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의 전장, 오리지널로 돌아올 것’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인터뷰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이하 와우)의 5번째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 군주'의 선임 게임 디자이너 브라이언 홀린카의 인터뷰가 금일(20일) 서울 역삼동 르네상스 호텔에서 진행됐다.

이번 인터뷰에서는 올 하반기 공개될 예정인 '드레노어의 전쟁 군주'에 대한 게임의 개발상황과 향후 게임의 방향성을 들을 수 있었으며, 와우의 새로운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드레노어의 전쟁 군주 인터뷰
드레노어의 전쟁 군주 인터뷰

Q: 10년 동안 서비스된 와우다. 이번 확장팩을 통해 새로운 게이머들에게 어필 할 수 요소는 무엇이 있는가?
A: 워크래프트 시리즈와 와우 오리지널이 출시된 지 오래됐기 때문에 이를 기억하지 못한 게이머들도 많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이번 확장팩에서는 새로운 게이머들에게 와우의 재미를 새롭게 느끼기 해주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더욱이 기존 캐릭터나 상황에 대해 모르는 게이머가 많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캐릭터를 소개하고 상황을 설명해 주는 별도의 콘텐트가 등장할 예정이다.

Q: 이번 확장팩에서는 90레벨 캐릭터를 한번에 구입할 수 있어 기존 퀘스트가 유명무실해진 상태다. 이에 대한 개발자의 생각은?
A: 콘텐츠 자체가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1레벨부터 레벨 업을 하는 게이머들이 분명히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강제적으로 레벨 업을 해야 확장팩을 즐길 수 있는 것은 아니며, 기존 공격대의 경우 정기적으로 참여하는 게이머들이 많은 상황이다. 때문에 기존 콘텐츠들에 대한 벨런스 작업 역시 꾸준히 진행할 예정이다.

Q: 기존 와우 일러스트의 경우 최종 보스를 중심으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번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의 일러스트는 수 많은 캐릭터가 등장하는데 그 이유가 궁금하다.
A: 판다리아의 경우 5.4 패치 이후에 가로쉬가 메인 보스로 등장했다. 이번 일러스트의 경우 해당 캐릭터들 마다 각각의 스토리를 가지고 있어 이를 중심으로 부각시켰다.

Q: 올해로 와우가 10주년을 맞았다. 이를 기념한 콘텐츠가 따로 준비되어 있는가?
A: 개발진도 10주년을 맞아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있다. 아직까지 특별한 계획은 없지만 다양한 이벤트를 구상하고 있으며, 색다른 모습을 선보일 것이다. 한가지 공개를 하자면 오리지널 PV에 등장한 영상 중 하나가 다시 새롭게 등장할 것이다.

Q: 다시 게임에 복귀한 게이머들에게 대한 보상이 준비되어 있는가?
A: 90레벨 캐릭터 업그레이드 이외에는 복귀 게이머들에게 대한 보상이 따로 존재하지는 않는다.

Q: 리치왕의 분노 이후 스토리에 힘이 떨어졌다는 지적이 많다. 게임 디렉터로써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A: 리치왕은 와우를 떠나서 블리자드가 만든 최고의 캐릭터 중 하나다. 때문에 다음으로 이어지는 스토리가 힘이 빠져 보이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것이다. 때문에 이번 확장팩에서는 기존 와우의 색채를 강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Q: 밸런스 패치의 경우 PvP 위주로 진행된다는 지적이 많다. PvE에 대한 밸런스 패치를 진행할 예정이 있는가?
A: PvE에 관련해서도 많은 주목을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이에 대해 손을 댈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번 확장팩에서는 직업간 벨런스를 다시 조정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드레노어의 전쟁 군주 인터뷰
드레노어의 전쟁 군주 인터뷰

Q: 과거를 배경으로 한 이번 확장팩에서 기존 캐릭터의 해석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A: 스토리상으로 가로쉬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롬이나 굴단 같은 이미 사망한 캐릭터들 역시 이번 작품을 통해 새로운 모습을 선보일 것이다.

Q: 탈 것은 어떤 형태로 등장하는가?
A: 얼마 전 출시된 강철하늘약탈자나 티리엘의 군마처럼 이번 확장팩에서도 색다른 탈 것이 등장할 것이다. 한가지 힌트를 준다면 지금까지 탈것으로 등장하지 않은 필드 몬스터 중 하나가 탈 것으로 등장할 것이다.

Q: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의 메인은 과거의 세계로 돌아간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번 확장팩을 통해 기존 스토리라인이 바뀔 가능성이 있는가?
A: 이번 확장팩의 주요 주제는 ‘우리의 세계가 파괴되는 것을 막는다’는 것이다. 때문에 드레노어에 등장한 캐릭터 혹은 결과가 다음 확장팩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다.

Q: 다른 블리자드 게임과의 콜라보나 깜짝 이스터에그가 등장하는가?
A: 이것은 게이머들이 찾는 것이 재미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따로 말은 하지 않겠다. 하지만 게임 디자이너들이 깜짝 요소를 집어넣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마 이런 이스터에그가 등장하면 나도 놀랄 것이다.(웃음)

Q: 최근 ‘와우는 MORPG’라는 발언이 화제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A: 첫 번째 확장팩 이후부터 개발팀은 게이머들이 필드던전과 인스턴스던전에 대한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이번 작품에서는 아쉬란이라는 지역 필드에서 다른 서버의 사람들과 함께 크고 장대한 전투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한정된 공간에서 게임을 즐기는 MORPG 역시 와우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수식어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Q: 게이머들에게 한마디
A: 한국 게이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더 많이 알고 싶고 이를 통해 게임에 접속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많은 피드백 바란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