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킬존: 머시너리'의 총괄 개발자 허먼 후스트, 메인 디렉터 루카스 반 디셀윙거 인터뷰
PS진영을 대표하는 FPS 게임 프랜차이즈인 킬존 시리즈의 최신작이 베일을 벗었다. 금일(1일) 대만에서 막을 올린 타이페이 게임쇼 2013에서 말이다.
PS3가 아닌 휴대용 게임기인 PS비타로 출시되는 이번 작품은 PS3에서는 즐길 수 없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PS비타의 터치스크린 기능과 멀티플레이 환경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이번 행사에는 게임을 개발 중인 소니의캠브리지 스튜디오 소속의 허먼후스트와루카스 반 디셀윙거가 자리했다. 이들은 킬존: 머시너리는킬존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작품이라고 언급하며 게임에 대한 기대감을 고취시키기도 했다.
'타이베이게임쇼 2013'이 열린 대만의 난강전람관에서메인 디렉터허먼후스트, 프로듀서 루카스 반 디셀윙거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Q: PS3 버전의 엔진을 PS비타로 옳길 때 프레임 저하의 어려움을 겪지는 않았나?
A:PS3에 적용된 엔진을 휴대용 게임기기인 PS비타에 이식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과정이었다. 크기가 큰 엔진을 작은 포맷으로 옳기는 것에 애로사항이 많았다. 하지만 킬존 자체의 그래픽을 저하시키지 않는 선에서 이 작업이 이루어졌으며 실제로 PS3 버전과 큰 차이가 없을 정도로 최적화를 완료했다.
Q: 킬존: 머시너리는 원래의 킬존 시리즈와 상당히 다른 스토리라인을 가진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A: 일단 첫 번째로는 게임 플레이 아이디어가 좋다고 생각했고, 두 번째로는 휴대용 게임기기의 특성을 최대한 살려아케이드 게임의 요소를 넣기 위해서다. 적을 처치 할 때나 상대를 없애면 바로 자금을 얻는 등의 빠른 게임 진행을 위해서 새로운 스토리가 필요했다. 헬가스트와 ISA 양쪽을 모두 플레이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이번 게임에서는 용병이라는 개념을 도입했다.
Q: 게임 플레이에 따라 금액을 달리 받을 수 있는 등 다양한 보상이 존재하는데, 게임에 등장하는 보상 시스템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
A: 모든 행동에는 보상이 따른다. 난이도와 스킬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자금이 차등 분배되며, 헤드샷, 은신 등을 통해 적을 처치 할 때 더욱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싱글 플레이와 멀티 플레이 모두 같은 계좌의 금액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다양한 재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Q: 다양한 FPS 게임 중에서도 킬존이 가진 브랜드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A:킬존은 다양한 시리즈가 등장했지만 완전히 하나로 통합된 게임이라는 느낌을 주도록 만들고 싶었다. 전체 시리즈 통틀어 천 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하는 등 게이머들에게 많은 선택을 받고 있고 앞으로 꾸준한 개발을 통해 게이머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Q: 전작을 플레이 해보지 않은 게이머들에게 어떤 재미를 주기 위해 노력했는가?
A: 이번 킬존머시너리는 새로운 관점에서 등장한 게임이다. 때문에 게임을 즐겨본 게이머는 게임의 스토리를 유추해 가며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처음 게임을 접한 게이머 역시 새롭게 등장한 시스템을 즐겁게 플레이 할 수 있을 것이다.
Q: 멀티플레이 매칭 시스템은 어떤 기준으로 진행되는가?
A:게임의 멀티플레이는 발로우카드 시스템이라는 랭킹 시스템을 기반으로 진행된다. 현재 랭킹에 맞는 게이머를 기본적으로 매칭 하되 자신보다 랭킹이 높은 게이머를 처치할 경우 더욱 랭킹이 높아져 다이나믹한 랭킹 시스템을 구현했다.
Q: PS비타의 휴면 터치 기능이나, 중력감지 센서 등은 게임에 어떻게 도입됐는가?
A:터치 기능도 중요하긴 하지만 이번 게임을 개발할 때 가장 중요시 여긴 것은스틱으로 게임을 조종하는 것이다. 스틱 기능 다음으로 터치 기능을 중요시 했는데 스나이퍼나이플의 줌 레벨을 조정하는 등의 휴대용 게임기기에서 구현하기 힘든 것을 터치 기능으로 구현했다. 더불어 이런 플레이에 익숙하지 않은 게이머들은 일반 게임처럼 터치 기능과 스틱의 비중을 조절 했다.
Q: PS비타에 등장하는 FPS 게임은 어떤 식으로 등장해야 하는 지 개인적인 의견을 듣고 싶다.
A: 휴대용 게임 기기로 FPS 게임을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PS비타는 터치 스크린을 이용해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으며, 비타의 화면과 멀티플레이 환경을 이용해 다양한 게임 콘텐츠를 도입할 수 있어 매우 뛰어난 기기라고 생각한다.
Q:킬존: 머시너리를 기다리는 한국 팬들에게 한마디.
A: 한국이 매우 큰 게임 시장이라고 알고 있다. 한국의 팬들이 킬존머시너리를 통해 킬존을 더욱 많이 즐겨 주셨으면 좋겠다. 한국은 멀티플레이 게임이 발달한 나라라고 알려져 있다. '킬존:머시너리'의 강화된 멀티플레이 기능을 통해 한국의 게이머들을 만족시키기 위한 타이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