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산업 위기보고서] 불합리한 세금 문제, 글로벌 진출하는 게임사들 '한숨'

[지난해에 본지에서는 50부에 이르는 장기 기획 '대한민국 게임산업 위기보고서 : 그래도 희망은 있다'를 통해 한국 게임산업에 대한 객관적이고 현실적인 내용을 다뤄왔다. 이후에도 본지에서는 한국 게임사들의 위기를 타파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게임산업 위기보고서'를 비정기 연재하기로 했다.]

최근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게임산업진흥 중장기계획을 발표하며 예산 2천3백억 원을 투입하고, 다양한 진흥 계획을 세운다고 발표했다.

이번 중장기 계획을 살펴보면 게임업계에 희망을 주기에 충분하다. 다양한 지원책이 마련되어 있고, 또 최근 김종덕 문체부 장관과 중소 게임기업과 직접 만나는 등 전체적인 행보를 봐도 게임업계에 대한 정부의 노선이 조금은 진흥쪽으로 돌아서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세금
세금

하지만 이러한 진흥 사업과 함께 교차 진행되어야 할 해결 과제들이 수두룩 한 것이 현실이다. 2014년을 화려하게 수놓은 각종 게임 규제법을 굳이 언급하지 않더라도, 게임 수출을 직접적으로 막는 세금 문제 등 문제는 여전히 산재해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해결이 시급한 것은 국내 게임 및 문화 콘텐츠 기업들의 수출에 따른 이중 과세 문제다.

문제의 발단은 기획재정부가 내놓은 2012년 법인세법 시행령으로, 기획재정부는 이 시행령에 해외 유통사가 콘텐츠를 판매한 비용 전체가 아닌 개발사에 배분한 수출 대금만을 국내 매출로 규정하고 공제 대상에서 제외했다. 이 시행령 이후 국내 수출업자들은 콘텐츠를 판 후 해외 유통사가 낸 세금을 인정받지 못하고 20~30%의 배분금에 대한 세금만 인정받아 한국에서 또 세금 부담을 안아야 했다.

한국무역협회와 문화콘텐츠업계에 따르면 외국 납부세액 공제가 2013년부터 20~30% 정도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으며, 콘텐츠 업체들이 5조원 넘게 해외 수출을 하면서 5천억 원 정도의 세금을 냈더라도 한국에서는 유통사의 배분금인 1천억~1천5백억원만 납부한 것으로 인정받으면서 고스란히 업계의 피해로 이어졌다. 그중에서도 수출이 3조가 넘는 게임산업의 타격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 문화콘텐츠 수출 규모
2013년 문화콘텐츠 수출 규모

특히 올해는 대부분의 게임사들이 '글로벌'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움직이며 게임 수출로 눈을 돌리고 있는 상황이라 게임업계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러한 불합리성에 대해 게임업계에서는 꾸준히 문화체육관광부를 통해 호소하고 있지만 별다른 해결책은 마련되지 않고 있으며, 최근 김종덕 문체부 장관에게도 게임기업들이 직접 건의를 올렸지만 역시나 해결책은 요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글 앱스토어
구글 앱스토어

문제는 또 있다. 최근 정부는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에도 부가가치세를 매기겠다고 나서고 있는데, 이는 이들 해외 오픈마켓들이 국내 시장에서 적어도 2조원 이상의 매출을 내면서 세금은 단 한푼도 내지 않기에 제재된 사항이다.

그동안 정부가 국내 업체들을 역차별하면서 외국 기업들만 우대한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라고 보이지만, 반대로 해외로 게임이나 앱을 개발한 개발사들이 해외에서 10%의 소비세를 낸 후 국내에서도 또 10% 세금을 내야 하는 이중과세 문제 등은 전혀 고려되지 않고 있다.

논란 속에 정부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등 해외 애플리케이션(앱) 오픈마켓에 부가가치세를 과세하되 기한내 납부하지 않아도 가산세를 물지 않기로 하는 등 어정쩡하게 봉합한 상황이며, 이건은 여전히 국내 게임업계에게 문제의 여지를 담은 건으로 남겨져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외국 납부세액 공제는 보통 같은 소득에 대해 해외에서 세금을 납부한 뒤에 국내에서 세금을 또 내는 '이중과세'를 막기 위한 것인데, 시행령 때문에 취지가 무색해졌다."라며 "콘텐츠 수출을 가로막는 대표적인 규제이니 만큼 반드시 조정되어야 한다."며 개선을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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