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커레이드'로 하늘서 펼쳐지는 가슴 뛰는 모험을 만나보세요
게임 포털 지포테이토를 통해 '라펠즈' '이터널블레이드' 등 다양한 온라인게임을 서비스 중인 갈라랩이 지난 8일 신작 온라인게임 '마스커레이드'를 선보였다.
이 게임은 그 동안 많은 인기를 누리며 서비스되고 있는 '프리프'를 리뉴얼한 게임으로 부제 역시 '프리프 어나더 월드'로 명명돼있다.
프리프를 현대의 감각으로 새롭게 재구성한 것으로 알려져있는 이 '마스커레이드'는 어떤 재미 요소를 가지고 가지고 있을까? 갈라랩의 김현수 대표로부터 게임의 특징과 주목할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Q. '마스커레이드'는 어떤 게임인지 간단한 소개 부탁드린다.
A.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것처럼 '마스커레이드'는 '프리프'의 리뉴얼 버전 작품이다. 비쥬얼적으로는 랜더링 기법 변경 및 텍스쳐 리뉴얼로
동화적인 느낌을 살려 보았고, 시스템적으로는 세부 내용을 많이 리뉴얼했다.
Q. 새롭게 게임을 리뉴얼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A. 원론적인 이유는 근래 들어 많이 저조해진 '프리프'의 현 상황 때문이다. 모든 것에 흥망성쇠가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프리프'는
워낙에 우리나라 온라인게임에 있어 중요한 게임 하나인 만큼 다시 한 번 새롭게 시작해보고자 하는 마음에 이를 결정하게 됐다. 새로운 게임을
선보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직 많은 분들이 '프리프'를 기억해 주시고 계신 만큼, 최초의 비행MMORPG라는 자부심을 되살리고 게임 안에서
새로운 즐거움을 찾아보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Q. 게임의 이름을 '마스커레이드'로 지은 계기는 무엇인가?
2004년 '프리프' 오픈 베타 직전까지 이 게임의 원래 이름은 '마스커레이드'였다. 그때의 마음가짐으로 돌아가 초심으로 새로운 즐거움을
만들어보자는 의도로 이름을 원래의 '마스커레이드'로 되돌리게 됐다.
Q. 리뉴얼을 실시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요소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
A. '프리프'는 전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고 있는 게임이다보니, 여러 국가의 많은 게이머 분들의 요구에 의해 게임이 변화되는 과정에서
기본적으로 지켜야 될 룰들이 무너진 케이스들이 많이 발생했다. 이에 그런 기본적인 부분에 대한 전반적인 수정과 보완에 중점을 두고 새로운
기준선을 잡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Q. 그래픽이 카툰렌더링 스타일로 바뀌게 됐는데 이는 어떤 이유에서 적용하게 됐나?
A. 2002년 즈음 '프리프' 알파 버전이 개발되던 때 개발팀 내부적으로 카툰 랜더링에 대해 의견이 오고 간 적이 있었지만 내부적인
사정으로 실제로 진행이 되지는 않았다.
그래서 리뉴얼을 결정한 시점에서 "그 때 못했던 시도를 이번에 한번 해보는게 어떨까?"라는 취지로 진행하게 됐다.
Q. 시스템이나 인터페이스적으로 변경 요소는 어떤 것들이 있나?
A.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으로는 게임의 기초적인 수식 및 연산 부분에 많은 수정이 있었으며, 시스템적으로는 인터페이스를 카툰 스타일에 맞게
재편성했다. 또한 아이템 관련 시스템들이 대부분 변경되고, 게임의 가장 큰 특징인 비행에 있어서도 비행체를 제련할 수 있게 해 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도록 했다.
Q. 퀘스트나 시나리오에는 변경점이 있나? 혹시 이번 리뉴얼을 통해 새롭게 선보여지는 이야기들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린다.
A. 서비스 초반에는 일단 '프리프'의 리뉴얼작이라는 아이덴티티를 표현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어 시나리오에 크게 변경된 사항은 없다.
하지만, 향후 상위 콘텐츠 개발을 통해 기존 '프리프'와는 다른 방향으로 전개되는 '마스커레이드'를 선보일 예정이다. 그리고 퀘스트에
관련해서는, 퀘스트를 진행함에 있어서 최소한의 동선으로 플레이할 수 있게끔 라인을 보정했고, 게임 진행에 많은 도움을 주는 시스템들을
추가했다.
Q. 이번 리뉴얼을 통해 중심 콘텐츠로 강조할만한 요소들로는 어떤 것이 있나?
A. 기존 '프리프'에서 문제가 됐던 PVP 밸런스에 많은 신경을 썼다. 이를 통해 향후 길드대전이나 아레나를 통해서 더 재미있는 PVP
시스템을 제공할 예정이다
Q. 혹시 앞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된다면 어떤 것들이 선보여질 수 있나?
A. 앞으로 게이머 분들의 의견을 듣고 새로운 시스템도 추가하겠지만 원래 기존 '프리프'도 콘텐츠나 시스템이 많은 게임이다보니, 기존
시스템을 좀 더 재미있고 안정적으로 리뉴얼하는 방향을 생각하고 있다. 물론 상위 콘텐츠에 대한 이슈가 발생한다면 새로운 요소들도 다수 선보여
질 것이다.
Q. '마스커레이드‘가 게이머들에게 어떤 게임으로 기억되길 원하나?
A. 흔히들 리뉴얼된 게임은 성공하지 못한다라고 이야기하지만, 향후 더욱 진일보해 예전 흥행기의 '프리프'보다 더 많은 게이머 분들께
어필하고, 기억되는 게임이 되었으면 한다.
Q. 마지막으로 게이머 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린다.
A. 처음부터 새롭게 시작하는 각오로 '마스커레이드'를 선보이게 됐습니다. 앞으로 과거의 추억과 새로운 즐거움을 모두 느끼실 수 있도록 끊임
없이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