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 모바일 보드 게임 꽃보다 할배, 보드 게임으로 여행 떠나는 개성만점 4할배들!
최근 급증하고 있는 스마트폰에서 최고의 콘텐츠인 게임에서도 화제를 불러모으거나 남다른 기대감을 얻고 있는 작품을 소개하는 자리입니다. 소개 자료는 각 모바일게임 개발사를 비롯해 퍼블리셔와 모바일게임 커뮤니티 헝그리앱(http://www.hungryapp.co.kr) 등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편집자주>
▲ 드래곤플라이 모바일서비스팀 윤기찬 팀장
오는 7월 초 출시를 앞두고 인기리에 사전등록 모집을 진행 중인 ‘꽃보다 할배 for Kakao(이하 꽃보다 할배)’, ‘스페셜포스’, ‘카르마’ 등 국내 FPS전문 개발사 드래곤플라이에서 만든 모바일 캐주얼 보드게임 ‘꽃보다 할배’의 재미요소는 무엇인지 개발사인 드래곤플라이를 직접 찾아 게임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여행 버라이어티 방송 원작의 모바일 게임 꽃보다 할배는?
뜨거운 여름 OBT가 한창 진행 중인 날씨에 논현동 드래곤플라이 사옥을 방문, 2층 사무실 안에 위치한 회의실에서 잠시 기다리자 차주 결혼식을 앞둔 새신랑 드래곤플라이 모바일서비스팀 윤기찬 팀장이 자리했고 반갑게 인사를 나눈 후 곧이어 ‘꽃보다 할배’ 인터뷰를 시작할 수 있었다.
첫 질문으로 ‘꽃보다 할배’의 개발을 시작하게 된 배경을 간략하게 소개해달라고 하자, 윤기찬 팀장은 “사업부서에서 방송 초기부터 여행 컨셉의 모바일 보드 게임으로 개발해보자는 제안을 CJ E&M TVN측에 했고 긍정적인 반응을 얻음에 따라 본격적으로 개발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꽃보다 할배’의 초기 컨셉 기획은 ‘뱀주사위 놀이’ 형태 등 매우 간단한 추억의 놀이 형식의 게임을 고려했으나 현재의 ‘인생게임’ 보드게임 형태의 게임으로 최종 결정되었고 이후 대중적이며 익숙한 모바일 보드게임의 진행 방식을 도입해 출시를 눈앞에 두고 있다”고 전했다.
스탬프 찍기, 기념품 수집 등 여행의 참 재미를 살린 구성!
게임의 진행 방법 등 주요 특징에 대해 설명해 달라고 하자, 윤기찬 팀장은 “’꽃보다 할배’는 4명의 할배 캐릭터 중 1명을 선택해 게임을 시작하며 각각 할배 캐릭터는 물론 출시 버전에는 총 8종의 캐릭터가 제공된다. 각각의 캐릭터는 D에서 A등급까지 4개 등급이 존재하며 특히 할배 캐릭터의 경우, 각각 다른 컨셉과 특징을 가진 캐릭터를 업데이트로 제공할 예정이다”라고 답했다.
다른 버전의 할배 캐릭터에 대한 부연 설명을 부탁하자, 윤기찬 팀장은 “예를 들자면 순재 캐릭터의 경우, ‘직진 순재’ 외에도 ‘학구파 순재’가 존재한다. 방송에서 보여진 캐릭터 이미지를 참조해 게임에 반영한 것으로 각각의 캐릭터는 고유의 스탯 정보를 통해 특징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게임 도중 깜짝 등장하는 ‘나PD’ 캐릭터는 게임의 원활한 진행을 돕는 가이드의 역할, 짐꾼 캐릭터는 할배 캐릭터를 직접 도와주는 헬퍼 역할을 하는 등 게임 플레이 과정에서 원작 방송 프로그램을 연상 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이후 실제 방송내용에 따라 여행지와 캐릭터 업데이트 방향도 결정된다”고 부연 설명했다.
2대 2 최대 4명 실시간 팀 대전 지원, 스포 노하우 살렸다!
친구와 함께 즐기는 보드 게임의 특성상 멀티플레이가 중요 할 것 같은데 대전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묻자, 윤기찬 팀장은 “기본적으로 1대 1과 2대 2 최대 4명까지 팀 대전을 지원하며 대전은 실시간 동기화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말했다.
이어 “팀 대전 중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돌발 상황에도 충분한 대비가 되어 있다. 예를 들어 상대가 멀티플레이 도중 게임에서 나가는 경우 자동으로 AI로 변경되어 플레이가 지속될 수 있도록 했다. 전략적인 플레이가 필요한 게임 특성상 AI는 패배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그 자체로 패널티가 된다”고 설명했다.
“’꽃보다 할배’는 캐주얼 보드 게임이지만 멀티플레이 대전과 대회의 경우, ‘스페셜포스’ 등 멀티플레이가 핵심인 게임을 개발/서비스 해 본 전문인력들의 노하우를 총동원해 개발했다. 함께 즐기면 더욱 재미있는 모바일 보드 게임 ‘꽃보다 할배’의 멀티플레이, 기대해도 좋다”고 장담했다.
원작 방송 프로그램이 가진 대중적인 파급력과 할배들의 캐릭터성에 드래곤플라이의 멀티플레이구현 등 개발력이 더해진 ‘꽃보다 할배’, 이들의 여행은 이제 곧 출발이다.
자료 출처 : 헝그리앱(http://www.hungryap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