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삼국무쌍7 시나리오 공략 - 진 공통
*1.02 패치, 보통 난이도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1장. 오장원 추격전>
-등장 조건-
처음부터
-승리 조건-
1. 강유 격파.
-패배 조건-
1. 사마의 패주 혹은 본진 함락
-조작 무장-
사마의, 사마사, 사마소, 장춘화
어떤 의미론 촉 정사 마지막 스테이지와 이어지는 진 나라 스토리 모드의 첫 스테이지. 시작 후 우선 본진 앞 적장들을 전부 무찔러서 서남서진지 북문을 열자. 그럼 관색이 복병으로 나타나 문을 닫으니 물리쳐서 다시 길을 연 후 전진, 투석으로 진군을 막는 관은병을 물러나게 해야 한다. 그 다음 강유가 위치한 맵 6시 방향의 진지로 들어가면 호전차 등장과 함께 화계가 발생, 강유는 맵 4시 방향으로 후퇴한다.
이제 호전차를 파괴하고 촉군 본진을 탈출하여 강유를 뒤쫓자. 연노와 함께 등장하는 월영과 조운을 격파하면 강유를 잡을 수 있다.
-클리어 후 변경점-
진 스토리모드 2장 '양평 전투' 등장
< 2장 양평 전투>
-등장 조건-
1장 '오장원 추격전' 클리어
-승리 조건-
1. 공손연 격파.
-패배 조건-
1. 사마의 패주 혹은 본진 함락
-조작 무장-
사마의, 사마소, 사마사, 왕원희
전작에서 기념비적인 첫 진나라 스토리를 장식했던 양평 전투. 그래서인지 전작만큼이나 진행은 간단하다. 일단 본진 앞을 정리하고 맵 왼쪽의 다리를 건너가자. 그럼 다리가 올라가면서 등장하는 서쪽 진지의 적들을 정리하고 맵 중앙을 가로질러 본진쪽으로 이동하자. 그사이 공손연의 기습부대가 출동하긴 하는데 장춘화의 노포에 막혀서 진군하지 못 한다. 이런 기습부대를 직접 처리한 후 맵 3시 방향에서 등장하는 복병까지 처리해주자. 중간에 공손연이 항복 사자를 보내오는데 바로 거절당하니 전투를 미룰 필요가 없다.
여기까지 오면 공손연이 농성에 들어가는데 그럼 좀 전에 싸웠던 서쪽 진지에 사다리가 나타난다. 이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 북상한 후 맵 오른쪽으로 이동하면서 만나는 적들을 처리해주고 적 본진에 뛰어 내려 공손연을 잡으면 스테이지 클리어다.
-클리어 시 변경점-
진 스토리모드 3장 '흥세산 전투' 등장.
< 3장 흥세산 전투>
-등장 조건-
2장 '양평 전투' 클리어
-승리 조건-
1. 왕평 격파
2. 조상이 탈출지점에 도착
-패배 조건-
1. 조상 혹은 사마사의 패주
-조작 무장-
사마사, 사마소, 가충, 장춘화
현실의 높으신 분들과 겹쳐 보이는 조상을 뒷바라지하는 스테이지. 시작 후 기세 좋게 쳐들어가나 흥세산남문이 닫히면서 화계가 터지고 마대의 습격에 퇴로 차단, 그리고 본진 함락까지 악재가 골고루 터진다. 이러한 불바다 속에서 마대와 본진을 함락시킨 촉군의 협공을 막는 건 당연히 조작 무장 몫. 정리가 끝나면 바뀐 승리조건 2번을 위해 왕평을 물리치고 도주로를 확보해야 한다.
맵 2시 방향의 다리를 건널 때까지 적의 강습이 이어지므로 조상과 항상 붙어 다니면서 다가오는 적장들을 요격하자. 다리를 건너면 좌우에 벽이 있는 길이 나타나는데 우측엔 낙석이, 좌측엔 노포 공격이 발생한다. 계단 위에 나타나는 요화를 물리쳐 노포를 탈취하고 이걸로 건너편 낙석병들을 치우자. 이제 진군하면서 만나는 월영, 관색, 관은병을 물러나게 하고 탈출지점에 도착하면 스테이지가 끝난다.
