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게이밍의 카시아넨카, “월드오브워플레인은 비행기에 대한 열정과 노력이 집대성된 게임”
“월드오브워플레인은 전작인 월드오브탱크의 기술력과 비행기에 대한 열정이 더해져 탄생한 게임입니다”
금일(현지시각 1일) 벨라루스 민스크에서 진행 중인 워게이밍 15주년 기념 행사에서 월드오브워플레인의 개발을 총괄한 알렉산더 카시아넨카가 월드오브워플레인의 개발 과정과 게임의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그는 현재 북미 및 유럽지역에서 진행 중인 월드오브워플레인의 공개 테스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게이머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전했으며, 이를 게임 개발에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워게이밍은 월드오브워플레인에 1930년도부터 50년대까지 등장한 모든 비행기들을 게임 속에 구현할 예정이며, 월드오브탱크와 이후 등장할 월드오브워십 등 워게이밍에서 선보일 3개의 게임을 모두 하나의 계정으로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게이머들에게 새로운 모습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기존의 롤플레잉 온라인게임과 같이 접근성은 높지만 플레이 하면 할 수 록 심오함이 느껴지는 게임을 만들고자 노력했으며, 뛰어난 기술력을 접목시켜 비행기를 가지고 복잡한 싸움을 벌이는 체스와 같은 게임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은 매우 박진감 넘치는 시장이며, 한국의 게이머들의 의견은 언제나 주목하고 있다”라고 한국 시장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밝힌 카시아넨카는 한국 게이머들이 월드오브워플레인에 대한 성원을 바란다고 전하기도 했다.
다음은 현장에서 진행된 인터뷰 전문이다.
Q 게임 조작이 일반 비행게임과 다르다. 이를 게임에서 조종할 수 있는가?
A 기본으로 마우스, 키보드, 게임패드 모두를 지원하고 있다. 현재 테스트에서 집계된 게이머들의 플레이 통계를 바탕으로 게임 팀에서 패치를
통해 수정해 나가는 중이다. 게이머의 선호에 따라 이를 수정하는 것이 맞는 방식이라고 결정 내린 상황이며, 캐주얼 한 게임을 원하는
게이머들은 일반적인 세팅을, 더욱 많은 기능을 사용하고자 하는 게이머는 키보드 및 패드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마우스 이외에 다른 장비를 사용할 경우 세밀한 조작을 할 수 없는 일종의 패널티가 주어지지 않도록 모든 기기가 동등하게 구현되는 것에
가장 중점을 주고 개발에 임하고 있다.
Q 월드오브워플레인은 어떤 기준으로 비행기의 티어가 나뉘었는가?
A 가장 중점으로는 비행기의 역사적인 데이터에 기준해 티어를 나눴다. 초창기 비행기라고 할 수 있는 프로펠러 비행기부터 제트 비행기까지
순차적으로 등급을 나눈 상황이다, 여기에 어떤 비행기는 기관총의 성능이 강력하고, 어떤 비행기는 빠른 움직임을 보이는 등 각 비행기 마다
다른 특징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했다.
Q 게임 내 구현된 비행기는 총 몇 종인가?
A 게임에 등장하는 국가는 총 4개 국가이다. 약 80여종의 비행기가 게임에 등장한다. 출시 이후 지속적으로 국가 및 비행기를 추가할
예정이며, 1930년대부터 1950년대를 아우르는 모든 비행기를 게임에 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Q 몇 년의 개발 기간이 소요됐는가
A 2011년 봄 데모버전이 최초로 등장했고 약 2년 동안의 개발기간이 소요됐다.
Q 게임에 등장하는 비행기의 고증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었나?
A 비행기를 구현하는 과정은 아트팀이 먼저 비행기를 디자인하고 개발팀이 이를 게임 속에 구현하며, QA팀이 테스트를 진행해 적법성 여부를
판단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비행기에 대한 열정이 넘치는 약 100명이 넘는 개발자가 개발에 매달렸으며, 심지어 일부 개발자들은 항공기에 대한
역사와 데이터에 대한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작업만 하기도 했다. 더욱이 각국의 비행기를 세밀하게 구현하기 위해 설계도를 입수에 이를 게임에
적용시키는 등 다른 개발자들 역시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여기에 게임에 등장하는 비행기 대부분은 실제로 등장한 비행기들이지만 설계도면으로 만
존재하는 비행기도 일부 존재한다.
Q 전작인 월드오브탱크과 어떤 차이점이 있으며, 게임을 접한 게이머들의 반응은 어떤가?
