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모바일게임, 업데이트 수준도 "온라인게임 뺨치네"
모바일게임 시장의 규모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출시되는 게임의 수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모바일게임을 선보이는 게임사들은 신작에 대한 노력만큼이나 기존에 출시했던 게임에 대한 업데이트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최근의 모바일게임의 인기 순위를 지켜보면 단순히 게임 아이템을 추가하는 정도로는 인기를 유지하기 쉽지 않다는 점이 드러나고 있어, 게임사들을 끊임없이 고민케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오랜 시간 동안 인기를 누려오고 있는 게임들을 중심으로 그 동안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밸런스를 조정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대규모로 추가하는 '변신'에 가까운 업데이트를 시도하며 게이머들의 관심을 끊임없이 얻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어 그 결과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인기 리듬액션 게임 '오투잼' 프랜차이즈의 대표 모바일게임인 '오투잼U' 역시 최근 실시된 1.5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에 없던 게이머 등급 랭킹 시스템과 라이프 게이지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신규 칩 8종과 FREE 칩을 추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시스템을 선보이며, 변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먼저 '게이머 등급 랭킹' 시스템을 통해 게이머 등급을 1레벨부터 30레벨까지 구분했으며, 21레벨부터는 '래더 레벨'로 진입해 전 세계 '오투잼U' 게이머를 상대로 본격적인 순위 경쟁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래더 레벨'은 시즌제로 운영돼 3개월마다 초기화되며, '래더 레벨' 게이머들에게는 자신의 프로필을 멋지게 장식할 수 있는 뱃지 아이템이 지급된다.
역시 21레벨 이상 게이머부터 적용되는 '라이프 게이지' 시스템은 라이프 게이지가 전부 소모되면 플레이 도중에 게임오버로 게임이 끝나도록 해 고수 게이머들에게 긴장감 넘치는 짜릿한 플레이를 즐길 수 있게 해준다.
아울러 기존에 젬으로만 구매할 수 있던 칩도 10번 이상 플레이시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신규 칩 8종이 새롭게 추가되며 총 19개의 칩으로 빠른 레벨업 및 고득점플레이를 즐길 수 있게 됐다.
이 외에도 업데이트를 기념해 미공개 젬곡 10곡이 추가됐으며, 기존에 무료로 제공되던 8개 곡도 전부 새로운 곡으로 업데이트 된다.
이번 업데이트에 대해 모모의 전준영 팀장은 "이번 업데이트는 그간 '오투잼U' 관련 커뮤니티에서 많이 요청되던 의견들을 엄선해 적용하는 것으로, 사전에 진행된 집중 그룹 체험을 통해서 큰 호응을 받은바 있다"며 "앞으로도 게이머들께 더 큰 재미 드리기 위해 보다 다양한 콘텐츠 업데이트를 고민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쿤룬의 3D MMORPG 게임 '암드 히어로즈' 역시 최근 '광영의 대결'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의 모습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게임의 재미를 선보인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암드 히어로즈'의 그래픽 엔진이 대폭 향상돼 라이팅, 쉐도우, 리플렉션 등의 광원 효과와 보다 정교해진 3D 구현을 통한 현실감 넘치는 영상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게이머 편의를 위해 인터페이스가 보다 깔끔하고 보기 쉽게 개선됐으며, 초보자들도 게임에 쉽게 진입할 수 있도록 '초보자 가이드' 콘텐츠가 추가돼 접근성을 높였다.
여기에 '길드 음성 메시지' 기능과 '글로벌 서버 통합 대전' 시스템, '경기 지원' 시스템, 훈련 시스템 추가하여 빠른 레벨업의 재미를 증가시키고 던전에서 1회 투표를 시작하여 특정 파티원을 자동 사냥으로 표기하는 '던전 자동 사냥' 기능, 상대 국가에게 도전할 수 있는 '영주 도전 플레이 미션'등도 새롭게 도입됐다.
이와 함께 철벽같은 높은 방어력과 무한의 체력을 보유해 어떠한 전장에서도 높은 생존율을 자랑하는 '기사'와 전광석화 같은 스피드와 일격필살로 적을 암살하는 어둠의 지배자 '자객' 등 2종의 직업이 신규 캐릭터로 선보여졌다.

CJ E&M 넷마블 역시 자사의 인기 모바일 게임들의 업데이트를 동시다발적으로 선보이며 풍부한 콘텐츠를 게이머들에게 제공한다.
먼저 씨드나인게임즈에서 개발한 '다함께 퐁퐁퐁'에서는 신규 게임모드로 '컬러퐁'이 공개돼, 수록 미니 게임 개수가 14종으로 늘어나며 최다 게임 수록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여진 '컬러퐁'은 1분 안에 동일한 색깔의 블록 3개 이상을 가로 또는 세로로 맞춰 터치해 터트리는 퍼즐 게임으로, 분포된 블록을 색깔 별로 빠르게 찾고 정렬해야 콤보로 이어져 고득점을 달성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게임 진행 중 피버(FEVER)가 발생할 경우 가장 많은 색깔의 블록이 동시에 터지는 '무지개 블록' 또는 동일한 색깔의 블록들로 자동 정렬되는 '정렬 블록' 등이 등장하며 게이머들이 고득점을 획득 할 수 있게 도움을 준다.
다음으로 블루페퍼에서 개발한 '다함께 고고고'에서는 신규 게임모드 '맞히고'를 선보였다.
이번에 업데이트된 '맞히고'는 기존 미니게임과 동일하게 두 개의 버튼을 이용한 간단한 조작으로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나무 위에서 코코넛을 던지는 얄미운 원숭이들을 화면 좌우로 움직이면서 물방울 총을 쏴 떨어뜨려야 한다.
이 게임은 기존 미니게임에 더해 '다함께 고고고' 특유의 짜릿하고 스릴 있는 손맛을 느낄 수 있도록 제작됐으며, 떨어지는 코코넛과 벌통을 피해 원숭이들을 많이 맞혀야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역시 블루페퍼에서 개발한 '지켜줘! 동물특공대'에서는 인기 걸그룹 포미닛의 멤버들을 만나볼 수 있는 '포미닛을 구해줘' 이벤트 업데이트가 실시됐다.
오는 5월10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에서는 기존의 동물 친구들처럼 감옥 안에 갇혀 있는 인기 걸그룹 포미닛 멤버 5명을 한 명씩 구출하면 이벤트 아이템 1개씩이 주어지며, 멤버 전원을 구출하면 '무기' '옷' '모자' '신발' '반지' 등 필요 아이템 풀 세트 5개를 받을 수 있다.
또한 포미닛이 등장하는 스테이지에서는 포미닛의 신규 타이틀곡이 배경음악으로 적용돼 포미닛의 신나는 신곡과 함께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다수의 모바일게임들이 대형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 게이머들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제공하고 신규 게이머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게임업계의 한 관계자는 "모바일게임의 경우 신작이 끊임없이 쏟아지며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만큼 기존 게임은 게이머 유지를 위한 업데이트에 필사적일 수밖에 없다"며 "최근 온라인게임의 대형 업데이트와 맞먹을 만큼 대규모 업데이트가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기존 강자들의 반격이 얼마나 효과를 보게 될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만하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