-클리어 후 변경점-
진 스토리모드 4장 '정시의 변' 등장
< 4장 정시의 변>
-등장 조건-
3장 '흥세산 전투'를 클리어
-승리 조건-
1. 조상 격파
-패배 조건-
1. 사마의, 사마사, 사마소 중 패주
2. 조상의 탈출지점 도착
-조작 무장-
사마의, 사마사, 사마소, 장춘화
본격 사마씨가 위나라 휘어잡는 스테이지. 처음엔 근처에 있는 첩자들을 모조리 처리해야 한다. 성공하면 그 자리에서 맵 왼쪽으로 북상, 문지기가 적으로 바뀔 때까지 기다렸다가 물리치고 문을 열자.
그 후 조작무장이 장춘화나 사마의냐, 사마사나 사마소냐에 따라 분기가 달라진다. 조작무장이 장춘화나 사마의라면 맵 서쪽으로 북상하여 이승을 잡고 무기고를 점령해야 한다. 화염차를 주의하면서 정리한 후 맵 중앙의 낙양중앙문 앞으로 이동하자. 조작 무장이 사마사나 사마소라면 맵 우측으로 이동하여 병창과 병량고를 점령하자. 병창의 맵 좌측에 진입하면 아군을 구할 수 있으니 참고. 양측 모두 할당량이 끝나면 중앙 광장으로 이동하여 마찬가지로 제압하자. 그럼 왕좌를 제외한 낙양 모든 요점을 제압하여 문이 열리니 신창을 물리쳐야 한다.
이제 조상군의 선봉대와 조상이 시간차를 두고 낙양에 도착한다. 우선 선봉대를 전멸시키고 이어서 조상을 물리치면 스테이지가 끝난다. 참고로 조상이 아군과 접촉하면 도망가기 시작하니 너무 앞서나가 일찍 조상을 만나면 쫓아가기가 조금 힘들어진다. 또한 병창 옆에 억류됐던 무장들이 조상이 도망치기 시작하면 이를 막기 위해 재출격하니 참고.
-IF 조건-
★조훈, 조의, 하안을 쓰러트린 후에 조상을 격파하면 4장 외전 '하후패 천리행' 개방
조상과 함께 나타나는 저 세 무장을 물리치고 조상을 물리치면 달성하는 IF 조건. 저 세무장을 잡다가 조상을 놓치거나 먼저 잡지 않도록 주의하자. 저 세 명을 물리치고 가충이 하후패를 언급하면 조상을 잡자.
-클리어 후 변경점-
진 스토리모드 5장 '동관의 역' 등장.
IF 조건 달성 시 진 스토리 모드 4장 외전 '하후패 천리행' 등장
< 4장 외전 하후패 천리행>
-등장 조건-
4장 '정시의 변'을 IF 조건 달성하고 클리어
-승리 조건-
1. 강유 격파
2. 하후패 격파
-패배 조건-
1. 사마소, 하후화, 왕원희, 곽회 패주 또는 하후패의 탈출지점 도달
-조작 무장-
사마소, 왕원희, 곽회
조상 일파의 숙청으로 위기의식을 느낀 하후패의 망명을 막는 스테이지. 맵 우측으로 이동하여 하후패의 이동을 막는 곽회와 맵 좌측으로 앞서나가는 사마소, 왕원희 루트로 나뉜다. 곽회의 경우 맵 우측으로 남하하면서 장모, 유은을 격파하고 탈취한 노포로 돌을 쏴서 길을 막자.
그 다음 돌기둥을 건너 타고 넘어가(갈림길에선 우-좌 순서로 이동하자) 전진하여 마대, 유민을 격파하고 돌무더기를 공격하여 다리를 파괴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장익을 물리치면 강유에게 갈 수 있다.
한편 사마소와 왕원희가 이동하는 맵 좌측 남하루트는 좀 더 전투 중심이다. 힘으로 밀어붙이면서 빨리빨리 적장들을 격파하기만 하면 하후패를 앞질러 강유를 만날 수 있기 때문. 중간에 만나는 요화의 연노는 사마소가 주의를 끄는 사이에 왕원희가 맵 우측으로 우회하여 기습하라고 나오는데 시간 싸움인 이번 스테이지에선 마상 무쌍난무로 정면돌파해서 요화를 물리치는 쪽이 더 빠르다. 요화에 이어 관색, 왕평, 그리고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 성채까지 물리치면 강유가 코앞이다. 양 루트 모드 강유를 물리치고 하후패를 물리치면 스테이지 클리어.
