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아레나, 함께 호흡하는 새로운 e스포츠 문화 만든다
"한국e스포츠협회가 연말을 맞아 커다란 선물을 받은 기분이다. 게임사와 e스포츠가 진정하게 만나는 새로운 역사가 시작됐다"
넥슨의 새로운 e스포츠 전용 경기장 넥슨 아레나 개관식에서 축사를 맡은 한국e스포츠 협회장 전병헌 협회장의 말이다.
지난 12월 28일 e스포츠의 새로운 활력을 불러일으킬 넥슨 아레나가 세간의 비상한 관심을 받으며, 그 모습을 드러냈다. e스포츠의 발생지라고 불리는 한국이지만 e스포츠의 중심점이라고 할 만한 공간을 딱히 찾아보기 힘들었던 상황에서 국내 최대 게임사 넥슨이 자사의 이름을 걸고 e스포츠 만을 위한 위한 새로운 공간을 만든 것이다.
서울 서초구 W타워에 자리한 넥슨 아레나는 e스포츠를 위한 전용 경기장이라는 칭호 답게 e스포츠 리그에 특화된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전용면적 1,683.43㎡(약 509평) 규모의 넥슨 아레나는 440여 석의 관람석을 보유하고 있으며, 중계실, 통신실 등의 방송을 위한 장소가 따로 마련되어 있어 원활한 현장 중계를 위한 최선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경기장에 방문한 관람객들을 위한 다양한 시설 역시 눈에 띄는 점이다. 선수들의 플레이와 게임의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전달해 주는 가로 19m, 높이 3.4m의 대형 모니터를 통해 관람객들은 경기장 어느 곳에서도 시야의 방해 없이 경기를 관람할 수 있으며, 관람석과 무대의 공간이 근접해 있어 선수들과 함께 호흡하며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관람객들을 위해 넥슨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이벤트 및 프로모션도 주목할 만 하다. 복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넥슨 아레나는 모바일게임을 시연함과 동시에 다양한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는 '모바일 라운지'와 경기에 관련된 프로모션을 지원하는 '프로모션 라운지' 등의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단순히 경기를 중계하는 것을 중심으로 구성된 기존의 e스포츠 경기장과는 달리 넥슨 아레나는 현장을 방문한 관람객들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e스포츠 경기장의 모습을 그려내고 있는 것이다. 현재 넥슨 아레나에서 진행 중인 '피파온라인 3 챔피언십'에서 이런 시도는 확연히 드러난다.
스포티비게임즈를 통해 매주 목요일과 토요일 진행되는 '피파온라인 3 챔피언십'은 피파온라인 3의 최고수를 가리는 개인전 및 단체전이 진행되며, 피파온라인 3 홈페이지를 통해 생중계로 관람할 수 있다.
TV로 경기를 시청하는 것이 익숙해진 국내 e스포츠 팬들에게 현장에 방문하는 것보다는 집에서 경기를 관람하는 것이 더욱 편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피파온라인 3 챔피언십'의 경기가 열릴 때마다 현장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집에서 시청하는 것 이상의 색다른 경험을 관람객들에게 제공한다.
넥슨은 경기장을 방문하는 모든 관람객들이 응모할 수 있는 출석 이벤트를 통해 경기장을 방문할 때마다 피파온라인 3 전설 선수카드, 경험치 이전권, 1,000만 EP 등 다양한 선물을 제공하며, 매 경기 마다 미모의 피파걸이 직접 서포터즈에게 제공하는 아이템 추첨하는 이벤트를 진행해 즐거움을 더했다.
더불어 재미있는 문구를 작성하거나 열광적인 응원을 보낸 관람객에게 다양한 선물을 제공하고,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돌발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현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독특한 경험을 선사한다.
여기에 가로 19m, 높이 3.4m의 대형 모니터를 통해 생생하게 중계되는 경기 플레이와 성승현 캐스터, 한승엽 해설자, 장지현 해설자가 진행하는 맛깔나는 해설이 어우러지며 경기에 더욱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선수들과 관람객들이 함께 호흡하는 실제 축구장에 온 듯 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다.
경기 이외에 제공되는 다양한 이벤트 역시 주목할 만하다. '모바일 라운지'에서 제공되는 게임을 플레이 할 경우 게임의 성적에 따라 넥슨에서 서비스 중인 다양한 게임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으며, 박지성, 손흥민, 기성용 등 국내 유명 축구 선수들의 사인 유니폼과 각종 게임 관련 아이템들을 감상할 수 있는 포토 존 역시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넥슨은 '피파온라인 3 챔피언십' 이외에도 스타크래프트2 및 다양한 e스포츠 리그를 넥슨 아레나에서 개최해 국내 게이머들에게 e스포츠의 메카로 확실히 자리 잡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뛰어난 현장 시설과 이벤트 존을 통해 관람객과 선수들이 호흡하는 새로운 e스포츠 문화를 만들겠다는 시도가 진행 중인 넥슨 아레나가 과연 국내 e스포츠 역사에 어떤 획을 그을지 앞으로의 모습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