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소재 게임 등장, 과연?
해당 기사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스마트폰 게임 중 화제가 되거나 남다른 주목을 받고 있는 작품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소개 자료는 모바일게임 개발사를 비롯한 퍼블리셔 및 모바일게임 커뮤니티 헝그리앱(http://www.hungryapp.co.kr) 등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편집자주>
소니 영화사 사이트 해킹과 테러 위협으로 상영 취소 위기에 몰렸던 미국의 북한소재 영화 '인터뷰'가 상영을 강행하고 흥행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영화보다 살짝 앞서 공개되어 게이머들의 관심을 모았던 북한소재 게임 '글로리우스 리더!(영광스러운 지도자!)'도 킥스타터를 통한 클라우드 펀딩을 진행해 관심이 모아진다.
'Glorious Leader!' 굳이 한글로 번역하면 '영광스러운 지도자!', 이를 또 북한식으로 바꾸면 '위대한 영도자!' 쯤으로 부를 수 있는 이 게임은 미국의 인디게임 개발사 '머니호스게임즈'에서 개발 중인 북한소재 레트로풍 블랙코미디 게임이다.
여러 미디어를 통해 접할 수 있는 북한의 여러 모습들을 게임적인 시선과 감성으로 풍자한 게임으로 기본적인 게임진행 및 구성은 과거 인기 아케이드 게임인 '콘트라' 또는 '메탈슬러그'를 연상시킨다.
게임에서는 북한의 현 통치자인 김정은이 주인공으로 등장하고 북한에 가끔 초청되어 김정은과의 만남을 가졌던 미국의 전직 프로농구선수 '로드먼'은 스토리 진행상 동료로 그려진다.
이외에도 전 북한 통치자이자 부친인 김정일의 영혼을 소환해 적(미군)을 공격하는 강력한 스킬, 달릴 때 마다 바닥에서 불길이 솟는 유니콘 백마와 유니콘 돌고래를 타고 벌이는 탑승 전투 등 과거 북한이 자국 내 통치를 강화 할 목적으로 과장한 여러 북한 관련 이미지들이 게임 속에 모두 고스란히 녹아들었다.
미국의 개발사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게임이지만 북한의 입장에 서서 미국을 공격하는 막장 엽기 스토리는 물론 최종 보스로 현 미국 대통령인 오바마가 등장 할 가능성까지 열어두었다는 점에서 심각해질 수 도 있는 민감한 소재를 코미디로 승화시킨 영화 '인터뷰'와도 많은 점이 닮아 있다.
한편 '글로리우스 리더!'는 킥스타터를 통해 클라우드 펀딩을 진행하고 있으며 펀딩이 성공하면 먼저 PC버전 개발을 완료하여 출시하고 이후 모바일 게임(iOS버전)까지 출시 할 예정이다.
미국에서 흥행 중인 북한소재 영화 '인터뷰'처럼 미국의 인디게임 '글로리우스 리더!'도 강행 출시해 게이머들의 주목을 모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자료 출처 : 헝그리앱(http://www.hungryap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