-IF 조건-
★신속히 강유를 격파하면 허창 전투에 영향
★신속히 강유를 격파하면 동관의 역에 하후패 등장
하후패가 강유를 보기 전에 강유를 먼저 정리하면 달성하는 IF 조건. 하후패의 진로를 차단하면서 이동하는 곽회 루트가 좀 더 쉽긴 한데 돌기둥을 건너는 곳에서 몇 번 떨어지면(북쪽에 있는 사다리를 타고 시작 지점에서 다시 시작해야 한다. 사진 참고) 낭비하는 시간이 늘어간다. 돌기둥을 단번에 넘기 귀찮다면 압도적인 화력으로 밀어붙이는 왕원희 루트가 달성하기 더 쉬울 것이다.
-클리어 후 변경점-
진 스토리모드 5장 '동관의 역' 등장.
< 5장 동관의 역>
-등장 조건-
4장 '정시의 변' 클리어
-승리 조건-
1. 유찬의 격파
2. 탈출 지점에 도착
-패배 조건-
1. 사마소 혹은 사마앙 패주.
-조작 무장-
사마소, 제갈탄, 왕원희, 하후패(IF 조건 달성시)
전작을 해본 게이머라면 왕원희가 스토리 모드에 데뷔한 스테이지로 기억할 그 전투. 기본 구성은 사마소의 게으름과 제갈탄의 실책으로 진군 후 후퇴로 바뀌는 전작과 대동소이하다. 시작 후 본진 앞 적장들을 정리하면 조작 무장이 제갈탄이나 하후패냐, 왕원희나 사마소냐에 따라 분기가 발생한다. 제갈탄과 하후패의 경우 맵 7시 방향으로 남하하다가 목표 지점에 도착하면 주이가 배후를 막아버린다. 그 다음은 쫓아오는 적장들과 막아서는 적장들을 보이는 대로 쳐내면서 맵 4시 방향의 진지를 점거해야 한다. 조작무장이 왕원희나 사마소일 경우엔 맵 9시 지점에서 방향을 틀어 맵 우측으로 가로질러서 진군을 한다. 이렇게 하여 맵 우측에 다다르면 남하, 맵 4시 방향의 거점을 정리하면서 제갈탄 일행과 합류하자.
맵 4시 지점에 주둔하고 있던 적들과 원군들을 처리하면 맵 12시 지점에 위치한 탈출지점으로 이동해야 한다. 맵 2시 방향의 지점을 거쳐 시계 반대방향으로 이동을 해야 하는데 맵 2시 지점을 돌파하면 정봉이 나타나 주변에 불을 질러 체력을 줄이고 탈출 지점을 제갈각과 연사가 막는다. 이 세 무장을 모두 격파해야 스테이지를 끝내니 무작정 지나치지 말자.
-IF 조건-
★아군 전원이 살아남은 상태에서 탈출하면 합비신성 전투가 개방
아군 무장이 한 명도 패주하지 않고 스테이지가 끝나면 달성하는 IF 시나리오. 스테이지 종료 후 제갈탄이 합비신성으로 가자는 이야기를 하면 성공이다. 아군의 사기만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진군 루트에서 맞닥뜨리는 적장만 제 때 처리해주면 아군이 패주 할 일은 없다.
-클리어 후 변경점-
진 스토리모드 6장 '철롱산 전투' 등장.
IF 조건 달성시 5장 외전 '합비신성 전투' 등장.
< 5장 외전 합비신성 전투>
-등장 조건-
5장 '동관의 역'을 IF 조건 달성하고 클리어
-승리 조건-
1. 제갈각 격파
-패배 조건-
1. 사마사 혹은 왕원희 패주
-조작 무장-
사마사, 제갈탄, 곽회
시작 후 사마사와 제갈탄은 맵 우측, 곽회는 맵 좌측으로 이동하여 각각 목표 지점의 적장들을 물리쳐 풍차를 가동시킨 후 그대로 남하하여 성안의 남은 적장들을 정리하고 바깥으로 나오자. 그 후 성 외각에 위치한 적장들을 물리치고 다리를 놓아야 한다.
여기까지 진행하면 처음과 마찬가지로 곽회는 맵 좌측, 사마사와 제갈탄은 맵 우측으로 이동하여 성을 빠져나간 뒤 양쪽에서 적 본진 근처에 위치한 진지들을 점령하자. 그럼 제갈각이 위치한 본진이 열리니 이동하여 처리하자. 스테이지 기믹 보다는 전체 맵에서 파악하기 힘든 합비 신성의 내부 구조, 성 바깥에서 이동하다 아래로 떨어졌을 때 다시 올라와야하는 번거로움이 더 고역인 스테이지.
