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C 2014, 올해는 어떤 강연 펼쳐질까?
아시아 최대의 게임 전문 컨퍼런스인 2014 한국국제게임컨퍼런스(이하 KGC 2014)가 금일(5일)부터 3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펼쳐진다.
한국게임개발자협회(회장 윤주희)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가 후원하는 이번 컨퍼런스는 'Hello world: Beyong Korea!'를 테마로 진행된다. 올해 KGC 2014에서는 약 120여 명의 국내외 강연자가 자리해 디자인, 프로듀싱, 프로그래밍, 운영 등 총 13개 분야에서 140여개의 강연과 전략을 선보인다.
특히, 글로벌 기업 인사들의 기조강연이 눈길을 끈다. 기조 강연은 총 4개로 구성돼 있으며 5일과 6일 오후 1시 30분부터 한 시간씩, 마지막 날인 7일에는 두 개의 강연이 연달아 진행된다.
첫 기조 강연을 맡은 유니티 테크놀로지스의 미카 쿠시스토 사업개발부 이사는 ‘소셜 디스커버리가 게이머들을 몰입 및 유지하게 하는 방법’을 발표하며, 최근 삼성전자와의 협업으로 기어VR을 개발하여 뛰어난 가상현실 재현 기술을 선보인 오큘러스VR 코리아의 서동일 지사장은 11월 6일, ‘가상현실 시장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우리가 고민해야 할 것들’을 주제로 가상현실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킬 예정이다.
이어 아마존 웹서비스(AWS) 한국지사의 토마스 박 솔루션스 아키텍트 총괄은 AWS 클라우드를 활용해 게임을 성공시키는 방법과 실제 사례들을 소개한다.
마지막 기조 강연은 구글의 구글 플레이 앱 겸 게임 비즈니스 총괄인 민경환 본부장이 ‘Taking the Global Stage 구글 플레이를 통한 글로벌 진출’이라는 주제로 구글 플레이에 효과적으로 노출되는 팁과 노하우, 그리고 성공 전략을 발표한다.
이와 함께 동양과 서양의 게임 거장들이 총출동해 글로벌 게임시장을 들썩이게 만들었던 개발 노하우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다.
스포츠게임의 중흥을 이끌었던 ‘피파’의 성공 스토리를 시작으로 ‘어쌔신크리드4: 블랙 프래그’, ‘배틀필드4’ 등 세대와 지역을 뛰어 넘어 전세계 게이머들에게 사랑 받은 게임들의 탄생 비화와 개발 스토리, 제작 기법 등이 강연을 통해 소개된다.
아울러 피파 시리즈의 프로듀서인 EA의 세바스티안 엔리케 프로듀서, 어새신크리드3의 그래픽을 담당한 유비소프트 싱가포르의 폴 푸, 배틀필드를 개발한 EA 다이스의 리니아 헤리슨 리드 아티스트 등이 개발 노하우를 공개할 예정이다.
일본 게임인사들의 강연도 눈에 띈다. 버추어파이터의 아버지라 불리는 Ys Net의 유 스즈키 대표는 버추어파이터 개발 당시의 시대 배경과 기술의 진화를 설명하며, 플레이스테이션을 대표하는 액션 게임으로 인기가 높은 '악마성 드라큘라 x 월하의 야상곡'의 시나리오와 후기 디렉팅을 담당했던 ArtPlay의 코지 이가라시 대표는 2D 횡스크롤 액션게임 제작의 노하우를 공유한다.
해외 진출 노하우를 공유하는 기회도 마련될 예정이다.
먼저 MMORPG ‘열혈강호’를 성공적으로 서비스 한데 이어 ‘열혈강호2’의 서비스 계약을 체결하며 한국 게임의 전도사 역할을 맡고 있는 17게임(17GAME)의 대표 징킹 선(Jingqing Sun)이 중국 게임시장의 현황을 설명한다.
또한 중국 세기천성의 세리나 지앙(Celina Jiang)은 중국 진출 실패 사례를 통해 섣불리 해외 진출을 시도하는 회사 및 개발자에게 경각심을 심어줄 예정이며, 중국의 ‘구글’을 꿈꾸는 어플리케이션 마켓 플랫폼 기업 치후360의 이종숙 한국사업 총괄 본부장은 중국 진출을 준비하는 한국 업체들이 직면하는 문제를 공유하고 해결방법을 모색하는 유익한 시간을 갖는다.
아울러 베트남 퍼블리셔 VNG 코퍼레이션의 크리스 리우(Chris Liu) 모바일 파트 부사장은 베트남 현지 시장과 퍼블리싱을 진행하기 위한 제반사항을, 러시아 메일루 그룹(Mail.Ru Group)의 미하일 리아즈노프(Mikhail Riazanov) 모바일 파트 총괄은 러시아 시장 공략 방법을 공개한다.
또한 일본의 퍼블리싱 기업 코센(COSEN)의 쯔바사 니시가이(Tsubasa Nishigai) 대표는 일본 현지화에 성공하기 위해 간과해서는 안 될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운영방법’을 역설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일본 시장에서 1,4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퍼즐앤드래곤’의 독주를 저지한 ‘몬스터스트라이크’의 성공 전략을 통해 게임문화의 현지화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기획 강연은 물론 개발자들이 직접 선정해 의미를 더하는 KGC 어워즈가 올해도 진행된다.
KGC 어워즈는 한 해 동안 주목 받은 게임을 대상으로 후보자 등록을 진행, 강연자 및 참가자들이 직접 투표해 수상작을 선정하는 국내 대표 게임 시상식으로 올해는 디자인(Design), 그래픽(Graphic), 프로그래밍(Programming), 비즈니스(Business), 포터블(Portable), 오픈 트랙(Open Track) 6개 분야, 총 22개의 출품작을 대상으로 투표가 진행된다.
KGC 어워즈의 수상작은 KGC 2014 마지막 날인 11월 7일 최종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며, 분야별 수상자에게는 트로피와 함께 KGC2015 TechExp Session 혹은 전시 부스 참여 지원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