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스타워즈, TCG로 즐기는 우주 함대전의 재미

SF 장르는 소설, 영화는 물론 게임에서도 많이 활용되는 인기 소재다. 인간의 상상력이 발휘된 장르라는 점에서는 판타지 장르와 다를 것이 없지만 우주 공간을 배경으로 삼는다는 점에서 또 다른 재미를 주는 것이 SF 장르의 매력이다.

JW소프트가 KT 올레마켓을 통해 출시한 신작 모바일게임 미니 스타워즈는 SF를 소재로 하는 TCG 게임이다. TCG 게임의 홍수라 해도 좋을 최근의 스마트폰 게임 시장이지만 대부분이 판타지 세계관을 그리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미니 스타워즈는 소재만으로도 타 게임에 비해 게이머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힘을 갖고 있다.

유행을 따르다보면, 유행에 지겨워하는 이들이 생기기 마련이라는 JW소프트의 개발자 임원규 PL은 미니 스타워즈는 이런 이들을 위해 개발된 게임이라 말했다. 15명의 선원이 하나의 함선을 타고 전투를 펼치고, 그 안에서 각자의 능력을 발휘한다는 것이 이 게임의 특징.

과연 미니 스타워즈는 어떤 매력을 지닌 게임일까? TCG 게임에서 새로운 재미를 전달하겠다는 포부를 지니고 있는 JW소프트의 임원규 PL은 이 게임에 대해 어떤 이야기를 했을까?

아래는 JW소프트 본사에서 진행된 인터뷰 전문이다.

질: 미니 스타워즈는 어떤 게임인가?
답: 전략을 강조한 게임이다. TCG 장르를 채택하고 있으며, 최근 유행하는 일본식 TCG와는 다른 신선한 재미를 주기 위해 노력한 게임이다. 우주 함선전을 다루고 있으며, 15명의 선원이 함선의 구성원으로 자리하게 된다. 전부 다 해서 100가지 정도의 카드에 원하는 능력치의 선원을 골라서 장착할 수 있다.

질: SF 컨셉을 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답: 유행을 따르는 것은 쉽지만, 무엇인가가 유행이 되면 이를 지겨워하는 이들도 있기 마련이다. 우리는 이런 지루함에 한 표를 던지기 원치 않았고 새로움을 기대하는 이들에게 만족을 주기 위해 개발을 시작했다.

질: 개발에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
답: 기존의 TCG 장르를 했던 이들이 이 게임을 하더라도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노력했다. 기존 게이머도 쉽고 신규 게이머도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게임을 개발했다. 카드 덱을 맞추는 방법에 전략성을 살려 소프트 게이머와 하드 게이머를 만족시키는 게임을 목표했으며 이러한 점을 목표로 명확히 잡고 나니 개발은 수원하게 진행됐다.

질: 카드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답: 일반 카드와 레어카드로 나눌 수 있다. 일반 카드는 남성 캐릭터 카드와 여성 캐릭터 카드로 나뉘어진다. 또한 변종 카드라 해서 육, 해, 공으로 세분화 되는 경우도 있고. 레어카드는 색다른 테마와 유니크함을 갖추고 있다.

질: 함선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답: 함선 역시 레어와 일반으로 나뉘어진다. 일반 함선도 여럿 준비했으며, 레어 함선은 스탯과 스킬이 높게 부여되어 있다. 게임 내에서 특별히 과금을 하지 않는 게이머도 게임 머니를 랭킹에 따라 획득할 수 있고, 이를 이용해 레어 함선을 다른 이들에게 구매할 수 있다.

질: 함선의 획득은 어떻게 이뤄지는가?
답: 함선은 뽑기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함선은 10종 이상이 이미 제작되어 있으며, 이들은 시기를 봐서 추가적으로 업데이트 할 것이다.

질: 함선에 선원이 주는 영향은 무엇인가?
답: 함선마다 무기가 다르고, 선원마다 무기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이 다르다. 해당 무기를 다룰 수 있는 선원이 없으면 함선 자체가 약해지는 식이다. 개인적인 능력보다는 이들 능력의 조합이 중요한 편이다. 새로운 함선을 얻었는데 해당하는 무기를 다룰 수 있는 선원이 없다면 필요에 의해 선원을 얻도록 되는 당위성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질: 업데이트 일정은 어떻게 되며, 콘텐츠 준비량은 어느 정도인가?
답: 우리가 기존에 서비스했던 게임을 기준으로 보면, 업데이트는 빠르면 1주일에 한 번 실시될 것이다. 업데이트 뿐만 아니라 다른 유지보수도 지속적으로. 진행할 생각이다.

질: VIP 시스템이 눈길을 끈다. 어떠한 시스템인가?
답: 기존에 다른 게임을 즐기면서 엄청난 액수를 제공해도 특별한 카드가 있다는 거 이외에는 혜택을 받을 수 없었다. 과금 이용자들에게 특별한 카드 이외에 어떤 특전을 줄 수 있을까 고민하다 도입한 시스템이 VIP 시스템이다.

현금으로 아이템 구매를 하게 되면 혜택이 주어지는 것이 이 시스템의 핵심이다. 피로도의 한계치가 늘어나거나 충전량이 늘어나며 또한 충전시에 피로도 충전속도가 빨라진다거나 하는 식이다. 이를 통해 일반 게이머에 비해 적은 금액으로도 여러 번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질: JW소프트는 최근 TCG를 연이어 개발하고 있다. 이유가 있는가?
질: TCG를 개발한 경험이 많다. 게이머들 역시 TCG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서 이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이러한 게임을 지속적으로 개발 중이다.

질: 게이머들의 의견이 어떤 영향을 줬나?
답: VIP시스템의 경우는 결제를 많이 하는 이들에게 많은 혜택을 준 적이 없다는 반성에서 나오게 됐다. 이런 식으로 기존에 했던 방식에서 게이머들이 불편을 느꼈던 사항이나 원했던 것을 접목하고 있다.

질: 미니 스타워즈의 타겟 연령층은?
답: 기존 서비스 했던 게임의 경우에 이들 게임을 열심히 즐기는 이들의 연령대는 10대 후반부터 50대까지 넓게 분포되어 있다. 처음에 tcg를 개발할 때에는 20대 초중반을 타겟으로 했으나 막상 출시를 하고 보니 전연령대가 게임을 즐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질: 어떤 식으로 게임을 발전시키고 싶은가?
답: 이용자 수가 많아지게 되면, 이들이 원하는 카드를 우선적으로 업데이트 하고 싶으며, 시스템적으로 여러 명이 한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콘텐츠를 4월 초 정도에 업데이트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게임 내적으로 이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꾸준히 접목시키겠다.

질: 이용자들에게 한 마디 부탁한다.
이전부터 JW소프트의 TCG에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주시는 분들에게 감사를 표한다. 이러한 분들의 의견이 모여서 만들어진 것이 미니 스타워즈다. 여러분의 목소리를 항상 귀담아 듣고 미니스타워즈로 여러분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콘텐츠, 카드, 시스템를 고려하고 있고 유지보수를 넘어 게임을 더욱 발전시키는 모습을 보이겠다. 많은 관심을 보여주시면 이에 대한 보답을 게임으로 하겠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