-IF 조건-
★문을 전부 지켜내면 허창 전투에 영향
★문을 전부 지켜내면 제갈탄이 허창 전투에 등장
각자 할당 받은 적장들을 제 때 해치우면 달성하는 IF 조건. 내가 잘하면 반대쪽도 알아서 잘 하니 길을 헤매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클리어 후 변경점-
진 스토리모드 6장 '철롱산 전투' 등장.
< 6장 철롱산 전투>
-등장 조건-
5장 '동관의 역'을 클리어
-승리 조건-
1. 곽회 구출
2. 강유 격파
-패배 조건-
1. 사마소 혹은 곽회 패주
-조작 무장-
사마소, 등애, 종회, 가충
시작 후 적장들을 물리치면서 두 번 뛰어내리자. 그 후 맵 안쪽으로 들어가 곽회를 구하려들면 마대의 복병이 나타나니 무시하고 맵 5시 방향으로 이동하자.
그럼 성채와 유마가 목우를 이끌고 맵 남쪽의 길을 따라 이동한다. 두 적장을 물리치고 목우를 전부 파괴하자(5장 외전에서 IF 조건을 달성하면 목우의 진로에 제갈탄이 등장하여 도와준다). 그 후 맵 6시 지점으로 가면 절벽 위에서 요화 일행이 복병이 등장하니 마찬가지로 처리하자.
이제 그대로 맵 왼쪽으로 이동하여 시계 방향으로 적장들을 물리치면서 진군하자. 이렇게 이동하여 곽회와 접선에 성공하면 맵 10시 방향에서 강유가 등장한다. 승리 조건이 2번으로 바뀌니 강유를 물리치자.
-IF 조건-
★곽회 구출에 성공하면 허창 전투에 영향
★곽회 구출에 성공하면 관구검, 문흠의 난에 곽회 등장
우선 이번 IF 조건을 달성하려면 4장 외전 '하후패 천리행'을 IF 조건 달성하고 클리어 할 필요가 있다. 그럼 스테이지 시작 후 맵 2시 방향에 있는 적장이 하후패에서 이간으로 바뀌는데 이 이간을 두 번 격파해야 곽회가 사망하지 않는다(맵 중앙으로 이동하여 마대를 출현시키면 바로 사망 확정이니 피하자). 처음 격파는 시작 후 직진하지 말고 맵 우측으로 이동하여 맵 2시 방향으로 이동하자. 시작 후 이간이 사라지는 건 금방이므로 다른 적장들을 무시하고 이간을 최우선으로 노려야 한다. 이간을 격파하는데 성공하면 최대한 빨리 목우 격파, 복병 격파, 적장 돌파하여 맵 왼쪽으로 곽회에게 접근하자. 이 때 나타나는 이간을 다시 물리치면 IF 조건 달성. 시작 후 처음에 이간을 물리치지 않으면 아무리 빨리 곽회에게 다가가도 이간이 먼저 나타나 조건을 달성할 수가 없다.
-클리어 후 변경점-
위 스토리모드 7장 '관구검, 문흠의 난' 등장.
< 7장 관구검, 문흠의 난>
-등장 조건-
6장 '철롱산 전투' 클리어
-승리 조건-
1. 관구검, 문흠 격파
-패배 조건-
1. 사마사 패주.
-조작 무장-
사마사, 등애, 가충, 곽회(IF 조건 달성시)
스테이지 시작 후 전진 지점이 두 곳 등장하나 금방 문앙이 나타나 본진으로 돌진하니 이쪽을 따라가자. 그럼 문앙이 이벤트 영상으로 이름값을 선보인 후 퇴각한다. 이때부터 진짜 시작인데 맵 좌측으로 이동한 후 조작무장이 등애나 가충일 경우 그대로 북상하여 오의 원군을 막고 조작 무장이 사마사나 곽회라면 우측으로 맵을 가로질러 문흠을 급습하러 이동하자.
그 사이 문앙이 다시 본진을 노려서 기습을 시도하는데 이번엔 직접 쫓아가서 물리쳐야 한다. 두 번째 문앙을 정리하면 다시 각자 자기 역할로 돌아가자. 가충과 등애가 오의 원군을 막고 서쪽을 점령, 사마사와 곽회가 기습에 성공하여 문흠을 물리치고 서로 합류하면 관구검 근처에 있는 적장들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 모두 정리가 끝나면 문이 열리니 관구검을 무찌르고 스테이지를 끝내자.
