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퍼즐게임의 진화, 새로운 즐거움으로 등장

최근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모바일게임들 중에서도 퍼즐 장르의 게임들은 각기 다른 주제와 플레이 규칙, 클리어 조건 등으로 차별화를 꾀하며 게이머들에게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단순히 퍼즐 게임으로써의 모습만을 보이는 것을 넘어서 다른 장르와의 조합을 선보인다던지, 게임 내의 룰을 다양화해 기존의 퍼즐게임에서 느끼기 어려운 재미를 선사하는 등의 모습을 채택하며 모바일게임 내에서의 입지를 보다 탄탄하게 이어가고 있는 중이다.

가장 눈에 띄는 퍼즐게임의 진화로는 다른 장르와의 조합을 꼽을 수 있다. 이 경우 일반적으로 퍼즐 게임은 그 안에서 전투의 방식이나 조작의 형태로 게임의 진행을 결정짓게 되며, 어떤 방식으로 퍼즐을 풀었는지에 따라 다음 동작에 영향을 끼치는 방식으로 플레이의 패턴을 다양화시키기도 한다.

이 경우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겅호온라인엔터테인먼트에서 출시한 '퍼즐앤드래곤'을 위시한 롤플레잉 퍼즐 게임들을 을 꼽을 수 있으며, 전반적으로 전투의 방식을 다양한 블록형 퍼즐로 진행하는 형태를 띄고 있다.

특히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퍼즐앤드래곤'의 경우 비쥬얼드와 비슷한 형태의 3블록 시스템을 개량해 블록을 자기 자유대로 이동시킬 수 있도록 해 자유도를 높였으며, 시각적으로는 고전 '위저드리'와 비슷한 던전을 지나며 만나는 적들과 전투를 이어가도록 해 친밀도를 높였다.

이 외에도 게임에 육성의 요소까지 더하며 단순히 퍼즐게임이라고만 볼 수 없는 다중 시스템을 선보여 많은 게이머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퍼즐앤드래곤 오마갓이벤트
퍼즐앤드래곤 오마갓이벤트

또 하나의 패턴으로는 기존에 존재하고 있는 게임에 자신만의 룰을 더해 그 시스템에 독특함을 더하는 방식이다.

이런 스타일의 게임들의 경우 기본적인 게임의 룰이 크게 바뀌지 않는다는 점에서 적응도가 높으면서도 숨겨진 재미의 요소로써 개성이 더해지도록 하고 있어 한 게임이 인기를 끌면 비슷한 형태의 게임이 우후죽순처럼 급증하는 모바일게임의 특성상 자주 볼 수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다수의 사천성 계열의 게임을 꼽을 수 있는데, 어떤 게임은 패의 그림을 인기 게임의 캐릭터로 바꾸고 블록을 터뜨릴때의 사운드 효과를 익숙한 효과로 넣고 스킬들을 다양화 하기도 한다.

그런 가운데 KH게임즈의 '육천성'과 같이 하나의 발전을 더한 작품도 있다. 이 게임은 보통 4각의 마작패로 구성돼있는 블록들을 6각형으로 바꾸는 도전을 통해 규칙의 방향을 6방향으로 넓히며 다른 측정법을 채택, 신선함을 주고 있다. 여기에 얼음블록과 같은 독특한 블록들을 가미하며 신기한 자신만의 플레이 방법을 선보여 게이머들로부터 관심을 모으고 있는 중이다.

육천성
육천성

기존의 룰을 바탕으로 새로운 규칙을 만들어내는 게임들도 최근 퍼즐 게임에서 빼놓을 수 없는 변화의 시도에 들어간다.

이들 게임의 경우 가장 큰 특징인 블록을 맞춘다던지, 3개의 블록을 나열해 없앤다던지 하는 기초적인 베이스룰은 유지하거나 자신만의 스타일로 개선한 다음 그 나머지 것들을 모두 아주 새로운 방식으로 바꿔나가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근래 인기를 끌고 있는 퍼즐 게임들이 일정 시간동안 진행되는 블리츠 룰을 통해 긴장감을 높이는 방식을 사용했다면, 이들 게임들은 횟수의 제약부터 시간 제약, 이동의 제약 등 다양한 방식을 적용하며 게이머들을 압박하고 있다.

이런 스타일의 게임으로는 최근 가장 뜨거운 퍼즐게임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는 해외 게임사 킹닷컴의 '캔디 크러쉬 사가'가 대표작이라 할 수 있다.

'캔디 크러쉬 사가'는 3개 이상의 같은 블록을 모아 없앤다는 룰은 유지하지만 모이는 블록의 개수에 따라 스킬을 이용할 수 있는 특수 캔디를 생성하고, 그 특수 캔디들의 조합에 따라 전혀 다른 2차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면서 게이머들에게 복잡한 계산을 요구한다.

또한 클리어 룰에 있어서도 다양한 방식을 요구하는 퍼즐 모듬으로 구성돼 있으며, 친구들의 게임 진행 상황을 보드판 위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며 순위표와는 다른 방식으로 플레이 욕구를 자극하는 등 높은 중독성을 마음껏 발휘하고 있다.

캔디크러쉬사가
캔디크러쉬사가

이 외에도 대전형 퍼즐 게임을 캐릭터나 특성 위주로 발전시킨 형태의 게임이 선보여지는 등 다른 게임 이상으로 퍼즐 게임의 발전이 다양한 방면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게이머들 역시 신작 게임들이 출시될 때 마다 어떤 특징과 룰을 가지고 있는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다.

게임업계의 한 관계자는 "퍼즐 게임은 어려운 과제를 던져주고 이를 어떻게 해결하는지에 대한 두뇌 싸움을 재미로 승화시킨 장르로 그 룰과 진행 밸런스가 인기를 크게 좌우한다"며 "단순히 퍼즐만을 즐기는 수준을 넘어 다양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이런 게임들이 끊임 없이 출현하는 한 퍼즐 게임의 인기는 쉽게 사그러들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