 퀘스트의 보상이나 때때로 찾아오는 행상아줌마 등을 통해 구한 복장을 갈아 입힐 수 있으며, 준비된 복장들은 ‘세트’ 아이템 형식으로 맞춰 입힐 수도 있어 게이머의 취향에 맞게 자신의 아바타 캐릭터를 예쁘게 꾸며줄 수 있다.
비바게임에서 카카오 게임하기를 통해 출시한 ‘신대륙 이야기’는 많은 게이머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 게임에 탐험과 모험을 주제로 한 신대륙이라는 독특한 주제를 결합하고 다양한 퀘스트와 친목 요소를 더하며 보다 다양한 재미를 선사하는 게임이다.
게임의 진행이 간편하면서도 독창적인 시스템과 개성 넘치는 퀘스트들이 준비돼 있어 기존 소셜 게임을 즐기던 게이머들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만큼 모험심 가득한 게이머라면 꼭 한번 즐겨봄직한 게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