-IF 조건-
★마지막에 문흠 부자를 쓰러트리면 허창 전투에 영향
정확히는 관구검을 제외한 모든 무장을 물리치고 문흠, 문앙을 물리치는 것이다. IF 조건 중에서도 번거롭기론 손꼽히는 달성조건. 문흠의 부자를 마지막에 쓰러트리려면 이들이 문을 안 여는 사이에 다른 무장들을 먼저 격파해야 하고 이를 위해선 기습이 반드시 실패해야 한다. 따라서 조작 무장 중 사마사가 IF 조건 달성에 최적. 우선 작전 실행을 위해 맵 좌우로 갈라질 때 가충 일행과 함께 오의 원군을 전멸시킨 후 북상하여 뛰어내리면 문흠이 낌새를 눈치채고 수비를 강화한다.
이렇게 기습에 실패하면 충차로 정면 돌파를 해야 하니 관구중과 관구전을 격파하고 충차를 확보하자. 이 때 문앙도 나서려하나 수세를 지키려는 문흠이 막아서 나오지 못 한다. 충차를 확보하면 문호를 비롯하여 관구검 주위의 진지 문이 열리고 적장들이 덤벼든다. 그리고 문앙도 출진하려하지만 문흠에 의해 또 나가지 못 한다. 이렇게 두 번의 출격 요청이 발생한 후(적장들을 너무 빨리 처리하면 두 번째 출격 요청이 뜨지 않으니 주의) 사마사와 문앙의 대화가 발생하면 IF 조건을 달성한 것이니 문흠-문앙 순서로 물리치자.
-클리어 후 변경점-
진 스토리모드 8장 '허창 전투' 등장.
< 8장 허창 전투>
-등장 조건-
7장 '관구검, 문흠의 난' 클리어
-승리 조건-
1. 문흠 격파.
-패배 조건-
1. 사마소 또는 사마부 패주.
-조작 무장-
사마소, 왕원희, 가충, 제갈탄(IF 조건 달성시)
이번 허창 전투는 시작 전 분기가 생긴다. 우선 기본적으로 문지기와 대화해서 시작하는 정사 루트, 이전 스테이지까지 허창에 영향을 주는 모든 IF 조건을 만족했을 때 등장하는 문앙과 대화해서 시작하는 IF 루트가 그것이다. 이 두 분기 중 어느 쪽으로 가느냐에 따라 차후 스토리가 전혀 달라지므로 참고하자. 다른 나라와 달리 진나라의 경우 어느 루트로 가든 이벤트 결과만 다를 뿐 전개 과정은 대동소이하므로 같이 다루도록 하겠다.
시작 후 문흠을 물리치기 전에 실종 당한 사마사부터 찾아야 한다. 조작 무장이 사마소, 왕원희라면 곧바로 탐색에 나서고 가충이나 제갈탄이면 적의 원군들을 막으면서 시간을 벌어야 한다. 우선 조작 무장이 왕원희나 사마소라면 남쪽 광장에 등장하는 복병을 전멸시키고 북상, 반란군에게 습격당한 백성들을 도와주면서 사마사를 찾자. 모든 백성을 도와주면 시가지중앙문이 열려 북상할 수 있다. 그 다음 여단장들과 이대목을 물리치고 중앙광장동문을 열자. 그럼 사마사의 친위대를 발견할 수 있다.
조작 무장이 가충이나 제갈탄이면 맵 5시 지점과 3시 지점을 오가며 적의 원군을 계속 물리쳐야 한다(만약 7장에서 IF 조건을 달성하지 않았으면 여기서 문앙이 아군으로 들어온다). 모두 물리치는데 성공하면 시가지동문이 열리니 여기를 지나 사마소 일행과 합류하자.
중앙광장의 여단장들을 전멸시키고 친위대를 구하면 북쪽 정원에 사마사가 있다는 정보를 입수한다. 중앙광장에서 그대로 북상하자. 이 때 정사 루트를 선택했으면 사마사가 그대로 패주하고 IF 루트라면 정원 가장 위쪽에서 사마사와 합류할 수 있다. 어느 쪽이든 이후 문흠이 맵 2시 방향에서 등장하니 쫓아가서 무찌르자.
-클리어 후 변경점-
정사 루트: 진 스토리모드 9장 '제갈탄의 난' 등장.
IF 루트: 진 스토리모드 9장 '성도 공략전'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