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즐길 수 있는 새로운 TCG, '템플 워'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근래 가장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는 장르를 꼽으라면 단연 TCG를 꼽을 수 있다. 다양한 카드를 수집하고 이를 조합해 전투를 펼치는 것이 모토인 이 장르는 수집의 재미와 덱을 조합하는 재미를 모두 찾을 수 있어 최근 게이머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제이더블유소프트가 개발한 템플 워 역시 이러한 TCG 장르의 게임이다. 과거 고대 신전을 배경으로 하는 이 작품은 뛰어난 타격감과 다양한 세트 덱 효과 등, 개발사가 다년간 TCG를 개발한 노하우가 집약된 게임이라 할 수 있다. PvP는 물론 다른 이들과 협력할 수 있는 PvE 요소까지 곁들이고 있는 이 작품에는 약 100종 이상의 카드가 등장하며, 이를 통해 게이머들의 수집욕도 충실하게 자극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과연 템플 워는 어떠한 특징을 지닌 게임인지, 제이더블유 소프트 개발팀의 박경욱 대리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아래는 박경욱 대리와의 인터뷰 전문이다.
질: 템플 워는 어떤 장르의 게임인가. 간단한 게임 소개 부탁한다.
답: 템플 워는 게이머들이 직접 길드마스터가 되어 최종 보스인 카이서스를 처치하기 위해 최강의 길드원을 소집, 육성시키는 TCG 게임이다.
질: TCG 게임이 최근 모바일게임 시장의 화두이다. 다른 게임과의 차별화 요소는 무엇이 있는가?
답: 템플 워는 과거 고대 신전을 배경으로 시원한 타격, 화끈한 전투, 화려한 전투 효과들이 잘 어울러진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특정
셋트 길드원을 맞추게 되면 게임 내에서 전투 시 공격력 향상, 방어력 향상 등 여러 가지의 버프 효과를 얻음으로써 숨겨진 길드원 셋트를 찾는
재미도 있다.
아울러 자사에서는 다년간의 TCG 개발 경험으로 인하여 TCG장르 안에서 게이머들이 원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고, 부족한 부분은 게이머 분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내부 회의를 거쳐 최대한 반영하려 노력하고 있다.
질: 게임의 주요 타겟 연령층은?
답: 처음에는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 남성분들로 연령층을 타겟으로 잡았으나 출시 후 조사해 본 결과 10대 초반부터 30대 후반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게이머들이 고루 즐기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CS팀에서 템플 워 출시 후 게임 관련 문의로 40대 이상의 고객님과 통화하신
경험도 있다고 할 정도다. 구세대와 신세대 게이머들이 나이에 상관없이 최강의 길드 육성을 목표로 노력하고 있다는 점이 기분이 좋다.
질: 게임 진행은 어떻게 흘러가는가?
답: 템플 워는 모르는 상대방과 서로의 길드원의 힘을 겨룰 수 있는 PVP 시스템과, 보스를 처치하기 위하여 자신만의 최강의 길드원과 겨룰
수 있는 PVE 시스템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아래에서 상세하게 설명하겠지만 전투로 획득한 길드 포인트를 모아 상위 랭크에
달성하게 되면, 일반 전투나 카드 뽑기에서 획득하실 수 없는 높은 등급의 희귀 카드를 습득할 수 있다. 또한 해당 카드를 강화나 각성을
통하여 최강의 길드원을 만든 뒤 더욱 강력한 상대나 보스에 도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질: TCG는 카드를 수집하는 것에서 흥미를 느끼는 이들이 많다. 어떤 종류의 카드가 얼마나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나?
답: 너무 많아서 일일이 세보지는 못 하였지만 10개의 병종과 현재 9종의 각성, 9종의 보스가 준비되어 있고 각 이미지 별로 각성 후
이미지가 있으니 대략적으로 최소 100 ~ 150장 이상의 카드가 준비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질: 보스전에서 토벌전과 무쌍전이 존재하는 걸로 알고 있다. 두 요소의 특징은 무엇인가?
답: 토벌전과 무쌍전은 1주일이라는 기간 동안 랭킹을 정해 특정한 카드를 보상으로 주는 일종의 주간 이벤트이다. 보상으로는 토벌전의 경우
높은 스텟의 각성 카드, 무쌍전의 경우 높은 스텟의 전설 카드를 보상으로 주어진다. 두 카드는 일반 카드와 달리 특수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각성 카드의 경우 공격스킬, 전설 카드의 경우 상태이상 스킬을 사용한다고 보면 된다.
질: 새로운 카드가 등장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TCG 팬들인데, 업데이트 일정은 어떻게 준비 중인가?
답: 기획자 한 명과 디자이너 두 명, 개발자 한 명, 전문 테스터 한 명이 템플 워 게임에 양질의 게임을 제공하기 위하여 불철주야 작업에
매진하고 있다. 매 주 신규 보스 및 신규 병종 추가, 이미지 퀄리티 향상, 신규 카드 적용 등을 목표로 업데이트 일정을 준비 중이다다.
질: TCG에서는 과금 체계도 중요하다. 어떤 방식의 과금 체계를 구상 중인가?
답: 최초 게임 기획 당시, 게임의 기획자는 이런 출사표를 던졌었다. "‘재미를 생각하지 말고, 돈이 되는 게임을 만들어라...’이제 이런 말도 안 되는 논리는 그만해야 한다 생각했습니다. 템플 워를 만든 이유는 재미있는 게임을 갈망하고, 원했던 게이머들이 있었기에 그리고 아무도 만들려고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2012년 이제 제가 ‘게임 게이머’이자 ‘기획자’로서 20년간 꿈꾸었던 게임 하나를 내어놓습니다. 이제부터 전 재미있는 게임만을 내놓겠습니다."
이 말처럼 우리는 기획자의 소신과 게이머 여러분을 믿기에 다른 게임들처럼 과금을 유도하지 않는다.
게이머들이 진정 게임이 재미있다고 느낄 때, 게임 잘 만들었다고 댓글 하나 달아주고 다른 이들에게 게임 재미있다고 추천 하나 하는 것이
우리들의 최대의 매출이자 과금 체계라고 생각한다.
질: 게임을 즐기는 이들에게 한 마디 부탁한다.
답: 템플 워를 사랑해주시는 여러분들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드린다. 앞으로도 더욱 게이머 여러분들의 의견에 더 귀 기울이고 더욱 소통할 수
있는 게임으로 보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