A 월드오브탱크는 2차원 적인 지형에서 움직이는 것이고 이번 월드오브워플레인은 하늘, 바다, 땅이라는 3차원 적인 지형에서 움직이는 것이
가장 큰 차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게임의 콘트롤이 어렵다는 의견이 가장 많이 접수되며, 이를 해소하려고 많은 노력 중이다, 월드오브탱크의
인기를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 중이며, 비행기를 조종함으로써 박진감 넘치는 재미와 비행기에 관련된 역사 등 다른 무언가를 배워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Q 기존 비행게임에서는 높은 고도를 차지하는데 일종의 패널티가 주어졌다. 월드오브워플레인에서도 이러한 패널티가 존재하는가?
A 비행기 마다 가장 효율적인 고도가 있으며, 해당 고도 역시 계기판에 구현되어 있다. 더욱이 고도를 높이 올릴 수 있는 비행기는 다른
패널티를 받는다. 예를 들어 폭격기의 경우 폭탄과 일반공격인 매우 강력하지만 선회나 스피드가 약하며, 빠른 비행기는 체력과 피탄율이 매우
높은 식이다. 통계 및 각종 자료를 통해 비행기의 특징을 구현하고 있지만 어느 한 비행기가 특별히 강력하지 않도록 밸런스를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Q 현재 월드오브탱크는 15 VS 15 전투가 일반적이다, 월드오브워플레인 역시 이와 유사한가?
A MMORPG는 패치를 통해 계속 변화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기본이기 때문에 다른 모드가 등장할 수도 있다. 하지만 현재
월드오브워플레인은 15 VS 15 전투를 기본으로 하고 있는 상황이다.
Q 한국 서비스는 언제쯤 실시할 예정인가?
A 개발부서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써 구체적인 서비스 일정은 잘모른다. 아마도 퍼블리싱 팀을 통해 전달될 것이다. 한국 게이머들은 매우
지능적이며, 뛰어난 플레이어들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유럽 쪽에 있는 게이머들의 요구사항을 접수하는 단계이기 현재 아시아 지역의 게이머들의
반응은 아직 잘 모르는 상황이다. 여러 테스트를 통해 한국 게이머들의 의견 역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게이머들의 피드백을 많이
접수하는 것과 개발의 완성도가 먼저라고 생각하며, 만약 이 모든 조건이 완료된다면, 국내 서비스를 시작할 것이다.
Q 한국 같이 게임에 비행기가 등장하지 않는 나라의 경우 대한 관심도가 떨어질 우려가 있다. 이를 위한 다른 계획은 있는가?
A 출시 이후 70년대까지 등장하는 모든 비행기들을 구현할 예정이기 때문에 아마 많은 국가의 비행기가 다뤄질 것이다. 때문에 이를 기다리시는
것도 게임에 대한 재미요소 중 하나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게임을 플레이 하는 게이머들을 위해서는 뛰어난 게임을 선보이는 것이 최선이라고
내부에서 판단하고 있다.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와 기타 요소를 도입함으로써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들에게 보답할 예정이다.
Q 게임을 개발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
A 작년 가을쯤 게이머들이 게임의 조작이 여전히 어렵다는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보내왔는데 쉬우면서도 박진감 넘치는 조작을 할 수 있는 획기적인
방식이 없을까 하고 모든 팀이 고민하던 시절이 있었다. 많은 고민과 게이머들의 의견 덕에 지금의 조작 방식이 등장하게 됐으며, 현재 많은
게이머들이 만족을 표하고 있다.
Q 월드오브탱크와 게임의 경험치를 공유할 수 있다고 들었다. 기존의 게이머와 신규 게이머 사이의 게임 벨런싱은 어떻게 유지할 예정인가?
A 이번에 도입된 월드오브워탱크와 월드오브워플레인의 경험치 공유 정책은 이후 등장할 월드오브워십까지 워게이밍의 세계에 등장하는 3개의 게임을
하나의 통합계정으로 게이머들에게 선사하고자 하는 큰 계획의 일부다. 월드오브탱크의 프리미엄을 누리고 있는 게이머는 다른 게임에서도 다른
패널티 없이 이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회사 내부의 방침이다. 신규 게이머와 기존 게이머 간의 차이는 인식하고 있는 상황이며, 탱크를
조정하던 게이머와 처음부터 비행기를 다루어온 게이머 모두에게 평등한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출시가 된 이후 월드오탱크를 즐긴 게이머들이
가지고 있는 경험치를 게임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할 것이다.
Q 게이머들의 실력차이 덕에 쉽게 게임을 포기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월드오브워플레인은 이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가 따로 있는가?
A 월드오브워플레인에서는 싱글모드가 따로 추가되며,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일종의 훈련모드 역시 구현될 예정이다. 향후에는 게이머들이
다른 게이머를 선택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등 많은 게이머들을 위해 다양한 모드를 선보일 예정이다.
Q 한국 게이머들에게 한마디 부탁 드린다.
A 한국의 게이머들은 매우 지능적이며, 직관적인 플레이를 선보이는 것으로 유명하다. 월드오브탱크에 주시는 사랑과 함께 월드오브워플레인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