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3 확장팩, "아시아 지역 최초로 지스타 2013서 시연된다"
디아블로3의 첫번째 확장팩 '영혼을 거두는자'가 지스타에서 아시아 지역 최초로 시연된다. 디아블로3의 디렉터 조쉬 모스키에라와 아트 디렉터 '크리스찬 라이트너'는 "한국에서 디아블로3의 확장팩이 최초로 공개된다. 한국의 많은 게이머들이 체험해보고 좋은 피드백을 보내주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Q: 이번 확장팩에 단 하나의 직업만 추가가 되는데 다소 콘텐츠가 부족해 보인다.
A: 추가되는 직업은 성전사 하나이지만 다양한 게임플레이 경험을 해볼 수 있을 것이기에 한개의 직업도 부족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네팔렘
시스템은 무제한으로 늘어나게 되고 아이템 획득 방식도 변경된다. 부족하지 않을 정도의 콘텐츠가 제공될 것이다.
Q: 성전사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성기사나 수도사와 비슷하다는 느낌이 있는데, 성전사 라는 직업이 어떠한 능력을 가지게 되는지 궁금하다.
A: 일단 비슷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한가지 디아블로2의 팔라딘 기술 중 하나인 ‘축복 받은 망치’ 라는 기술을 성전사가 사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Q: 최대 레벨이 70으로 상향 조정되었는데 최대 레벨은 어느 정도가 될지 궁금하다,
A: 기본 레벨에 정복자 레벨이 존재하기에 정복자 레벨에 좀 더 중점을 두어 생각해주시면 좋겠다. 이번 확장팩 에서 정복자 레벨에 제한이
없다. 추후 확장팩 출시를 하면서 점진적으로 레벨 제한을 높이는 쪽으로 생각은 하고 있다.
Q: 디아블로의 성전사가 와우 성기사의 영향을 받은 것인지?
A: 그렇지 않다. 성전사 라는 판타지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유럽적인 컨셉을 염두해 두며 작업했다. 방어구들도 네모난 것들로 만들려고 애썼다.
어떻게 보면 와우의 성기사가 디아블로2의 영향을 받은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Q: 경매장이 사라지게 되는데 플레이어 간 거래를 활발하게 하기 위한 다른 장치가 있을지?
A: 교환 과정이 너무 쉽게된다면 이것이 경매장이 존재하는 것과 크게 다를 바 없다고 생각 한다. 게임을 플레이하며 전리품을 얻고, 아이템을
맞추어 나가는 기쁨에 더 중점을 두고 싶다.
Q: 전작에서 레아 캐릭터가 디아블로가 되는데, 확장팩에서 재등장 하는 디아블로는 레아가 부활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되나?
A: 스포일러가 될 수 있어서 대답하기는 곤란하다. 다만 이번 확장팩은 말티엘과 티리엘, 검은영혼석, 향후 성역의 미래에 대해 중점을
두고있다.
Q: 바알과 메피스토가 재등장 하는 이유가 있다면?
A: 이번 확장팩에서 그 둘이 재등장한다는 것에 대해 공식적으로 발표 된 적은 없으나, 그 둘은 검은 영혼석 안에 잠들어 있다.
Q: 디아블로 시리즈의 전통처럼 이번 확장팩에서는 어떤 캐릭터가 타락하게 되는지?
A: 누군가 타락할 가능성이 있을지도 모르겠으나 이 역시 스포일러가 될 수 있겠다. 말티엘은 지혜의 대천사였으나 죽음의 천사가 되어 인간까지
박멸하게 된다.
Q: 최대 레벨이 증가함에 따라 이전에 소지하고 있던 전설 아이템의 효율성이나 가치가 떨어지게 될지 궁금하다.
A: 지금 획득한 아이템도 나중에 쓸모가 있을 것이다. 추후 확장팩에 점술사라는 새로운 기능이 등장하는데 해당 기능을 이용하여 자신의 일부
능력치를 조절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다른 전설 아이템이 필요 할 것이다.
Q: 디아블로는 다른 블리자드의 몬스터와는 다르게 여성적인 느낌을 가지고 있다.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A: 여자 주인공 레아가 디아블로의 형상을 띠어야 했기에 여성적인 느낌이 디아블로에 추가되었다. 따라서 몸집을 줄여보자는 컨셉으로 작업해
지금의 디아블로가 만들어 졌다.
Q: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에 추후 추가되었으면 하는 디아블로3 캐릭터가 있다면?
A: 모든 영웅 및 악당들이 다 들어갈 수 있다면 좋겠다(웃음). 다른 세계관을 가진 각각의 캐릭터들이 한자리에서 전투를 벌인다는 것 자체가
아주 감명 깊다. 이번 개막식에서 공개된 영상을 보며 깊은 감동을 느꼈다.
Q: PvP를 좋아하는 플레이어들이 많이 있을텐데, 현재 PvP진행 과정이 복잡한거 같다. 이를 단순화 시킬 계획이 없는지? 또한 상대방을
쓰러뜨렸을 시, 상대편의 ‘귀’ 등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보상을 넣을 계획이 있는지?
A: 현재 구체적으로 말씀 드릴 내용은 없으나, 내부적으로 많은 이야기들이 오고가고 있다. 확장 팩에는 모험가나 성전사 직업 등에 대한
마무리 작업 중이다.
Q: 확장 팩에서 무작위 하수인을 소환해서 전투 하는 것도 가능 해질지?
A: 이번 확장팩에 등장할 네팔렘의 차원 균열이라는 모드를 통해 각 보스들과 저레벨 몬스터들과 전투, 무작위 지형, 2막과 3막의 몬스터들이
한번에 나온다던가 하는 방식의 진행이 가능하다.
Q: 최고 레벨(60)을 달성한 유저가 5막을 시작할 때 난이도를 선택하여 플레이 가능 할지?
A: 난이도 시스템을 약간 수정하여 레벨 60을 달성한 플레이어들이 반드시 일반 난이도를 경험할 필요없이 확장팩에서는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다. 괴물강화 시스템과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Q: 디아블로 확장팩을 기다리는 한국 플레이어들을 위해 한가지라도 지금까지 공개되지 않았던 정보를 알려달라.
A: 이전에 언급한 ‘축복 받은 망치’가 좋은 예라 생각한다. 한가지 더 말씀 해드리자면, 게임 내 등장하는 추종자 중 건달 형에 대한
이야기, 기사단원의 이야기 등 확장팩을 통해 공개 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Q: 디아블로3의 경우 출시 초, 서버문제로 좋지 않은 이슈가 있었는데, 이번 확장팩을 선보일 때에는 같은 일이 발생되지 안을 것으로
확신하는지 궁금하다.
A: 지난 디아블로3를 출시하면서 많은 것을 배웠다. 지난 일을 되풀이 하고 싶지 않다. 꾸준히 업데이트를 진행해 발매와 동시에 모든
게이머들이 확장팩을 즐길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